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해 볼까!!!

검은콘요리

야국화 2010. 6. 10. 12:30

검은콩이 흰콩보다 좋은 이유 4가지 2010-05-17

한동안 일본에서 유행하던 `블랙 푸드 건강법`. 우리나라에서도 한창 연구가 진행 중이라는데. 블랙 푸드 3인방으로 불리는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를 연구하고 있는 경희대 식품영양학과 구성자 교수에세 직접 들어보자, 알려지지 않은 불랙 푸드의 효능과 식생활 응용법


노화 방지, 항암 능력이 탁월하다

일반 콩에 비해 안토시아닌 색소는 0.12% 이상 많지만 이소플라본은 거의 비슷하게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일반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보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의 노화억제와 항암 능력은 4배 이상 강하다. 즉 양은 적지만 인체에 흡수되면 일반 콩보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 훨씬 탁월한 효과를 내는 것.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다

검은콩은 발한, 이뇨, 해독 작용이 활발해 몸 속 노폐물이 빠르게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피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치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피부 탄력과 생기를 부여한다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제품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피부 콜라겐의 활성화를 돕는다. 콩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젊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골다공증을 억제한다

여성호르몬과 성분이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역할로 골다공증이 예방된다. 또 이소플라본이 여성들의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식초에 담가 먹는다

흔히들 많이 먹는 식초콩은 식초의 효능과 검은콩의 효능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 식초는 몸 속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빨리 사라지게 하고 지방 합성을 막아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한다. 그래서 식초콩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비만 방지는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콩자반에 백반을 조금 넣는다

콩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수용성 색소라 물에 쉽게 녹는다. 색소가 너무 많이 빠져나가면 색깔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영양성분도 손실된다. 콩자반, 가지조림 등을 할 때 백반을 조금 넣어주면 백반의 알루미늄과 철 성분 때문에 색과 영양이 안정화된다.

술을 담가 먹는다

포도주나 일반 청주에 검은콩을 담가 먹는 ‘검은콩술’. 검은콩술은 특히 류마티스성 질환으로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좋다.

인삼과 흰설탕은 상극

검은콩은 흰설탕이나 인삼과 함께 먹으면 서로 부딪쳐 콩의 영양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검은콩 맛있게 먹는 방법 大공개 2010-05-10

검은콩은 잘 체하거나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 땀을 많이 흘리는 허약아, 성장 발육기의 아이, 비만아, 시력이 안 좋은 아이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올봄, 처음으로 선보인 검은콩 우유는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판매량이 급증해 하반기 들면서는 흰 우유 판매량을 앞질렀다. 유아의 하루 철분 섭취 권장량은 8㎎. 철분은 검은콩 외에 멸치와 해조류, 육류, 달걀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다른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고 전제한다면 하루 20∼30알 정도의 검은콩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검은콩은 색이 검고 맛이 비릿해서 아이들로 하여금 거부감을 갖게 하므로 맛있게 먹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재료
푸실리(파스타) 200g, 검은콩 1큰술, 모듬 콩 ½컵, 오렌지 1개, 메추리알 6개, 체리 토마토 10개 드레싱(올리브 오일 2큰술, 오렌지주스 ¼컵, 사과식초 1½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불린 검은콩과 모듬 콩을 찬물에 소금을 넣고 함께 삶는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세로로 발라두고, 메추리알은 삶아 2등분한다.
3. 체리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세로로 2등분한다.
4. 파스타를 소금물에 넣고 쫄깃하게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고, 준비한 샐러드 재료들을 함께 섞어 버무려낸다.

아이들이 검은콩을 싫어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딱딱한 질감 때문이다. 물렁한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잘 씹히지 않는 검은콩을 좋아할 리가 없다. 이럴 때는 콩을 푹 삶아서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밥을 지을 때도 검은콩을 물에 불렸다가 넣으면 콩의 단맛이 살아나면서 영양 면에서도 더 좋다.

삶은 콩 활용 요리
1. 검은콩 꼬치 검은콩을 푹 삶은 다음, 약간의 간장과 설탕으로 짭조름하면서 달큰하게 조려 아이들이 좋아하는 밤과 고구마, 메추리알 등과 함께 꼬치에 꿰어주면 잘 먹는다.
2. 검은콩 마카로니 샐러드 삶은 마카로니와 감자에 푹 삶은 검은콩을 넣고 요구르트 드레싱을 섞으면 새콤한 맛이 나는 샐러드가 완성된다.
3. 흰살 생선 검은콩 튀김 불려놓은 검은콩을 삶아서 믹서에 살짝 간 다음, 다진 흰살 생선과 밀가루와 달걀, 빵가루 등을 함께 넣고 치대어 반죽해 튀긴다.
4. 검은콩 야채볶음 피망과 단호박, 영콘 등을 함께 넣어 볶다가 푹 삶은 검은콩을 넣어 볶아 만드는 검은콩 볶음은 훌륭한 영양 밑반찬이다.

검은콩은 특유의 비린 맛이 난다. 하지만, 콩을 가루로 만들면 고소한 맛이 강해진다. 검은콩을 날로 가루를 내어 떡고물이나 밥에 섞여 먹이기도 하는데, 위 기능이 약한 아이는 꼭 익혀서 먹인다. 검은콩을 볶아서 먹으면 껍질에 든 항산화물질(유해산소를 없애주는 물질)의 효과가 증가한다.

볶은 콩가루 활용 요리
1. 뿌리거나 반죽해서 칼국수나 수제비에 콩가루를 칼국수, 수제비를 만들 때 반죽에 함께 넣으면 맛이 고소하고 담백해 아이들이 잘 먹는다.
2. 조청을 넣어 강정으로 검은콩을 팬에 볶은 후 뜨거울 때 조청이나 엿을 넣어서 동그랗게 뭉쳐 만든다. 과자 대용으로 먹을 수 있으며 바삭바삭하고 맛있다.
3. 야채와 김을 넣은 모듬 주먹밥 흰밥에 당근과 오이, 김 등을 넣고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만드는 모듬 주먹밥. 검은콩 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먹으면 더 고소하고 맛있다.
4. 시리얼에 뿌려 먹는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리얼에 우유나 두유를 붓고 콩가루를 살짝 뿌려 먹인다. 고소한 맛이 강해지고, 미숫가루 먹는 기분으로 먹는다.




검은콩과 참깨, 좁쌀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가루로 만든다. 미숫가루처럼 매일 물에 타서 먹이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식초콩은 검은콩과 식초가 만나 영양의 상승 효과를 높인다. 검은콩의 풍부한 영양 성분에 식초의 생리 활성 물질이 더해져 변비 해소, 지방 분해, 신진대사 활성 등의 효과를 보이는 것. 비만 아동에게 권장할 만하다.


검은콩 가루에는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영양소는 설탕과 만나면 젖산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젖산은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설탕이나 꿀 등 단맛이 나는 감미료는 섞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 [팟찌닷컴]




출처 : [팟찌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