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관련

의약품안심(DUR)서비스란

야국화 2013. 1. 9. 11:05

 

  • DUR(Drug Utilization Review)
    • 환자가 여러 의사에게 진료 받을 경우 의사와 약사는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을 알지 못하고 처방·조제하여 환자가 약물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 있음
    • 의약품 처방·조제 시 병용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사용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의사 및 약사에게 의약품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DUR" 또는 "의약품안심서비스"라고 함

    추진목적

    • 심사평가원을 중심으로 전국 의료기관 및 약국과 정보 연계망을 구축하여 의사가 의약품을 처방하고, 약사가 조제할 때 환자별 투약정보를
      바탕으로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진료·조제 컴퓨터에 실시간 제공함으로서 약화사고를 사전에 차단하여 국민건강을 보호

    추진경과

    • 동일 처방전 내 의약품 사전 점검 (2008. 4. ~ )
    • 처방전 간 교차 점검 시범사업
      - 경기도 고양시(2009. 5.~2010. 11.), 제주도(2009. 11.~2010. 11.)
    • 처방전간 DUR 점검 전국확대
      - ‘10.12.1부터 ’11.3.31까지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 실시 단, 자체개발 프로그램 사용기관은 ‘11.12.31까지

    적용기준

    대상기관 : 전국 요양기관 (한방 진료분야 제외)

    대상환자 : 요양기관에서 처방ㆍ조제 받는 모든 환자
         * 산재보험 및 자동차보험 환자는 ‘12.7.1부터 포함

    점검범위
    • 의료기관, 보건기관 : 외래 원외처방, 원내조제 (퇴원약 포함)
    • 약국 : 처방 및 직접 조제
    점검내용
    • 처방전내 점검 : 병용·연령·임부금기 의약품, 안전성 관련 급여(사용)중지 의약품,
    •                     저함량 배수처방조제 의약품
    • 처방전간 교차 점검 : 병용금기, 동일 투여경로의 동일성분 중복 처방 의약품
      다른 요양기관 간의 점검은 금기약이나 중복처방에 해당하는 의약품 정보만 제공되며 이전 진료내역 전체는 볼 수 없음

    처리절차

    안심의약품서비스(DUR) 처리절차

    콜센타 (대표번호 : 1644-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