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 반응
ㅇ 생리적 반응 : 심박수 및 혈압의 증가, 근육긴장, 소화기계 활동저하를 예로 들 수 있다. 심하면 두통,
소화기계 질환, 심혈관 질환 등 신체질환으로 진행 될 수 있다.
ㅇ 감정적 반응 : 만성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감정적 손상이 계속되고 과민하게 되며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유부단, 마음이 텅 빈 느낌, 혼란, 우울, 불안, 신경과민, 분노, 근심걱정 등
의 반응이 있다.
ㅇ 인지적 반응 :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사고를 왜곡시키고 지적 기능을 감퇴시킨다.
업무수행을 떨어뜨리고, 주의산만 작업으로 사고를 야기 시킬 수 있다.
ㅇ 행동적 반응 : 잠재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벗어나려는 경향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따르기로
하고 그것에 대해 어떤 것도 하려는 노력은 없다. 또 다른 양상은 흡연 증가, 음주 증가,
식이습관의 변화 등 이다.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기본형) |
* 현재 일하면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에 가장 가까운 곳에 “∨” 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분 | 내 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물 리 환 경 | 1. 근무 장소가 깨끗하고 쾌적하다. | 4 | 3 | 2 | 1 |
2. 내 일은 위험하며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 1 | 2 | 3 | 4 | |
3. 내 업무는 불편한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해야 한다. | 1 | 2 | 3 | 4 | |
직
무
요
구 | 4. 나는 일이 많아 항상 시간에 쫓기며 일한다. | 1 | 2 | 3 | 4 |
5. 현재 하던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도록 지시 받는다 | 1 | 2 | 3 | 4 | |
6. 업무량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 1 | 2 | 3 | 4 | |
7. 나는 동료나 부하직원을 돌보고 책임져야할 부담을 안고 있다. | 1 | 2 | 3 | 4 | |
8. 내 업무는 장시간 동안 집중력이 요구된다. | 1 | 2 | 3 | 4 | |
9. 업무 수행 중에 충분한 휴식(짬)이 주어진다. | 4 | 3 | 2 | 1 | |
10. 일이 많아서 직장과 가정에 다 잘하기가 힘들다. | 1 | 2 | 3 | 4 | |
11. 여러 가지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 | 1 | 2 | 3 | 4 | |
직
무
자
율 | 12. 내 업무는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 4 | 3 | 2 | 1 |
13. 업무관련 사항(업무의 일정, 업무량, 회의시간 등)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정해지거나 바뀐다. | 1 | 2 | 3 | 4 | |
14. 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 4 | 3 | 2 | 1 | |
15. 작업시간, 업무수행과정에서 나에게 결정할 권한이 주어지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 4 | 3 | 2 | 1 | |
16. 나의 업무량과 작업스케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 4 | 3 | 2 | 1 | |
관
계
갈
등 | 17. 나의 상사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 4 | 3 | 2 | 1 |
18. 나의 동료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 4 | 3 | 2 | 1 | |
19. 직장에서 내가 힘들 때 내가 힘들다는 것을 알아주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 있다. | 4 | 3 | 2 | 1 | |
20. 직장생활의 고충을 함께 나눌 동료가 있다. | 4 | 3 | 2 | 1 |
| 내 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직
무
불
안
정 | 21. 지금의 직장을 옮겨도 나에게 적합한 새로운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4 | 3 | 2 | 1 |
22.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더라도 현재 수준만큼의 직업 (직장)을 쉽게 구할 수 있다. | 4 | 3 | 2 | 1 | |
23. 직장사정이 불안하여 미래가 불확실하다. | 1 | 2 | 3 | 4 | |
24. 나의 직업은 실직하거나 해고당할 염려가 없다. | 4 | 3 | 2 | 1 | |
25. 앞으로 2년 동안 현재의 내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 1 | 2 | 3 | 4 | |
26. 나의 근무조건이나 상황에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예, 구조조정)가 있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1 | 2 | 3 | 4 | |
조
직
체
계 | 27. 우리 직장은 근무평가, 인사제도(승진, 부서배치 등)가 공정하고 합리적이다. | 4 | 3 | 2 | 1 |
28.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원, 공간, 시설, 장비, 훈련 등의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 4 | 3 | 2 | 1 | |
29. 우리 부서와 타 부서간에는 마찰이 없고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진다. | 4 | 3 | 2 | 1 | |
30. 근로자, 간부, 경영주 모두가 직장을 위해 한마음으로 일을 한다. | 4 | 3 | 2 | 1 | |
31.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와 통로가 있다. | 4 | 3 | 2 | 1 | |
32. 나의 경력개발과 승진은 무난히 잘 될 것으로 예상한다. | 4 | 3 | 2 | 1 | |
33. 내 현재 직위는 나의 교육 및 경력에 비추어볼 때 적절하다. | 4 | 3 | 2 | 1 | |
보
상
부
적
절 | 34. 나의 직업은 내가 평소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한다. | 1 | 2 | 3 | 4 |
35.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내 봉급/수입은 적절하다. | 4 | 3 | 2 | 1 | |
36.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나는 직장에서 제대로 존중과 신임을 받고 있다. | 4 | 3 | 2 | 1 | |
37. 나는 지금 하는 일에 흥미를 느낀다. | 4 | 3 | 2 | 1 | |
38. 내 사정이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을 생각하면 힘든 줄 모르고 일하게 된다. | 4 | 3 | 2 | 1 | |
39. 나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 4 | 3 | 2 | 1 | |
직
장
문
화 | 40. 회식자리가 불편하다. | 1 | 2 | 3 | 4 |
41. 나는 기준이나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업무 지시를 받는다. | 1 | 2 | 3 | 4 | |
42. 직장의 분위기가 권위적이고 수직적이다. | 1 | 2 | 3 | 4 | |
43. 남성, 여성이라는 성적인 차이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다. | 1 | 2 | 3 | 4 |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점수 산출방법(기본형)
각 영역별 환산점수 = (실제점수 - 문항수)×100/(예상가능한 최고점수 - 문항수) 직무스트레스 총 점수 = (각 8개 영역의 환산점수의 총합)/8 |
①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기본형 참고치
■ 남자용
항 목 | 본인 점수 | 회사 평균 | 참고치 | 점수의 의미 | |||
하위25% | 하위50% | 상위50% | 상위25% | ||||
물리환경 |
|
| 33.3이하 | 33.4~44.4 | 44.5~66.6 | 66.7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
직무요구 |
|
| 41.6이하 | 41.7~50.0 | 50.1~58.3 | 58.4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
직무자율 |
|
| 46.6이하 | 46.7~53.3 | 53.4~60.0 | 60.1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
관계갈등 |
|
| - | 33.3이하 | 33.4~50.0 | 50.1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
직무불안정 |
|
| 44.4이하 | 44.5~50.0 | 50.1~61.1 | 61.2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
조직체계 |
|
| 42.8이하 | 42.9~52.3 | 52.4~61.9 | 62.0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
보상부적절 |
|
| 55.5이하 | 55.6~66.6 | 66.7~77.7 | 77.8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
직장문화 |
|
| 33.3이하 | 33.4~41.6 | 41.7~50.0 | 50.1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
기본형총점 |
|
| 45.0이하 | 45.1~50.7 | 50.8~56.5 | 56.6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
■ 여자용
항 목 | 본인 점수 | 회사 평균 | 참고치 | 점수의 의미 | |||
하위25% | 하위50% | 상위50% | 상위25% | ||||
물리환경 |
|
| 33.3이하 | 33.4~44.4 | 44.5~55.5 | 55.6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
직무요구 |
|
| 41.6이하 | 41.7~54.1 | 54.2~62.5 | 62.6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
직무자율 |
|
| 53.3이하 | 53.4~60.0 | 60.1~66.6 | 66.7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
관계갈등 |
|
| - | 33.3이하 | 33.4~41.6 | 41.7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
직무불안정 |
|
| 38.8이하 | 38.9~50.0 | 50.1~55.5 | 55.6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
조직체계 |
|
| 42.8이하 | 42.9~52.3 | 52.4~61.9 | 62.0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
보상부적절 |
|
| 55.5이하 | 55.6~66.6 | 66.7~77.7 | 77.8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
직장문화 |
|
| 33.3이하 | 33.4~41.6 | 41.7~50.0 | 50.1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
기본형총점 |
|
| 49.5이하 | 49.6~51.1 | 51.2~56.6 | 56.7이상 |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
② 참고치 및 점수의 의미
ㅇ 참고치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평가표는 대상 근로자의 실제점수와 회사(또는 부서) 평균점수 및 전국 근로자의 4분위수를 제시한 것으로 대상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를 비교할 수 있다.
※ 참고치 상위25% : 전국 근로자중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상위 25%에 해당하는 점수를 나타냄
ㅇ 점수의 의미
각 항목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참고치의 점수가 낮은 방향으로의 관리가 필요하다.
▣ 직무스트레스와 정신질환
① 심리적 반응과 행동변화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불유쾌한 정서의 영향으로 대인관계에서 많은 불화를 경험 (표 4.)하게 된다.
표 4,.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반응
조직적 수준 | 개인적 수준 |
- 높은 결근율 - 높은 이직율 - 낮은 수행성과 생산성 - 비효과적이거나 모순적인 경영방식 - 불만족스러운 노사 관계 - 불량한 안전 기록 - 보험 청구와 책임요율 증가 - 소비자 불만족 증가 - 조기 퇴직과 질병 퇴직 증가 | - 일련의 비특이적 신체증상들이 나타남 ; 두통, 위장장애, 피로감, 어지럼증, 어깨결림, - 일련의 정신적 증상들 ; 압박감,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화를잘냄, 수면장애(불면, 자고나도 개운치 않음) - 동기화 및 직무만족 수준이 낮음, 사기 저하 - 헌신감이나 충성심을 느끼지 못함 - 시간 지키기를 잘 못함 - 질병이나 사고에서 회복 및 작업복귀 지연 - 시간 때우기 - 알코올/약물 남용 문제 - 부부간 및 관계의 어려움 |
② 탈진증후군
직장인들이 직무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려다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우울, 불안, 긴장, 분노, 원망이 흔히 나타나고 대인관계를 회피하며 심하면 우울과 탈진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것을 ?탈진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한다.
③ 우울증상과 우울증
우울증상이라 함은 심리적 스트레스반응으로서의 상태. 직무스트레스가 우울증상의 빈도를 4배 정도 증가시킨다.
④ 공황장애
업무전환 후에 발생한 정신과적 질환(공황장애 및 적응장애)으로 비일상적 급성스트레스 이후 발생한다.(예: 지하철기관사의 밀폐되고 복잡한 공간에서 작업)
⑤ 알코올 남용
음주는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며, 음주자는 업무현장에서 동료 직원들의 행동과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음주는 업무현장에서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주자의 존재는 비음주자가 음주를 하게 될 확률을 높이게도 한다.
▣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
1) 개인적 차원
(1)전문의 의뢰
직무스트레스가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① 스트레스 관련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될 경우
② 업무상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을 때
③ 직무외적 요인 즉, 가족의 문제가 더 큰 요인일 경우 등
(2) 직속 상사에 대한 건의, 근무 교대주기의 수정 등
(3) 근로자와 관리 스케줄 작성(예 : 2주마다 30분씩 면담 등)
(4) 환자 교육
① 현재증상, 새롭고 적합한 대처기전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등 교육
②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5) 스트레스 관리 기법들
① 자기관찰, 인지행동치료, 이완훈련, 명상, 자기주장훈련 등
② 상담, 정신치료, 최면치료, 요가, 단전호흡, 참선, 마사지 등
2) 집단적 차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집단 수준에서 아주 일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실천한다.
예) 스트레스 알고 이해하기 - 소규모 워크샵
ㅇ 1주일에 2시간 정도 시간제한을 주지 않고 가급적 사업장과 떨어진 곳에서 모임을 가진다.
- 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이로 인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소개
- 이런 주제들이 참가자의 직업세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토의
- 이런 주제들과 참가자의 개인적 생활과의 상호관계를 토의
*국가건강정보포털 스트레스 평가표
* 위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행한 <직무스트레스 평가 관리> 책자에서 일부 갈무리했습니다.
'산업안전보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관리 (0) | 2015.02.11 |
---|---|
유해.위험 예방조치-물질안전 보건 자료 (0) | 2014.06.19 |
유해.위험 예방조치-보건상의 조치, (0) | 2014.06.19 |
안전보건관리규정 (0) | 2014.06.19 |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구성.운영 (0) | 201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