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

2024-251호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일부개정 20241211

야국화 2024. 12. 12. 11:01

○ 주요내용

. 평가체계를 개편(5개 대분류 4개 평가영역)함에 따라

      기존 평가지표에 적용하던 분류 예시 삭제(안 제3)

. 시설급여 평가지표 개선변경([별표 1])

 

○  참고사항

. 관계법령 :노인장기요양보험법시행규칙 제38

=================

보건복지부고시 제2024-251

노인장기요양보험법54, 같은 법 시행규칙 제38조에 의한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보건복지부고시 제20

22-141, 2022. 6. 10.)를 다음과 같이 개정발령합니다.

20241211

보건복지부장관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일부개정고시안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조제1항 중 구분하며 기관운영, 환경 및 안전, 수급자 권리

보장, 급여제공과정, 급여제공결과 항목으로 구성한다

구분한다로 한다.

[별표 1] 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시설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 노인요양시설

1) 평가지표

평가영역 세부영역 지표
번호
지표명 지표내용 점수






1 운영규정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
을 충실하게 마련하여 비치
합니다
.
1
2 사업계획
및 평가
체계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연도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후 차기연도 계획에
반영합니다
.
2
3 운영
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 그 결과를 기관
운영에
반영합니다.
3
4 직원교육 직원이 기관의 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 등을 숙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5 직원건강관리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 정기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4
6 직원
권익향상
직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3
7 직원
인권보호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8 질향상
노력
노인장기요양 제도 발전과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
합니다.
1





9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환경을 관리합니다
.
3
10 낙상예방
환경조성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3
11 재난상황
대응
화재, 지진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합니다
.
2
12 시설안전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
할 수 있도록 시설 설비를
관리
합니다.
2








13 수급자
(보호자)
참여강화
기관운영 및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수급자와 보호자
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되도록 노력합니다
.
3
14 가족 및
지역사회
교류
가족 및 지역사회와 교류를
통해 수급자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15 수급자의
권리
수급자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3
16 개별욕구
존중
수급자의 개인별 욕구를
급여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17 야간보호 야간에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18 정보제공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19 노인인권
보호
수급자 학대를 예방하고, 신체적 제한을 하지 않는 등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3
20 생애말기
돌봄
수급자의 생애말기 돌봄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21 응급상황
대응체계
응급상황에 관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합니다. 2
22 감염관리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2
23 수급자
건강관리
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2








24 통합적사정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2
25 급여제공
계획수립
및 제공
종합적인 욕구사정 등을 바탕으로 개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2




26 구강관리 수급자의 구강청결과 구강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2
27 목욕
서비스
수급자가 청결하고 쾌적한 신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28 배설관리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따라 배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29 욕창예방
및 관리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를 관리하고 욕창발생 수급자에 대해 적절히 조치합니다. 4
30 투약 및
약품관리
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3
31 신체기능
프로그램
수급자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2
32 인지기능
프로그램
치매 등 수급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2
33 여가활동
프로그램
수급자의 다양한 여가활동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2
34 기능회복
훈련 계획
수급자의 신체 상태를 반영하여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기능회복훈련 계획을 수립합니다. 2








35 기능회복
훈련
수급자의 잔존능력 유지를 위해 개별 훈련을 실시합니다. 3
36 관절구축
예방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관절 구축을 예방합니다. 1
37 급여제공
결과평가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2
38 사례관리 수급자에 대한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 2
39 간호 및
의료
서비스
수급자에게 적정한 간호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2
40 체중관리 수급자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건강을 관리합니다. 2
41 백신
접종률
수급자의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1
42 욕창
회복관리
수급자의 피부를 관리하여 욕창이 회복되도록 노력합니다. 2




43 장기근속
현황
안정적으로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근속 직원이 많습니다. 1
44 식사(간식)
제공결과
수급자의 욕구를 반영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4
45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보호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3

2) 점수 구성

평가영역 세부영역 문항 수 점수
총합계 8 45 100
기관운영 합계 12 28
기관관리 8 18
안전환경관리 4 10
수급자존중

합계 11 24
수급자 권리 8 18
수급자 건강 3 6
서비스제공 합계 11 25
서비스 계획 2 4
서비스 제공 9 21
서비스결과 합계 11 23
수급자 상태 8 15
만족도 평가 3 8

 

.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1). 평가지표

평가영역 세부영역 지표
번호
지표명 지표내용 점수
기관운영 기관관리 1 운영규정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충실하게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1
2 사업계획 체계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연도별 사업계획을 수립 합니다 2
3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기관운영에 반영합니다. 2
4 직원교육 직원이 기관의 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 등을 숙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5 직원건강관리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정기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5
6 직원권익향상 직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4
7 직원인권보호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8 질향상노력 노인장기요양 제도 발전과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안전환경
관리
9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환경을 관리합니다. 3
10 낙상예방 환경조성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3
11 재난상황대응 화재, 지진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합니다. 2
12 시설안전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시설 설비를 관리합니다. 3
수급자
존중
수급자
권리
13 수급자(보호자) 참여강화 기관운영 및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수급자와 보호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합니다. 3
14 가족 및 지역사회 교류 가족 및 지역사회와 교류를 통해 수급자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 합니다. 3
15 수급자의 권리 수급자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16 야간보호 야간에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1
17 정보제공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1
18 노인인권보호 수급자 학대를 예방하고, 신체적 제한을 하지 않는 등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3
19 생애말기돌봄 수급자의 생애말기 돌봄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수급자
건강
20 응급상황 대응체계 응급상황에 관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합니다. 2
21 감염관리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2
22 수급자 건강관리 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2
서비스
제공
서비스
계획
23 통합적사정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2
24 급여제공계획수립 및 제공 종합적인 욕구사정 등을 바탕으로 개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2
서비스
제공
25 구강관리 수급자의 구강청결과 구강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2
26 목욕 서비스 수급자가 청결하고 쾌적한 신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27 욕창예방 및 관리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를 관리하고 욕창발생 수급자에 대해 적절히 조치합니다. 4
28 투약 및 약품관리 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3
29 신체기능 프로그램 수급자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4
30 인지기능 프로그램 치매 등 수급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4
31 여가활동 프로그램 수급자의 다양한 여가활동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4
서비스
결과
수급자
상태
32 관절구축 예방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관절 구축을 예방합니다. 1
33 급여제공결과평가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2
34 간호 및 의료서비스 수급자에게 적정한 간호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2
35 체중관리 수급자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건강을 관리합니다. 2
36 백신 접종률 수급자의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1
37 욕창 회복관리 수급자의 피부를 관리하여 욕창이 회복되도록 노력합니다. 2
만족도
평가
38 장기근속 현황 안정적으로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근속 직원이 많습니다. 1
39 식사(간식) 제공결과 수급자의 욕구를 반영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5
40 서비스 만족도 조사(유선) 보호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3

2) 점수 구성

평가영역 세부영역 문항 수 점수
총합계 8 40 100
기관운영 합계 12 30
기관관리 8 19
안전환경관리 4 11
수급자존중

합계 10 22
수급자 권리 7 16
수급자 건강 3 6
서비스제공 합계 9 29
서비스 계획 2 4
서비스 제공 7 25
서비스결과 합계 9 19
수급자 상태 6 10
만족도 평가 3 9

 

 

2. 재가급여

. 방문요양

1)평가지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지표번호 지표명 지표내용 점수
기관운영 기관관리 운영원칙 및 체계 1 운영규정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갖추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1
인적자원
관리
인력운영
2 직원회의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3
3 경력직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3
직원의
후생복지
4 건강검진 직원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2
5 보수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임금)를 지급받습니다. 2
6 5대 보험 및 퇴직금 5대 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2
7 직원복지
향상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2
8 직원권익
보호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직원교육 9 직무교육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환경 및
안전
정보관리 개인정보
보호
10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위생 및
감염관리
위생관리 11 위생적 급여제공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합니다. 4
안전관리 안전상황 12 위험도 평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4
수급자
권리보장
수급자 권리 수급자
존엄성
13 수급자 존중서비스 수급자를 존중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2
수급자의
알 권리
14 급여제공
안내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급여계약서 부본을 제공받습니다. 3
기관책임 상담관리 15 방문상담
관리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4
관리자의무 16 급여제공
역량관리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원의 역량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4
윤리적운영 17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3
18 시간준수 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3
정보제공 19 수급자 알 권리 보장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3
급여제공
과정
급여개시 계약체결 및 통보 20 계약체결 및 통보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계약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3
욕구사정 21 욕구사정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4
급여계획 개별적
욕구반영
22 급여제공
계획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4
급여제공 욕구반영
급여제공
23 급여제공
적절성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3
24 욕구반영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3
질 보장 25 직원변경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 4
안전관리 26 수급자
안전관리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4
기능향상 27 기능회복
훈련
신체기능 유지·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합니다. 3
사례관리
회의
28 사례관리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3
급여제공
결과
수급자 상태 결과평가 29 급여제공
결과평가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4
수급자관리 30 노인인권
보호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5
31 신체청결
상태
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 3
32 등급현황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1
만족도 평가 만족도평가 33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4
34 질향상
노력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1

2) 점수 구성(방문요양)

대분류 중분류 문항 수 점수 배점 비중
12 34 100 100
기관운영

기관관리 1 1 20
인적자원관리 8 19
소계 9 20
환경 및 안전

정보관리 1 1 9
위생 및 감염관리 1 4
안전관리 1 4
소계 3 9
수급자 권리보장 수급자 권리 2 5 22
기관책임 5 17
소계 7 22
급여제공과정 급여개시 2 7 31
급여계획 1 4
급여제공 6 20
소계 9 31
급여제공결과 수급자상태 4 13 18
만족도평가 2 5
소계 6 18

 

. 방문목욕

1). 평가지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지표번호 지표명 지표내용 점수
기관운영 기관관리 운영원칙및 체계 1 운영규정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갖추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1
인적자원
관리
인력운영 2 직원회의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3
3 경력직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3
직원의
후생복지
4 건강검진 직원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2
5 보수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임금)를 지급받습니다. 2
6 5대 보험 및 퇴직금 5대 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2
7 직원복지
향상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2
8 직원권익
보호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직원교육 9 직무교육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환경 및
안전
정보관리 개인정보
보호
10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위생 및
감염관리
위생관리 11 위생적 급여제공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합니다. 4
시설 및
설비관리
설비관리 12 목욕장비 방문목욕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관리합니다. 1
안전관리 안전상황 13 위험도 평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4
수급자
권리보장
수급자권리 수급자
존엄성
14 수급자
존중서비스
수급자를 존중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2
수급자의
알 권리
15 급여제공
안내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급여계약서 부본을 제공받습니다. 3
기관책임 상담관리 16 방문상담
관리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4
관리자의무 17 급여제공
역량관리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원의 역량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4
윤리적운영 18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3
19 시간준수 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3
정보제공 20 수급자 알
권리 보장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3
급여제공
과정
급여개시 계약체결 및 통보 21 계약체결 및
통보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계약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3
욕구사정 22 욕구사정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4
급여계획 개별적
욕구반영
23 급여제공
계획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4
급여제공 욕구반영
급여제공
24 급여제공
적절성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3
25 욕구반영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3
질 보장 26 직원변경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4
목욕도움 27 목욕전·
상태관찰
목욕 전·후에 수급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조치를 취합니다. 3
28 적정목욕
급여제공
수급자는 목욕 전 과정에 적정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3
안전관리 29 수급자
안전관리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4
사례관리
회의
30 사례관리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3
급여제공
결과
수급자상태 결과평가 31 급여제공
결과평가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4
수급자관리 32 노인인권
보호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5
만족도 평가 만족도평가 33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4
34 질향상
노력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1

[붙임1]+「장기요양기관+평가방법+등에+관한+고시」+일부개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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