진료항목별 정보 안내

충치치료(치아우식증)

야국화 2011. 2. 17. 14:44

수술명

충치(치아우식증)치료 Dental caries treatment

충치(치아우식증)란?

충치(치아우식증)는 (치아우식증)는 치아 표면에 부착된 음식물 찌꺼기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분해되면서 생성된 산에 의해 치아경조직(단단한 겉 조직)의 무기질(칼슘·인 등)이 녹으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충치]
충치

[레진치료]
레진치료

[금인레이치료]
금인레이

충전치료란

충치치료는 통상 치아의 충치부위를 제거한 후 기계를 이용하여 구멍을 만들어 충전재료를 채워주는 시술을 말하며, 충치가 심하여 치수(신경)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신경치료와 보철치료가 실시되기도 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되는 충전재료로는 아말감, 복합레진(자가중합형, 광중합형), 인레이 및 온레이(금, 레진, 세라믹 등)이 있습니다.

급여기준

충치치료는 급여대상이나, 별도의 급여기준을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충치치료 중 사용되는 충전재료 종류에 따라 일부 비급여로 운영되는 치료가 있으며, 광중합형 복합레진충전, 광중합형 글래스아이오노머 시멘트 충전, 인레이 및 온레이 간접 충전가 이에 해당됩니다.


수가 설명

충치치료는 치료방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크게 충치부위를 제거하는 치료와 와동(구멍)을 만들어 충전재료를 채워주는 치료로 구분됩니다.

치료비용

어금니 한개의 한쪽면에 충치가 생겨 당일에 충치제거 후 와동(구멍)에 복합레진충전을 실시한 비용은 치과의원급 기준으로 즉일충전처치 약 8천원, 복합레진충전술 약 5천원으로 총 1만3천원(순수치료비용만 해당)정도이며, 사용된 충전재료비용이 별도 산정됩니다.

  • 참고사항

    1)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종별 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 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2) 진찰료, 마취료, 방사선촬영료, 충전재료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3)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본인부담금

입원하여 받은 경우와 외래로 받은 경우에 따라 본인부담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입원 : 본인부담금은 총진료비(비급여제외) 중 20%을 부담(식대는 50%)합니다.

  • 참고사항

    1. 상급병실료, 선택진료비 등은 법정비급여입니다.
    2. 수술대상자가 만6세미만의 경우는 본인부담금 감면대상입니다.
    본인부담금 기준안내 바로가기


- 외래 : 기관 종별에 따라 본인부담율은 차등적용됩니다.
본인부담금 기준안내 바로가기

  • 수정일자 : 201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