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

직장인 스트레스 점검표 - 한국산업안전공단 기술자료 <직무스트레스 평가 관리>에서 발췌

야국화 2018. 11. 21. 10:53

▣ 스트레스 반응

 

ㅇ 생리적 반응 : 심박수 및 혈압의 증가, 근육긴장, 소화기계 활동저하를 예로 들 수 있다. 심하면 두통,

                       소화기계 질환, 심혈관 질환 등 신체질환으로 진행 될 수 있다.

 

ㅇ 감정적 반응 : 만성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감정적 손상이 계속되고 과민하게 되며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유부단, 마음이 텅 빈 느낌, 혼란, 우울, 불안, 신경과민, 분노, 근심걱정 등

                       의 반응이 있다.

 

ㅇ 인지적 반응 :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사고를 왜곡시키고 지적 기능을 감퇴시킨다.

                       업무수행을 떨어뜨리고, 주의산만 작업으로 사고를 야기 시킬 수 있다.

 

ㅇ 행동적 반응 : 잠재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벗어나려는 경향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따르기로

                       하고 그것에 대해 어떤 것도 하려는 노력은 없다. 또 다른 양상은 흡연 증가, 음주 증가,

                       식이습관의 변화 등 이다.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기본형)

* 현재 일하면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에 가장 가까운 곳에 “∨” 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근무 장소가 깨끗하고 쾌적하다.

4

3

2

1

2. 내 일은 위험하며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1

2

3

4

3. 내 업무는 불편한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해야 한다.

1

2

3

4

 

 

 

4. 나는 일이 많아 항상 시간에 쫓기며 일한다.

1

2

3

4

5. 현재 하던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도록 지시 받는다

1

2

3

4

6. 업무량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1

2

3

4

7. 나는 동료나 부하직원을 돌보고 책임져야할 부담을 안고 있다.

1

2

3

4

8. 내 업무는 장시간 동안 집중력이 요구된다.

1

2

3

4

9. 업무 수행 중에 충분한 휴식(짬)이 주어진다.

4

3

2

1

10. 일이 많아서 직장과 가정에 다 잘하기가 힘들다.

1

2

3

4

11. 여러 가지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

1

2

3

4

 

 

 

12. 내 업무는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4

3

2

1

13. 업무관련 사항(업무의 일정, 업무량, 회의시간 등)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정해지거나 바뀐다.

1

2

3

4

14. 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4

3

2

1

15. 작업시간, 업무수행과정에서 나에게 결정할 권한이 주어지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4

3

2

1

16. 나의 업무량과 작업스케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4

3

2

1

 

 

 

17. 나의 상사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4

3

2

1

18. 나의 동료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4

3

2

1

19. 직장에서 내가 힘들 때 내가 힘들다는 것을 알아주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 있다.

4

3

2

1

20. 직장생활의 고충을 함께 나눌 동료가 있다.

4

3

2

1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1. 지금의 직장을 옮겨도 나에게 적합한 새로운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4

3

2

1

22.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더라도 현재 수준만큼의 직업 (직장)을 쉽게 구할 수 있다.

4

3

2

1

23. 직장사정이 불안하여 미래가 불확실하다.

1

2

3

4

24. 나의 직업은 실직하거나 해고당할 염려가 없다.

4

3

2

1

25. 앞으로 2년 동안 현재의 내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1

2

3

4

26. 나의 근무조건이나 상황에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예, 구조조정)가 있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

2

3

4

 

 

 

27. 우리 직장은 근무평가, 인사제도(승진, 부서배치 등)가 공정하고 합리적이다.

4

3

2

1

28.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원, 공간, 시설, 장비, 훈련 등의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4

3

2

1

29. 우리 부서와 타 부서간에는 마찰이 없고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진다.

4

3

2

1

30. 근로자, 간부, 경영주 모두가 직장을 위해 한마음으로 일을 한다.

4

3

2

1

31.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와 통로가 있다.

4

3

2

1

32. 나의 경력개발과 승진은 무난히 잘 될 것으로 예상한다.

4

3

2

1

33. 내 현재 직위는 나의 교육 및 경력에 비추어볼 때 적절하다.

4

3

2

1

 

 

 

 

34. 나의 직업은 내가 평소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한다.

1

2

3

4

35.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내 봉급/수입은 적절하다.

4

3

2

1

36.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나는 직장에서 제대로 존중과 신임을 받고 있다.

4

3

2

1

37. 나는 지금 하는 일에 흥미를 느낀다.

4

3

2

1

38. 내 사정이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을 생각하면 힘든 줄 모르고 일하게 된다.

4

3

2

1

39. 나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4

3

2

1

 

 

 

40. 회식자리가 불편하다.

1

2

3

4

41. 나는 기준이나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업무 지시를 받는다.

1

2

3

4

42. 직장의 분위기가 권위적이고 수직적이다.

1

2

3

4

43. 남성, 여성이라는 성적인 차이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다.

1

2

3

4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점수 산출방법(기본형)

각 영역별 환산점수 = (실제점수 - 문항수)×100/(예상가능한 최고점수 - 문항수)

직무스트레스 총 점수 = (각 8개 영역의 환산점수의 총합)/8

 

 

①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기본형 참고치


■ 남자용

항 목

본인

점수

회사

평균

참고치

점수의 의미

하위25%

하위50%

상위50%

상위25%

물리환경

 

 

33.3이하

33.4~44.4

44.5~66.6

6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직무요구

 

 

41.6이하

41.7~50.0

50.1~58.3

58.4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자율

 

 

46.6이하

46.7~53.3

53.4~60.0

6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관계갈등

 

 

-

33.3이하

33.4~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불안정

 

 

44.4이하

44.5~50.0

50.1~61.1

61.2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조직체계

 

 

42.8이하

42.9~52.3

52.4~61.9

62.0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보상부적절

 

 

55.5이하

55.6~66.6

66.7~77.7

77.8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직장문화

 

 

33.3이하

33.4~41.6

41.7~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기본형총점

 

 

45.0이하

45.1~50.7

50.8~56.5

56.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 여자용

항 목

본인

점수

회사

평균

참고치

점수의 의미

하위25%

하위50%

상위50%

상위25%

물리환경

 

 

33.3이하

33.4~44.4

44.5~55.5

55.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직무요구

 

 

41.6이하

41.7~54.1

54.2~62.5

62.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자율

 

 

53.3이하

53.4~60.0

60.1~66.6

6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관계갈등

 

 

-

33.3이하

33.4~41.6

41.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불안정

 

 

38.8이하

38.9~50.0

50.1~55.5

55.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조직체계

 

 

42.8이하

42.9~52.3

52.4~61.9

62.0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보상부적절

 

 

55.5이하

55.6~66.6

66.7~77.7

77.8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직장문화

 

 

33.3이하

33.4~41.6

41.7~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기본형총점

 

 

49.5이하

49.6~51.1

51.2~56.6

5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② 참고치 및 점수의 의미

 

ㅇ 참고치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평가표는 대상 근로자의 실제점수와 회사(또는 부서) 평균점수 및 전국 근로자의 4분위수를 제시한 것으로 대상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를 비교할 수 있다.

 

※ 참고치 상위25% : 전국 근로자중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상위 25%에 해당하는 점수를 나타냄

 

ㅇ 점수의 의미

각 항목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참고치의 점수가 낮은 방향으로의 관리가 필요하다.

 

   


 

직무스트레스와 정신질환

 

① 심리적 반응과 행동변화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불유쾌한 정서의 영향으로 대인관계에서 많은 불화를 경험 (표 4.)하게 된다.

 

표 4,.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반응

조직적 수준

개인적 수준

- 높은 결근율

- 높은 이직율

- 낮은 수행성과 생산성

- 비효과적이거나 모순적인 경영방식

- 불만족스러운 노사 관계

- 불량한 안전 기록

- 보험 청구와 책임요율 증가

- 소비자 불만족 증가

- 조기 퇴직과 질병 퇴직 증가

- 일련의 비특이적 신체증상들이 나타남

; 두통, 위장장애, 피로감, 어지럼증, 어깨결림,

- 일련의 정신적 증상들

; 압박감,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화를잘냄,

수면장애(불면, 자고나도 개운치 않음)

- 동기화 및 직무만족 수준이 낮음, 사기 저하

- 헌신감이나 충성심을 느끼지 못함

- 시간 지키기를 잘 못함

- 질병이나 사고에서 회복 및 작업복귀 지연

- 시간 때우기

- 알코올/약물 남용 문제

- 부부간 및 관계의 어려움

 

② 탈진증후군

직장인들이 직무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려다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우울, 불안, 긴장, 분노, 원망이 흔히 나타나고 대인관계를 회피하며 심하면 우울과 탈진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것을 ?탈진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한다.

 

③ 우울증상과 우울증

우울증상이라 함은 심리적 스트레스반응으로서의 상태. 직무스트레스가 우울증상의 빈도를 4배 정도 증가시킨다.

 

④ 공황장애

업무전환 후에 발생한 정신과적 질환(공황장애 및 적응장애)으로 비일상적 급성스트레스 이후 발생한다.(예: 지하철기관사의 밀폐되고 복잡한 공간에서 작업)

 

⑤ 알코올 남용

음주는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며, 음주자는 업무현장에서 동료 직원들의 행동과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음주는 업무현장에서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주자의 존재는 비음주자가 음주를 하게 될 확률을 높이게도 한다.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

 

1) 개인적 차원

 

(1)전문의 의뢰

   직무스트레스가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① 스트레스 관련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될 경우

  ② 업무상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을 때

  ③ 직무외적 요인 즉, 가족의 문제가 더 큰 요인일 경우 등

 

(2) 직속 상사에 대한 건의, 근무 교대주기의 수정 등

 

(3) 근로자와 관리 스케줄 작성(예 : 2주마다 30분씩 면담 등)

 

(4) 환자 교육

  ① 현재증상, 새롭고 적합한 대처기전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등 교육

  ②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5) 스트레스 관리 기법들

  ① 자기관찰, 인지행동치료, 이완훈련, 명상, 자기주장훈련 등

  ② 상담, 정신치료, 최면치료, 요가, 단전호흡, 참선, 마사지 등

 

 

2) 집단적 차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집단 수준에서 아주 일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실천한다.

 

예) 스트레스 알고 이해하기 - 소규모 워크샵

ㅇ 1주일에 2시간 정도 시간제한을 주지 않고 가급적 사업장과 떨어진 곳에서 모임을 가진다.

- 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이로 인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소개

- 이런 주제들이 참가자의 직업세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토의

- 이런 주제들과 참가자의 개인적 생활과의 상호관계를 토의




*국가건강정보포털 스트레스 평가표


* 위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행한 <직무스트레스 평가 관리> 책자에서 일부 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