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스크랩] 장애를 극복한 분들 1

야국화 2008. 4. 13. 20:33

◇ 세계적인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니콜라스 콘스탄티니디스


파란 나일강의 색깔만 기억하는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콘스탄티니디스는 인간세계에서의 승리자로 전세계에 알려진 피아니스트이다.  1995년 폴란드에서 열린 국제청소년음악회에서 입상함으로써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그의 연주회는 매번 세계의 주목을 받아 미국교육방송, 영국 BBC, 스위스의 라디오 방송, 독일의 RIAS,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라디오 등에서 중계되었으며, 전세계의 청중들과 비평가들에게 환호를 받았다.


그의 양친은 그리스인이며 이집트 카이로에서 태어났다.  런던 왕립음악학교에서 리센티에트(유럽에서의 학사와 박사의 중간학위)를 받고 졸업한 뒤에 미국 보스턴 왈라스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았으며 여기서 음악학사를 받고, 클리블랜드 음대에서 음악석사 학위를 받았다.


바르샤바 콘서바토리의 최우수 디플로마를 받고 또한 쇼팽의 고향인 젤라로와 왈라에서 쇼팽곡으로 된 연주회를 개최하는 영광을 얻기도 한 그는 1969년 미국 최고의 젊은이로 뽑히기도 했다. 어떤 나이와 배경을 가진 청중들과도 쉽게 어우러지는 그에 대한 매력은 세대와 문화의 장벽을 허물었으며 모든 청중에게 환희를 주었다.


4개 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했던 그는 자신이 시각장애인이라는 사실을 단지 불편할 뿐이라고 말하곤 했다. 일반의 상식을 깨고 시각장애인으로서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된 그에게 장애는 단지 조건일 뿐인 것이다.



◇ 의자 위의 지휘자 제프리 테이트


의자에 앉아서 지휘봉을 흔드는 지휘자 제프리 테이트. 그는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휼륭한 지휘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왼쪽 다리가 마비되어 서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의자에 않아서 지휘를 하지만 제네바 오페라단 수석 지휘자이며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공연을 지휘하기도 했다.


어려서부터 음악의 천부적 재능을 보여준 그는 배고픈 예술가의 말년을 걱정하는 부모의 권유로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인턴수련까지 마쳤다. 하지만 음악을 포기하지 못하고 피아노 연주자로 활동하다 메트로 오페라단 지휘자 레빈의 권유로 지휘를 시작하게 되었다. 결국 그는 오페라에 인생을 걸고 정상을 달리고 있는 것이다. 



◇ '말은 잘 못하지만 거짓말은 안한다'는 크레티앙 총리


얼마 전 한국을 방문한 캐나다의 제20대 총리 장 크레티앙 자유당 당수는 선천적인 장애인이다. 왼쪽 안면 근육마비로 한쪽 귀가 멀고 발음이 불분명한 그는 정치만화가들로부터 회화적 대상이 되기도 한 자신의 신체적 멍에를 딛고 캐나다 선거사상 가장 빛나는 승리를 쟁취한 주인공이다.


그는 30년 정치생활을 '말은 잘 못하는 대신 거짓말은 않는다'는 정직함과 성실함으로 자신의 불리한 조건을 이겨냈다. 그는 선거유세에서도 언어장애와 그로 인한 고통을 솔직히 시인함으로써 오히려 유권자들의 많은 지지를 받았다. 퀘백주 몬트리올 인근 셔위니건의 변호사 출신인 그는 시골호박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수수한 농담과 청바지를 즐기는 소탈한 성품이라고 한다. 연방통합을 강력히 주장하는 그의 소신으로 고향인 퀘백주에서의 인기는 없다.


63년 스물 아홉살로 하원의원에 당선 정계에 발을 디딘 뒤 68년부터 84년까지 16년간 부총리와 재무, 공업, 법무 등 주요직책을 거쳐 풍부한 행정경험을 가지고 있는 유능한 정치인이라고 한다.



◇ 휠체어를 탄 독일의 2인자 볼프강 쇼이블레


유럽의 한복판에 위치한 인구 8천만의 경제대국, 통일이 되면서 경제력에 걸맞게 정치적 영향력 또한 급속히 신장해 가는 독일, 머지않아 장래에 어쩌면 휠체어를 탄 척수장애인이 그런 독일을 이끌어 갈지 모른다.


독일의 내무장관과 집권당의 원내총무를 지낸 볼프강 쇼이블레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독일의 원내총무는 수상 다음의 중책으로 수상직에 오르는 마지막 정류장이다.  원내총무로 선출되던 날 콜 수상은 휠체어를 타고 회의장을 나오는 쇼이블레의 손에 미국의 옛대통령 루즈벨트의 자서전 한 권을 쥐어 주었다.  이 사실로 독일 내에서는 독일에서의 루즈벨트의 탄생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원내총무 선출을 계기로 그에 관한 갖가지 눈물겨운 신화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그의 인기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았다고 한다.


소이블레가 척추장애인이 된 것은 1990년 한 정신병자의 저격을 받고 병원에 입원하고부터다.  당시 내무장관이었던 그는 저격 5일 후 의식을 되찾았으나 의사는 그에게 척추장애인임을 선고한다. 그로부터 그는 최소한 2년은 입원해 있어야 한다는 의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내무장관직에 복귀했다.   휠체어가 들어갈 자리를 위해 그는 집무실 책상의 서랍을 톱으로 잘라내었고, 하루 17시간의 격무에 들어갔다.


그의 정계복귀는 그의 동료들뿐만 아니라 독일인들 사이에 커다란 놀라움으로 받아들여졌다. 그의 동료들뿐만 아니라 독일인들 사이에 커다란 놀라움으로 받아들여졌다. 그처럼 심각한 척추장애인이 어떻게 정부 요직의 임무를 해낼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정치 없는 인생은 한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할 정도로 정치와 권력에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


이제 그의 장애가 과연 그의 정치여정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는 더 두고 볼 일이지만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는 한 신체장애가 그 사람의 일생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루즈벨트의 예를 통해 익히 알고 있기에 그의 장래도 낙관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독일을 대표하는 언어장애 작가 헤르만 헤세


헤르만 헤세는 1877년 남부 독일의 뷔르템베르크의 소도시 칼브에서 태어났다. 신교의 목사인 아버지는 인도에서 선교활동을 한 일이 있으며, 외할아버지는 30여개국의 언어를 구사하는 뛰어난 분이었다. 그의 서재에는 기독교 서적에서부터 그리스 및 라틴의 고전, 인도의 서적 등으로 가득차 있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어린 헤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많은 독서의 영향으로 헤세는 어려서부터 동양 종교에 흥미를 느꼈으며 코스모폴리탄적인 평화주의를 지향하게 되었다. 또한 18세기의 독일 문학에 심취하기도 하였는데 소년 헤세는 이렇듯 간접체험을 통해 공상의 나래를 펼쳤다.


14세가 되자 헤세는 목사가 되기 위해 마울브론 신학교에 입학한다. 하지만 학교 규율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여 반년 만에 퇴학당하고 만다.  한편 극도의 신경쇠약으로 자살을 시도하는 등 자폐증으로 시달렸는데 그러한 그도 괴테의 작품을 읽고 나면 마음의 안정을 되찾곤 하였다고 한다.


한 때는 숙련공이 되려고 기계 공장에서 3년 동안이나 시계 톱니바퀴를 다루는 일을 하기도 하였으나 주위의 비웃음에 그만 두었다. 기계공장을 그만 둔 헤세는 서점의 점원 생활을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체험이 소설 '수레바퀴 밑에서'를 낳았다.


1899년에는 시집 '낭만의 노래'와 '한밤중의 한시간'을 발표했다. 1904년에 쓴 '페터 카멘친트'는 자연 속에서 인간의 애정을 탐구하고 있는데 헤세는 이 작품으로 일약 유명 작가가 되었다. 그 해 아홉 살 연상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한 그는 조용한 시골에 파묻혀 오로지 창작에만 몰두했다. 그리하여 1915년에 유명한 '크놀프'를 발표하였다. 1911년 헤세는 결혼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싱가포르, 수마트라, 실론 등으로 여행을 떠났다. 그 때 받은 감명들을 글로 옮긴 책이 1922년에 발표된 '싯타르타'이다.


한편 아내의 정신병 악화와 자신의 신경장애 때문에 헤세는 정신과 의사에게 심리요법으로 치료를 받았다. 그 후 정신과 의사의 권유를 받고 프로이드 심리학을 연구한 헤세는 1919년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데미안'을 완성하였다. 인간의 본성과 이성의 갈등을 그린 '지와 사랑'은 1930년에 발표되었으며 대작 '유리알 유희'는 1943년에 발표되었다.


마침내 1946년 헤세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시나 소설은 음악적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고 그 내용이 명상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헤세의 작품 속에는 인도의 불교철학이 숨쉬고 있음이 발견된다.



◇ 20세기 가장 인기 있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었던 서머셋 몸


'달과 6펜스'로 유명한 작가 서머셋 몸은 1874년 파리 주재 영국 대사관 고문 변호사의 아들로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8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10살 때는 아버지마저 돌아가시자 몸은 목사인 숙부의 집으로 가서 자라게 된다.  이곳에서 보낸 그의 소년시절은 자전적 소설인 '인간의 굴레'에서 묘사된 것처럼 매우 불행하고 고독했다.


독일로 유학을 갔던 몸은 그곳에서 생활하면서 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문학에 대한 눈은 뜨게 되었다. 그리하여 작가가 되기로 결심을 하고 영국으로 돌아오나 숙부에게는 차마 그의 뜻을 말하지 못한다. 그는 생활을 꾸려나가기 위해 성 토머스 병원의 부속 의과대학에 입학하고 그곳에서 의사자격증을 딴다.


그는 의대 재학중에 이미 소설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그가 런던 빈민굴의 가난한 사람들을 치료하면서 경험했던 느낌을 바탕으로 하여 쓴 것이다. 그 뒤 10년 동안 그는 장편, 단편, 희곡 등 많은 작품을 썼지만 이렇다 할 이름을 얻지는 못하다가 1908년 우연히 희곡 '프레더릭 부인'이 큰 성공을 거둠으로써 이름을 얻었다. 그 후 4년 동안 그는 유명 극작가로서 런던의 사교계를 드나들며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1912년경부터는 극작까지 중단하고 자신의 가슴속에 응어리진 어린 시절의 고독과 그의 삶을 소설로 구성하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2년만에 완성한 것이 장편소설 '인간의 굴레'이다.


1915년에 발표된 이 소설은 발표 당시에는 사람들에게 별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그 뒤 '과자와 맥주', '비' 등을 발표하였다가 1919년 폴 고갱을 모델로 하여 쓴 '달과 6펜스'를 발표하여 일약 스타가 되었다. 미국에 이어 프랑스에서 순식간에 베스트 셀러에 오르자 그동안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인간의 굴레'도 새로운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을 기점으로 그의 작가활동의 전성기로 들어간다.


몸의 최후의 소설은 1948년에 발표한 '캐털리나'로 이후로는 평론집과 편저만 발표하였다. 이 시기에 있어 가장 주목해야 할 작품으로는 무엇보다도 반생에 걸친 인생 노트와 창작 메모 등을 공개한 '작가의 노트'일 것이다.


출처 : 가로세로 아동발달연구소
글쓴이 : 가로세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