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가. 평가체계를 개편(5개 대분류 → 4개 평가영역)함에 따라
기존 평가지표에 적용하던 분류 예시 삭제(안 제3조)
나. 시설급여 평가지표 개선․변경([별표 1])
○ 참고사항
가. 관계법령 :「노인장기요양보험법」시행규칙 제38조
=================
보건복지부고시 제2024-251호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54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38조에 의한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보건복지부고시 제20
22-141호, 2022. 6. 10.)를 다음과 같이 개정․발령합니다.
2024년 12월 11일
보건복지부장관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고시안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3조제1항 중 “구분하며 기관운영, 환경 및 안전, 수급자 권리
보장, 급여제공과정, 급여제공결과 항목으로 구성한다”를
“구분한다”로 한다.
[별표 1] 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시설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가. 노인요양시설
1) 평가지표
평가영역 | 세부영역 | 지표 번호 |
지표명 | 지표내용 | 점수 |
기 관 운 영 |
기 관 관 리 |
1 | 운영규정 |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 을 충실하게 마련하여 비치 합니다. |
1 |
2 | 사업계획 및 평가 |
체계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연도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후 차기연도 계획에 반영합니다. |
2 | ||
3 | 운영 위원회 |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기관 운영에 반영합니다. |
3 | ||
4 | 직원교육 | 직원이 기관의 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 등을 숙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 ||
5 | 직원건강관리 |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정기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4 | ||
6 | 직원 권익향상 |
직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3 | ||
7 | 직원 인권보호 |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 ||
8 | 질향상 노력 |
노인장기요양 제도 발전과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안 전 환 경 관 리 |
9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환경을 관리합니다. |
3 | |
10 | 낙상예방 환경조성 |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3 | ||
11 | 재난상황 대응 |
화재, 지진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합니다. |
2 | ||
12 | 시설안전 |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 할 수 있도록 시설 설비를 관리합니다. |
2 | ||
수 급 자 존 중 |
수 급 자 권 리 |
13 | 수급자 (보호자) 참여강화 |
기관운영 및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수급자와 보호자 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되도록 노력합니다. |
3 |
14 | 가족 및 지역사회 교류 |
가족 및 지역사회와 교류를 통해 수급자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15 | 수급자의 권리 |
수급자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3 | ||
16 | 개별욕구 존중 |
수급자의 개인별 욕구를 급여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 ||
17 | 야간보호 | 야간에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18 | 정보제공 |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19 | 노인인권 보호 |
수급자 학대를 예방하고, 신체적 제한을 하지 않는 등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 3 | ||
20 | 생애말기 돌봄 |
수급자의 생애말기 돌봄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 ||
수 급 자 건 강 |
21 | 응급상황 대응체계 |
응급상황에 관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합니다. | 2 | |
22 | 감염관리 |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 2 | ||
23 | 수급자 건강관리 |
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2 | ||
서 비 스 제 공 |
서 비 스 계 획 |
24 | 통합적사정 |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 2 |
25 | 급여제공 계획수립 및 제공 |
종합적인 욕구사정 등을 바탕으로 개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서 비 스 제 공 |
26 | 구강관리 | 수급자의 구강청결과 구강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27 | 목욕 서비스 |
수급자가 청결하고 쾌적한 신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2 | ||
28 | 배설관리 |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따라 배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2 | ||
29 | 욕창예방 및 관리 |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를 관리하고 욕창발생 수급자에 대해 적절히 조치합니다. | 4 | ||
30 | 투약 및 약품관리 |
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 3 | ||
31 | 신체기능 프로그램 |
수급자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32 | 인지기능 프로그램 |
치매 등 수급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33 | 여가활동 프로그램 |
수급자의 다양한 여가활동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 2 | ||
34 | 기능회복 훈련 계획 |
수급자의 신체 상태를 반영하여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기능회복훈련 계획을 수립합니다. | 2 | ||
서 비 스 결 과 |
수 급 자 상 태 |
35 | 기능회복 훈련 |
수급자의 잔존능력 유지를 위해 개별 훈련을 실시합니다. | 3 |
36 | 관절구축 예방 |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관절 구축을 예방합니다. | 1 | ||
37 | 급여제공 결과평가 |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 2 | ||
38 | 사례관리 | 수급자에 대한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 | 2 | ||
39 | 간호 및 의료 서비스 |
수급자에게 적정한 간호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40 | 체중관리 | 수급자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건강을 관리합니다. | 2 | ||
41 | 백신 접종률 |
수급자의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1 | ||
42 | 욕창 회복관리 |
수급자의 피부를 관리하여 욕창이 회복되도록 노력합니다. | 2 | ||
만 족 도 평 가 |
43 | 장기근속 현황 |
안정적으로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근속 직원이 많습니다. | 1 | |
44 | 식사(간식) 제공결과 |
수급자의 욕구를 반영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4 | ||
45 | 서비스 만족도 조사(유선) |
보호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 3 |
2) 점수 구성
평가영역 | 세부영역 | 문항 수 | 점수 | |
총합계 | 8 | 45 | 100 | |
기관운영 | 합계 | 12 | 28 | |
기관관리 | 8 | 18 | ||
안전환경관리 | 4 | 10 | ||
수급자존중 |
합계 | 11 | 24 | |
수급자 권리 | 8 | 18 | ||
수급자 건강 | 3 | 6 | ||
서비스제공 | 합계 | 11 | 25 | |
서비스 계획 | 2 | 4 | ||
서비스 제공 | 9 | 21 | ||
서비스결과 | 합계 | 11 | 23 | |
수급자 상태 | 8 | 15 | ||
만족도 평가 | 3 | 8 |
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1). 평가지표
평가영역 | 세부영역 | 지표 번호 |
지표명 | 지표내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1 | 운영규정 |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충실하게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사업계획 | 체계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연도별 사업계획을 수립 합니다 | 2 | ||
3 | 운영위원회 |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기관운영에 반영합니다. | 2 | ||
4 | 직원교육 | 직원이 기관의 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 등을 숙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 ||
5 | 직원건강관리 |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정기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5 | ||
6 | 직원권익향상 | 직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4 | ||
7 | 직원인권보호 |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 ||
8 | 질향상노력 | 노인장기요양 제도 발전과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안전환경 관리 |
9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환경을 관리합니다. | 3 | |
10 | 낙상예방 환경조성 |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3 | ||
11 | 재난상황대응 | 화재, 지진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합니다. | 2 | ||
12 | 시설안전 |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시설 설비를 관리합니다. | 3 | ||
수급자 존중 |
수급자 권리 |
13 | 수급자(보호자) 참여강화 | 기관운영 및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수급자와 보호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합니다. | 3 |
14 | 가족 및 지역사회 교류 | 가족 및 지역사회와 교류를 통해 수급자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 합니다. | 3 | ||
15 | 수급자의 권리 | 수급자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3 | ||
16 | 야간보호 | 야간에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17 | 정보제공 |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18 | 노인인권보호 | 수급자 학대를 예방하고, 신체적 제한을 하지 않는 등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 3 | ||
19 | 생애말기돌봄 | 수급자의 생애말기 돌봄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 ||
수급자 건강 |
20 | 응급상황 대응체계 | 응급상황에 관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합니다. | 2 | |
21 | 감염관리 |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 2 | ||
22 | 수급자 건강관리 | 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2 | ||
서비스 제공 |
서비스 계획 |
23 | 통합적사정 |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 2 |
24 | 급여제공계획수립 및 제공 | 종합적인 욕구사정 등을 바탕으로 개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서비스 제공 |
25 | 구강관리 | 수급자의 구강청결과 구강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26 | 목욕 서비스 | 수급자가 청결하고 쾌적한 신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4 | ||
27 | 욕창예방 및 관리 |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를 관리하고 욕창발생 수급자에 대해 적절히 조치합니다. | 4 | ||
28 | 투약 및 약품관리 | 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 3 | ||
29 | 신체기능 프로그램 | 수급자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4 | ||
30 | 인지기능 프로그램 | 치매 등 수급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4 | ||
31 | 여가활동 프로그램 | 수급자의 다양한 여가활동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 4 | ||
서비스 결과 |
수급자 상태 |
32 | 관절구축 예방 |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관절 구축을 예방합니다. | 1 |
33 | 급여제공결과평가 |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 2 | ||
34 | 간호 및 의료서비스 | 수급자에게 적정한 간호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35 | 체중관리 | 수급자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건강을 관리합니다. | 2 | ||
36 | 백신 접종률 | 수급자의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1 | ||
37 | 욕창 회복관리 | 수급자의 피부를 관리하여 욕창이 회복되도록 노력합니다. | 2 | ||
만족도 평가 |
38 | 장기근속 현황 | 안정적으로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근속 직원이 많습니다. | 1 | |
39 | 식사(간식) 제공결과 | 수급자의 욕구를 반영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5 | ||
40 | 서비스 만족도 조사(유선) | 보호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 3 |
2) 점수 구성
평가영역 | 세부영역 | 문항 수 | 점수 | |
총합계 | 8 | 40 | 100 | |
기관운영 | 합계 | 12 | 30 | |
기관관리 | 8 | 19 | ||
안전환경관리 | 4 | 11 | ||
수급자존중 |
합계 | 10 | 22 | |
수급자 권리 | 7 | 16 | ||
수급자 건강 | 3 | 6 | ||
서비스제공 | 합계 | 9 | 29 | |
서비스 계획 | 2 | 4 | ||
서비스 제공 | 7 | 25 | ||
서비스결과 | 합계 | 9 | 19 | |
수급자 상태 | 6 | 10 | ||
만족도 평가 | 3 | 9 |
2. 재가급여
가. 방문요양
1)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지표번호 | 지표명 | 지표내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운영규정 |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갖추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 1 |
인적자원 관리 |
인력운영 | |||||
2 | 직원회의 |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3 | |||
3 | 경력직 |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 3 | |||
직원의 후생복지 |
4 | 건강검진 | 직원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 2 | ||
5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임금)를 지급받습니다. | 2 | |||
6 | 5대 보험 및 퇴직금 | 5대 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 2 | |||
7 | 직원복지 향상 |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8 | 직원권익 보호 |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3 | |||
직원교육 | 9 | 직무교육 |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10 | 개인정보 보호 |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1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11 | 위생적 급여제공 |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합니다. | 4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12 | 위험도 평가 |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 4 | |
수급자 권리보장 |
수급자 권리 | 수급자 존엄성 |
13 | 수급자 존중서비스 | 수급자를 존중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수급자의 알 권리 |
14 | 급여제공 안내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급여계약서 부본을 제공받습니다. | 3 | ||
기관책임 | 상담관리 | 15 | 방문상담 관리 |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 4 | |
관리자의무 | 16 | 급여제공 역량관리 |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원의 역량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
4 | ||
윤리적운영 | 17 |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 3 | ||
18 | 시간준수 | 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 3 | |||
정보제공 | 19 | 수급자 알 권리 보장 |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 3 | ||
급여제공 과정 |
급여개시 | 계약체결 및 통보 | 20 | 계약체결 및 통보 |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계약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
3 |
욕구사정 | 21 | 욕구사정 |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22 | 급여제공 계획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4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23 | 급여제공 적절성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3 | |
24 | 욕구반영 |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 3 | |||
질 보장 | 25 | 직원변경 |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 | 4 | ||
안전관리 | 26 | 수급자 안전관리 |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4 | ||
기능향상 | 27 | 기능회복 훈련 |
신체기능 유지·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합니다. | 3 | ||
사례관리 회의 |
28 | 사례관리 |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3 | ||
급여제공 결과 |
수급자 상태 | 결과평가 | 29 | 급여제공 결과평가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 4 |
수급자관리 | 30 | 노인인권 보호 |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 5 | ||
31 | 신체청결 상태 |
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 | 3 | |||
32 | 등급현황 |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 1 |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33 |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 4 | |
34 | 질향상 노력 |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2) 점수 구성(방문요양)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배점 비중 |
계 | 12 | 34 | 100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1 | 1 | 20 |
인적자원관리 | 8 | 19 | ||
소계 | 9 | 20 | ||
환경 및 안전 |
정보관리 | 1 | 1 | 9 |
위생 및 감염관리 | 1 | 4 | ||
안전관리 | 1 | 4 | ||
소계 | 3 | 9 | ||
수급자 권리보장 | 수급자 권리 | 2 | 5 | 22 |
기관책임 | 5 | 17 | ||
소계 | 7 | 22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2 | 7 | 31 |
급여계획 | 1 | 4 | ||
급여제공 | 6 | 20 | ||
소계 | 9 | 31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상태 | 4 | 13 | 18 |
만족도평가 | 2 | 5 | ||
소계 | 6 | 18 |
나. 방문목욕
1). 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지표번호 | 지표명 | 지표내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및 체계 | 1 | 운영규정 |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갖추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 1 |
인적자원 관리 |
인력운영 | 2 | 직원회의 |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3 | |
3 | 경력직 |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 3 | |||
직원의 후생복지 |
4 | 건강검진 | 직원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 2 | ||
5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임금)를 지급받습니다. | 2 | |||
6 | 5대 보험 및 퇴직금 | 5대 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 2 | |||
7 | 직원복지 향상 |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2 | |||
8 | 직원권익 보호 |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3 | |||
직원교육 | 9 | 직무교육 |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10 | 개인정보 보호 |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1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11 | 위생적 급여제공 |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합니다. | 4 | |
시설 및 설비관리 |
설비관리 | 12 | 목욕장비 | 방문목욕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관리합니다. | 1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13 | 위험도 평가 |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 4 | |
수급자 권리보장 |
수급자권리 | 수급자 존엄성 |
14 | 수급자 존중서비스 |
수급자를 존중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수급자의 알 권리 |
15 | 급여제공 안내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급여계약서 부본을 제공받습니다. | 3 | ||
기관책임 | 상담관리 | 16 | 방문상담 관리 |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 4 | |
관리자의무 | 17 | 급여제공 역량관리 |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원의 역량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
4 | ||
윤리적운영 | 18 |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 3 | ||
19 | 시간준수 | 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 3 | |||
정보제공 | 20 | 수급자 알 권리 보장 |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 3 | ||
급여제공 과정 |
급여개시 | 계약체결 및 통보 | 21 | 계약체결 및 통보 |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계약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 3 |
욕구사정 | 22 | 욕구사정 |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23 | 급여제공 계획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4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24 | 급여제공 적절성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3 | |
25 | 욕구반영 |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 3 | |||
질 보장 | 26 | 직원변경 |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4 | ||
목욕도움 | 27 | 목욕전·후 상태관찰 |
목욕 전·후에 수급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조치를 취합니다. | 3 | ||
28 | 적정목욕 급여제공 |
수급자는 목욕 전 과정에 적정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3 | |||
안전관리 | 29 | 수급자 안전관리 |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4 | ||
사례관리 회의 |
30 | 사례관리 |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3 | ||
급여제공 결과 |
수급자상태 | 결과평가 | 31 | 급여제공 결과평가 |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 4 |
수급자관리 | 32 | 노인인권 보호 |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 5 |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33 |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 4 | |
34 | 질향상 노력 |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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