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인증평가

환자가 직접 참여한 입원경험 평가 “환자권리보장 점수 여전히 낮아”

야국화 2022. 8. 8. 11:54

환자가 직접 참여한 입원경험 평가 “환자권리보장 점수 여전히 낮아” /정보수집체계개선단/ 정보수집체계개선부
2022-07-28

환자가 직접 참여한 입원경험 평가 “환자권리보장 점수 여전히 낮아”
- 불만제기 용이성, 수치감 관련 배려 등 환자권리보장 평가영역 제도적 개선 필요 -
- 의료계 환자중심성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의사 및 투약·치료과정 문항 점수는 향상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7월 29일(금) 「2021년(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를 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 심사평가원 누리집(https://www.hira.or.kr) > 병원·약국 > 병원평가정보 > 평가항목(‘환자경험’)

【 3차 환자경험평가 주요 내용 】

○ 평가대상 및 방법

- (대상기관) 전체 종합병원 359개소(상급종합병원 45개소, 종합병원 314개소)

- (대상환자) 만 19세 이상 성인, 1일 이상 의과입원환자 총 58,297명

· 조사시점: 퇴원 이후 2~56일(8주) 이내인 환자

· 제외대상: 낮병동, 완화병동,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코로나19환자

- (대상기간) 2021년 5~11월(약 6개월) 간 전화조사 완료 건

- (평가방법) 구조화된 설문지(평가도구*)를 활용한 전화설문조사 실시

*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평가 등 24개 문항 구성

 

○ 평가 결과

- (종합점수) 평균 82.46점

- (영역점수) 환자권리보장(78.77점) 제외한 5개 평가영역의 평균점수 80점 이상

· 점수가 높은 문항은 [Q13.]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2.68점), [Q5.] 의사의 존중과

예의(88.08점) 및 [Q6.] 경청(87.35점) 문항임

· 점수가 낮은 문항은 [Q17.] 불만 제기 용이성(67.35점), [Q7.]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74.18점)

및 [Q19.] 수치감 관련 배려(74.29점) 문항임

 

□ 환자경험평가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

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2017년 처음 도입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 평가결과 공개: (1차) 2018년 8월, (2차) 2020년 7월

 

□ 이번 3차 평가는 2021년 5~11월까지 약 6개월 간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평가대상기관이

전체 종합병원까지 확대되어 총 359개 기관 퇴원환자 39만 8,781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진행했다.

 

○ 최종 5만 8,297명의 국민으로부터 입원경험을 수집했고, 전화설문조사 응답률은 평균 14.6%로

2차 평가 10.4% 대비 4.2%p 향상됐다.
* ’19년(2차) 23,935명 참여(응답률 10.4%) → ’21년(3차) 58,297명 참여(응답률 14.6%)

 

□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 전체 평균은 82.46점으로, 환자권리보장을 제외한 간호사, 의사,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 등 5개 평가영역의 점수는 80점 이상이다.

 

○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간호사 영역(86.38점), 병원환경(82.82점), 투약 및 치료과정(82.30점),

전반적 평가(82.26점), 의사영역(81.72점), 환자권리보장(78.77점) 순으로 나타났다.


□ 문항별 점수로는 문항 13번(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점수가 92.68점으로 가장

높고, 문항 17번(불만제기 용이성) 점수가  67.35점으로 가장 낮았다.

 

□ 이번 3차 환자경험평가 종합점수 및 영역별 점수는 3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의 첫 평가 진입으로

인해 2차 대비 다소 낮아졌으나, 1차 평가부터  참여한 기존 대상기관 91개소의 경우 모든 평가영역

에서 점수가 상승했다.


○ 간호사 영역의 경우 1·2·3차 평가에서 점수가 가장 높고, 환자권리보장 영역 점수는 2·3차 평가에서

가장 낮았다.

 
-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이번 3차평가에서 처음으로 70점대를 기록하여 점수가 가장 낮으나, 평가 참여

횟수가 많은 기관 일수록 점수가 더 높다.

□ 평가 차수가 거듭됨에 따라 의사영역의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과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관련 입원경험 점수는 상승 추세 이다.
[Q8.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 (1차) 76.96점 → (2차) 76.60점 → (3차) 77.25점

[Q13. 퇴원 후 관련 정보제공] (1차) 84.91점 → (2차) 93.22점 → (3차) 92.68점

 

○ 지난해 11월 2021년(3차) 평가 대상기관에게 실시한 환자경험평가 도입 영향조사(모바일 설문조사) 결과,

 
- 의료기관의 환자중심성 의료 질 개선 노력으로 회진시간 정보제공 및 사생활 보호 강화 등 의료서비스

  제공과정 개선(185개소, 60.5%)과 환자 편의를 위한 입·퇴원 절차 지원 등 병원 환경 개선(202개소,

  66.0%)을 위한 활동이 평가점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 그러나, 의료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자권리보장 영역 점수는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다.

 
[Q17. 불만제기 용이성] (1차) 72.96점 → (2차) 71.58점 → (3차) 67.35점

[Q18. 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1차) 79.70점 → (2차) 77.52점 → (3차) 77.02점

[Q19. 수치감 관련 배려] (1차) 84.80점 → (2차) 80.36점 → (3차) 74.29점

 

○ 심사평가원은 환자권리보장 영역 점수 향상을 위하여 유관단체 및 학회와 연계한 의료 질 향상 지원

  활동, 평가지표 재정비 등 제도적인 개선을 마련하고자 검토 중이다.

 

□ 아울러, 심사평가원은 환자경험평가의 설문조사방법을 현행 전화조사 방식에서 모바일 웹 조사 등

   국민 친화적 조사방법으로 전환하고자 「환자경험평가 조사방법 다양화 방안 마련」(’22.4.~10., 서울대

  산학협력단) 위탁 연구를 추진 중이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웹 조사 수행 가능성을 검증하여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 설문조사 과정을 설계할 예정이다.


□ 정보수집체계개선반 정영애 반장은 “의료계의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앞으로는 종합병원의 입원경험 뿐만 아니라 병·의원 및 외래경험평가 등 평가대상을 단계적

  으로 확대해 국민 최접점 진료 영역에서 환자의 긍정적 경험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또한, 이상희 보건복지부 보험평가과장은 “모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병원평가

   에 대한 국민참여 기회를 적극 확대함으로써, 환자의 선호와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가

   확산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2021년(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요약)

전체 평가결과

  분석 방법  
   

(분석 대상) 평가대상자 58,258 응답결과
­ 조사완료 58,297명 중 이상치(극단 값) 제외기준 39명 제외
제외기준(Q1-2.5×IQR 이외, 종합점수 10.025점 미만)


(평가 점수) 문항별 응답 결과의 선형화 점수 부여방식을 통한 통계량 산출
­ (문항점수) 문항별 응답척도에 따른 선형화 점수 산출
­ (영역점수) 평가영역 해당 문항 점수의 산술평균
­ (종합점수) 전체 설문문항(Q1Q21) 점수의 산술평균
응답척도(4/2/11)에 따른 선형화 점수(0-33-67-100/100-0/0-1090-100)

(종합점수) 평균 82.46

(영역점수) 환자권리보장(78.77) 제외한 5개 영역 평균점수 80점 이상

(문항점수) 21개 문항별 평균 최고 92.68~ 최저 67.35

<1> 21(3) 문항별 점수 (단위: , 기준: 58,258)
구 분 평균 표준편차
종합 점수 82.46 16.25
간호사
(86.38)
Q1.존중/예의 86.87 23.47
Q2.경청 87.04 21.26
Q3.병원생활 설명 84.90 22.25
Q4.도움요구 처리노력 86.76 20.53
의 사
(81.72)
Q5.존중/예의 88.08 20.14
Q6.경청 87.35 20.53
Q7.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74.18 26.70
Q8.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 77.25 27.97
투약 및
치료과정
(82.30)
Q9.투약·처치관련 이유 설명 81.01 23.58
Q10.투약·처치관련 부작용 설명 79.09 25.80
Q11.통증조절 노력 80.35 23.91
Q12.위로와 공감 77.77 25.24
Q13.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92.68 26.04
병원환경
(82.82)
Q14.깨끗한 환경 82.16 22.89
Q15.안전한 환경 83.50 21.31
환자권리보장
(78.77)
Q16.공평한 대우 85.22 20.45
Q17.불만제기 용이성 67.35 31.23
Q18.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77.02 24.93
Q19.수치감 관련 배려 74.29 31.81
전반적평가
(82.26)
Q20.입원경험 종합평가 83.49 18.55
Q21.타인추천여부 81.05 24.67

설문문항별 점수

<2> 평가 차수별 문항점수
(단위: , 기준: 58,258)
구 분 3
평가결과
2
평가결과
1
평가결과
종합 점수 82.46 82.72 83.94
1. 간호사 영역  
Q1.존중/예의 86.87 86.42 89.86
Q2.경청 87.04 86.75 89.30
Q3.병원생활 설명 84.90 84.89 87.28
Q4.도움요구 처리노력 86.76 86.52 88.91
2. 의사 영역  
Q5.존중/예의 88.08 87.81 88.82
Q6.경청 87.35 87.44 88.78
Q7.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74.18 74.37 74.63
Q8.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 77.25 76.60 76.96
3. 투약 및 치료과정  
Q9.투약·처치관련 이유 설명 81.01 80.86 82.97
Q10.투약·처치관련 부작용 설명 79.09 79.14 81.63
Q11.통증조절 노력 80.35 82.54 84.11
Q12.위로와 공감 77.77 78.41 78.23
Q13.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92.68 93.22 84.91
4. 병원 환경  
Q14.깨끗한 환경 82.16 81.76 83.11
Q15.안전한 환경 83.50 83.42 85.10
5. 환자권리보장  
Q16.공평한 대우 85.22 85.20 87.64
Q17.불만제기 용이성 67.35 71.58 72.96
Q18.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77.02 77.52 79.70
Q19.수치감 관련 배려 74.29 80.36 84.80
6. 전반적 평가  
Q20.입원경험 종합평가 83.49 83.23 83.80
Q21.타인추천여부 81.05 81.72 82.62

[붙임 2] 환자경험 평가도구(설문지)

환자경험 평가도구(설문지)


. 입원 중 간호사 영역
 
1) 담당 간호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2) 담당 간호사는 귀하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 주었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3) 담당 간호사는 병원생활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까
?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4) 담당 간호사는 귀하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귀하의 요구를 처리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II. 입원 중 의사 영역

5) 담당 의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6) 담당 의사는 귀하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 주었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7) 귀하나 보호자가 담당 의사를 만나 이야기할
기회가
자주 있었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8) 귀하는 담당 의사의 회진시간 또는 회진시간
변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으셨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III. 투약 및 치료과정
 
9) 투약이나 검사, 처치 전에 그에 대한 이유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0) 투약이나 검사, 처치 후에 생길 수 있는 부작
용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1) 귀하의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
취하였습니까?

0. 통증이 없었다 (해당 없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2) 귀하의 질환에 대하여 위로와 공감을
받았습니까
?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3) 퇴원 후 주의사항과 치료계획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았습니까?


1.
2. 아니오
 
IV. 병원 환경
 


14) 병원은 전반적으로 깨끗하였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5) 병원 환경은 안전하였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V. 환자권리보장
 

16) 입원 기간 동안 다른 환자와 비교했을 때,
공평한 대우를 받았습니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7) 입원 기간 동안 불만이 있는 경우 말하기
쉬웠습니까?

0. 불만이 없었다 (해당 없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8) 검사나 치료 결정 과정에서 귀하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까
?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19) 검사나 치료 과정에서 신체노출 등 수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 받았습니까?

0. 신체노출 등의 상황이 없었다 (해당 없음)
1. 전혀 그렇지 않았다
2. 그렇지 않았다
3. 그랬다
4. 항상 그랬다
. 전반적 평가

20) 이 병원에서의 입원 경험을 0점에서 10
사이의 점수로 평가한다면 몇 점을 주시겠습니까?
(0
점은 가장 나쁜 경우이고, 10점은 가장 좋은 경우
입니다.)


21) 만약 가족이나 친구 중에 입원할 일이 생긴다면,
이 병원을 이용하도록 추천하시겠습니까? (0점은 절대로
추천 안함
이고, 10점은 매우 추천하는 경우입니다.)


. 개인 특성
 


22) 귀하는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셨습니까?

1.
2. 아니오

23) 현재 귀하의 건강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좋다
2. 좋다
3. 보통이다
4. 나쁘다
5. 매우 나쁘다

24) 귀하의 최종 학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1. 중졸 이하
2. 고졸
3. 대학 재학
4. 대학 졸업
5.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