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의료개혁 추진상황 브리핑8.13

야국화 2024. 8. 13. 17:51

의료개혁 추진상황 브리핑

보건복지부 의료개혁추진단(단장 : 정경실) 813()에 브리핑

을 개최하고, 의료개혁 추진상황을 별첨과 같발표하였다.

4대 우선 추진과제는
첫째, 필수의료의 특성을 반영한 보상체계 개편과
둘째, 의료 공급·이용체계 정상화
셋째, 전공의 업무부담 완화와 수련의 질 제고
넷째, 의료사고 안전망 강화입니다.

 

오늘은 이 중
필수의료의 공정한 보상체계 확립 추진상황과 함께,
비급여·실손 제도 개선 논의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특위에서는 크게 세 가지 보상체계 개혁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 첫째, 행위별 수가체계의 불균형 구조를 전면 혁신

- 우리나라 수가 제도는 모든 개별 행위마다 단가를 정하여 지불하는

 “행위별 수가제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 입원과 진찰 등 기본진료와 수술, 처치, 검체, 영상, 기능

6개 유형으로 나누어진 약 9,800개의 행위에 대해 수가를 정하는

구조입니다.

· 이 행위 유형 중 기본진료와 수술, 처치는 보상 수준이 낮고,
검체와 영상, 기능 유형은 보상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 이로 인해 중증의 고난이도 수술을 하는 것보다 검사를 많이 할수록

유인이 커지는 구조에 대한 비판이 지속 제기되었습니다.

 

- 이에, 낮게 보상된 영역의 보상 수준을 높이고, 높게 보상된 영역의

보상 수준은 낮추는 전면 혁신을 추진합니다.

 

· 모든 수가를 한 번에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중증 수술로서

· 보상 수준이 낮은 1천여개의 중증수술을 선별하여 인상하는 방안

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전문위 논의와 의료현장 의견을 반영해서
저평가되어 있는 의료행위에 대해 수가를 적정수준으로 조정하는
단계적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의료 수가가 과학적 근거 하에 신속하게 조정될 수 있는 체계

를 확립하고자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내에 의료비용 분석위원회

를 구성하였습니다.

· 의료비용 분석위원회에서는 의료 수가의 기초가 되는 원가를
보다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기틀을 마련합니다.

· 시간, 위험도, 인건비 등 기초자료의 타당성과 의료 수가의 적정성을

검토함으로써 수가 조정체계가 보다 과학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아울러, 행위별 수가제도의 기본이 되는 상대가치제도와 환산지수

개혁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지난 724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는 환산지수의 인상분을
저보상된 필수의료 분야에 활용하여, 환산지수와 상대가치점수 간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의결한 바 있습니다.

· 특위에서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행 행위별 수가제의 불균형이
신속하게 조정될 수 있도록 환산지수와 상대가치점수 조정체계를
전면 재정비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서 오랜 기간 지속된 의료수가의 왜곡된 구조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둘째, 필수의료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공공정책 수가」강화.

- 필수의료 특성상 난이도와 위험도가 높은 분야, 응급진료 등 대기

가 필요한 분야에는 더 많은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 현행 행위별 수가에서는 이를 충분히 보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특위에서는 집중 투자가 필요한 분야로,
중증, 고난이도 필수진료, 응급, 야간과 휴일,
소아와 분만 분야, 취약지
6가지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습니다.

  - 이러한 우선순위를 감안해, 공공정책수가를 보다 체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 예를 들어서
중증진료로서 난이도와 위험도가 높은 분야 
상시 대기가 발생하는 분야
지역 특성상 인프라 유지 등 추가적인 비용 소요를 보장해야 하는

분야 등을 세밀하게 선정해서 보다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행위별 수가제도로 인해 치료의 결과보다는 행위량을 늘리

는 데 집중하게 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가치 기반의 지불제도”로 혁신하겠습니다.

 

- 이를 통해 의료의 목적인 국민의 건강 회복이라는 성과와 가치를

높이면서도 · “의료비 지출 증가를 제어하여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

을 제고하는 체계로 전환하겠습니다.

 

- 먼저 획일적 종별 가산제를 전면 정비해서
성과 보상제로 전환하는 작업에 본격 착수하였습니다.

 

· 현재 상급종합병원이면 중증, 경증 구분없이 일률적으로 15%

가산이 붙는 구조를 중증을 진료할 때 더 보상을 받고
경증을 진료할 때 덜 보상을 받는 구조로 전환하겠습니다.

 

· 이를 위해 각 의료기관별 기능에 적합한 적합질환군을 선정하여

적용하겠습니다.

 

· 앞으로는 의료기관이 적합질환 환자를 많이 진료할수록,
환자의 건강성과를 더 효과적으로 개선할수록,
불필요한 진료비를 줄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이미 2028년까지 10조원 이상의 건강보험 재정을 추가 투입

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공급이 부족한 내과계 고난이도 시술과 외과계 중증 수술

등에 5조원 이상,

· 수요가 부족한 소아·분만 분야3조원 이상

· 진료 협력 분야2조원 이상을 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 현재까지 약 14천억원의 투자를 결정하여,
대동맥박리수술, 고난이도 이식수술,심장중재술 등의 분야와
소아와 고위험산모 분야 등에는이미 지원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 이 외에도 특위에서 발굴한 개혁방안 이행에 필요한 재원은
추가로 투입 예정.

- 필요한 곳에는 집중 투자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진료비는 줄이는

작업을 병행하여, 적정 보험료율 내에서 건보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건강보험 수가 개선만으로는 필수의료가 외면받는

비정상적 의료체계가 정상화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중증필수의료 분야에 비해  위험도, 난이도, 업무강도가 현저히

낮은  특정 비급여 진료를 통해 과도한 수익을 올려 보상체계를

왜곡하는  현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7월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산하 필수의료공정보상

전문위 내에 비급여·실손 소위를 구성해서 비급여 관리와 실손보험

개혁에 대한 논의에 착수.

 

소위에서는 보건의료 및 보험전문가, 의료계, 보험업계, 환자·소비자

단체뿐만 아니라 복지부, 금융위, 금감원, 건보공단, 심평원 등 관계

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구체적 개혁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

 

비급여 관리 강화에 대해서는 비급여 시장의 투명성 제고,
비중증 과잉 비급여 집중관리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책

논의 중입니다.

 

비급여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에서 기준 없이

제각각 쓰이는 비급여 명칭 등을 체계화하고 표준화하여
소비자·환자들이 어떤 행위와 치료재료인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특히, 비급여 공개제도를 개선하여 항목별 단가를 공개하는 수준을

넘어서 총진료비,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 결과,대체 가능한 급여 진료

등을 종합적으로 공개하여 환자소비자가 비급여 진료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소위 논의에서도 의료기관별 비급여 비율 상세한 정보가 공개되고
비급여 비중이 높은 의료기관을 공시하는 등 의료소비자가 비급여를

적정하게 시행하는 기관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의학적 필요도를 넘어서 과도하게 이루어지는 비급여 항목

에 대해서 선별 집중관리체계 구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소위 논의에서는 도수치료,비급여 렌즈 사용 백내장 수술, 비밸브

재건술 등과 같이 과잉 우려가 명백한 비급여에 대해서는
급여와 병행진료를 제한하고,

 

- 비급여 실태 모니터링 결과 과잉 우려가 높은 비급여에 대해서는
표준가격을 설정하고 진료데이터 분석, 재평가 등을 통해 지속적

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현행 선별급여 제도를 활용한 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실손보험 개혁과 관련해서는 건강보험의 보완재로서 역할을 명확

히 하고 그러한 원칙에 맞는 제도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먼저, 실손보험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의 본인부담이나 비급여를

과도하게 보장하고, 경증환자가 상급종합병원이나 응급실을 이용

해도 비용부담이 크지 않아서 의료전달체계의 왜곡과 비효율을

초래하는 원인 중 하나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 소위 논의에서도 실손보험이 의료전달체계와 의료 이용에 미치는
일부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강보험 법정 본인부담의

보장을 적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특히, 보험사와 환자 양자 구조로 되어 있는 실손보험 상품 구조상
심사 및 사후관리가 미흡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비급여 관리 대책

과 연계하여 비급여 보장 범위를 합리화하고, 적정 의료이용 및

공급을 위해 심사·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습니다.

 

- 의료개혁특위는 소위 논의를 통해서
실손보험의 보장 범위 합리화,실손보험 상품의 관리 및 계약구조 개선,
보건당국과의 협력체계 등을 아우르는 전반적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비급여·실손 개선에 대해서는 논의가 정리되는 대로
구체적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이를 통해 정부는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 여러분이 필요한 서비스를
살고 계신 지역에서
적절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의료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께서
그간 익숙하게 이용하셨던 의료 이용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 최근 이른바 주요 5대 병원 응급실 환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비중증 환자였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비교적 경미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상급종합병원의 응급실을
중증·응급환자에게 양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의료인력과 병상은 한정된 자원입니다.

의료현장에 계신 전문가로서 가진 고견과 아이디어를
의료개혁특별위원회 및 전문위원회 창구를 통해
충분히 제시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내일, 814일에는 의료인력 전문위원회 주관으로
공개 정책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지도전문의 지원 등 전공의 수련 내실화에 대한
전문가 발제와 함께, 다기관 협력 수련체계에 대해
그간 전문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담당 부서
(총괄)
의료개혁추진단 책임자 과장 오성일 (044-202-3230)
담당 부서
(비급여, 실손)
의료개혁추진단 책임자 과장 강 준 (044-202-1860)
의료개혁총괄과 담당자 사무관 권용진 (044-202-1861)
담당 부서
(보상체계)
의료개혁추진단 책임자 과장 유정민 (044-202-1870)
의료체계혁신과 담당자 사무관 성경은 (044-202-1873)

[보도참고자료]+의료개혁+추진상황+브리핑 (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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