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 공포

야국화 2011. 6. 3. 19:51

제목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 공포
등록일 2011-06-02 조회 298
담당자 지세영( ☎ 02-2023-8577 ) 담당부서 요양보험운영과
재.개정일 2011-06-02 발령번호 2011-62호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54조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8조제3항에 따른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0-49호, 2010.7.2)”를 붙임과 같이 개정·고시합니다.

 

2011. 6. 2

보건복지부장관

첨부

장기요양기관_평가방법_등에_관한_고시_개정.hwp (106 KB / 다운로드 : 237)

장기요양기관_평가방법_등에_관한_고시_전문.hwp (208 KB / 다운로드 : 197)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1-62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54조제3, 같은 법 시행규칙 제38조제3항에 따라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보건복지부고시 제2010-49, 2010.7.2)”를 다음과 같이 개정·고시합니다.

 

201162

보 건 복 지 부 장 관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4조제2항 중 평가신청기간, 평가기간평가기간으로 한다.

4조제3항을 삭제한다.

5조를 삭제한다.

91항 중 평가결과정기평가 결과당해 평가계획당해 정기평가 계획으로 하고 제2항 중 평가결과정기평가 결과로 한다

[별지 제1호 서식]을 삭제한다

 

 

부 칙

이 고시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구조문 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4(평가의 절차 및 방법)

4(평가의 절차 및 방법)

(생 략)

<현행과 같음>

공단은 정기평가 개시 30일 전까지 평가대상, 평가신청기간, 평가기간,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계획을 공고하여야 한다.

------------------------ -------------------평가기간-------------------------------------------------

평가를 받고자 하는 장기요양기관은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한 자체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고(재가장기요양기관을 제외한다), 공단에 별지 제1호서식에 의한 평가신청서를 서면, 전자매체 또는 전자문서교환방식 등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삭제>

5(평가신청기관 게시 등) 공단은 평가신청기간 만료 후 지체 없이 평가신청기관을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삭제

9(가산 지급기준) 공단은 평가결과 상위 100분의 10범위내의 장기요양기관에 대하여 전년도에 심사하여 지급하기로 결정한 공단부담금의 100분의 5를 가산하여 일시불로 지급한다. 다만, 당해 평가계획 공고일 이후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그 밖의 사유로 가산지급이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위원회가 심의의결한 기관에 대하여는 가산지급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9(가산 지급기준) -------- 정기평가 결과-------------- -----------------------------------------------------------------------------------------------------------당해 정기평가 계획------- ------------------------------------------------------------------------------------------------------------------

공단은 제1항의 평가결과 상위 100분의 10 범위내의 장기요양기관을 지역규모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할 수 있다.

----------정기평가 결과 -----------------------------------------------------------------------------------------

 

[별표1] 장기요양기관 평가지표(3조제2항관련)

<현행>

1. 입소시설

. 평가지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연번

평가요소

문항

점수

기관운영

기관관리

운영원칙 및 체계

1

운영규정

기관의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공개된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가?

1

2

책임규정

직원의 업무범위와 책임소재를 정하여 자격요건에 맞는 업무수행을 하는가?

1

3

운영계획

연도별 사업계획 및 예산을 수립하는가?

1

4

직원회의

기관운영에 대하여 직원과 정기적인 회의를 하는가?

1

5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가?

1

인적자원관리

인력운영

6

법적인력기준

법적 인력기준을 준수하는가?

2

직원의 후생복지

7

4대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는가?

1

8

건강검진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기검진을 실시하는가?

1

9

근로계약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는가?

1

10

휴가보장

직원의 휴가규정에 따라 휴가를 실시하고 있는가?

1

직원교육

11

신규직원교육

직원교육 계획에 따라 신규직원교육을 실시하는가?

1

12

직무교육

연간 계획에 따라 직무교육을 실시하는가?

1

13

수급자관리교육

직원에게 수급자관리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는가?

4

14

노인 학대 예방교육

직원에게 노인 학대 예방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는가?

1

정보관리

개인정보보호

15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지침을 공개된 장소에 게시하는가?

1

16

개인정보보호수급자 동의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해 사전에 동의를 구하는가?

1

질 관리

기관의 질 향상

17

질 향상 계획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가?

3

환경 및 안전

위생 및 감염관리

감염관리 체계

18

감염관리

감염관리지침에 따라 감염관리활동을 수행하는가?

2

19

오염쓰레기 분리, 배출

감염예방을 위하여 오염쓰레기를 분리, 배출하는가?

1

20

정기소독

정기적으로 소독을 실시하는가?

1

시설 및 설비관리

시설, 설비

21

법적시설기준

법적 시설기준을 준수하는가?

2

22

합숙용 침실

합숙용 침실은 남/여를 구분하며 개인별 수납공간이 있는가?

2

23

침실면적

수급자 1명당 침실면적은 충분한가?

1

24

특별침실

노인질환의 종류 및 정도에 따른 별도의 특별침실을 두고 있는가?(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25

목욕기구

목욕실에는 1개 이상의 보조봉과 목욕보조용구를 갖추고 있는가?

1

26

휠체어

이동공간

침실, 복도, 화장실, 목욕실에 휠체어 이동공간이 확보되어 있는가?

1

27

상담 장소

수급자(보호자)를 위한 상담 장소가 있는가?

1

28

산책공간

수급자를 위한 배회 또는 산책 공간이 있는가?

1

실내환경

29

채광 및 온습도

실내의 채광, 온도 및 습도는 적정한가?

1

30

환기

냄새가 나지 않도록 환기가 잘 되는가?

1

안전관리

안전상황

31

안내 표지판

기관내부의 안내 표지판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있는가?

1

32

낙상예방

급여개시 전, 낙상예방지침에 따라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파악하는가?

1

33

문턱제거

문턱을 제거하였는가?

1

34

미끄럼방지

바닥(침실, 복도, 목욕실)은 미끄럼 방지가 되어 있는가?

1

35

안전손잡이

복도에 안전손잡이가 설치되어 있는가?

1

36

수직손잡이

변기주위에 수직손잡이가 있는가?

1

37

안전장치

수급자를 위한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가?

2

응급상황

38

응급상황알림

수급자가 응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는가?

1

39

응급상황대응

응급상황발생시 대응지침에 따라 수행하는가?

1

40

응급의료기기

응급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하는가?

1

재난상황

41

비상구

비상구가 있으며 비상등이 작동하는가?(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42

소화용 기구

소화용 기구를 갖추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하는가?

1

43

재난상황대응

재난상황 대응 지침에 따라 재난상황훈련(화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가?

1

권리 및 책임

수급자권리

수급자의알 권리

44

수급자권리설명

계약 체결 시 수급자 권리에 대해 수급자(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는가?

1

45

수급자상태상담

수급자의 상태 및 급여내용에 대해 상담을 실시하고 기록하는가?

1

수급자존엄성

46

사생활보호

수급자의 사생활보호를 위한 지침을 공개된 장소에 비치하는가?

1

47

수치심

수급자의 수치심을 유발하지 않도록 배려하는가?

1

48

수급자성명

침실 출입구에 수급자 성명을 게시하는가?

1

기타욕구충족

49

개인물건

개인적인 물건을 가져올 수 있으며, 개인 옷을 입을 수 있는가?

1

기관책임

윤리적인 운영

50

윤리행동강령

윤리행동강령을 마련하고 있는가?

1

급여제공계약

51

급여제공계약

급여제공 계약을 하고, 계약서 부본을 수급자(보호자)에게 제공하는가?

1

명세서

52

명세서발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발부하는가?

1

배상

53

배상책임보험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가?

2

이해관계갈등해결

54

고충처리

고충 발생 시 고충처리지침에 따라 접수하고 처리결과를 기록하는가?

1

정보제공

55

급여이용정보제공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내부에 게시하는가?

1

56

홈페이지게시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하는가?

1

57

게시정보수정

기관내부와 공단홈페이지에 게시되었던 정보가 변경된 경우 수정하는가?

1

58

급여제공직원게시

급여제공 직원의 사진과 이름을 공개된 장소에 게시하는가?

1

급여제공과정

급여개시

욕구평가

59

수급자상태 욕구평가

급여개시 전, 수급자상태에 대한 욕구평가가 이루어지는가?

4

급여계획

급여계획

60

욕구반영

수급자(보호자)의 욕구가 급여의 계획에 반영되는가?

1

61

급여계획구체성

욕구평가결과에 따라 구체적으로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는가?

2

급여제공

급여계획준수

62

급여계획 준수

급여계획에 따라 급여가 제공되는가?

1

63

급여계획변경사유

급여계획이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하는가?

1

급여제공기록

64

구체적 급여 제공기록

급여제공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가?

1

65

체계적 급여 제공기록

급여제공 기록이 수급자별로 체계적으로 관리되는가?

3

목욕도움

66

목욕급여제공

수급자의 능력이나 신체 상태를 파악하여 주1회 이상 목욕급여를 실시하는가?

1

식사도움

67

식단표

식단에 따른 식사를 제공하며, 수급자에게 알맞은 글씨크기의 식단표를 게시판에 공개하는가?

1

68

기능상태별 음식제공

씹는 기능이나 소화기능을 고려하여 식사를 제공하는가?

1

69

치료식

질환에 따른 치료식을 제공하는가?

1

70

식수

수급자에게 식수를 상시 제공하는가?

1

71

음식보온

식사 직전에 음식을 담거나, 보온 용기를 사용하는가?

1

72

침대이외장소식사

침대 이외의 장소에서 식사하도록 하는가?

1

배설도움

73

배설현황

수급자의 배설현황을 파악하는가?

1

74

배설문제파악

배설상태에 문제가 있는 수급자를 간호(조무)사가 파악하는가?

1

75

기저귀교환

수급자가 배설한 경우 지체없이 기저귀를 교환하는가?

1

76

좌변기

이동형 좌변기, 휴대용 배변기가 필요한 수급자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가?

1

77

유치도뇨관 관리

유치도뇨관 삽입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치도뇨관을 올바른 상태로 관리하는가?

1

욕창예방 및 관리

78

욕창평가

급여개시 전, 타당한 평가도구를 적용하여 욕창발생 위험을 평가하는가?

1

79

욕창방지보조도구

욕창발생 위험이 있거나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에게 욕창방지보조도구를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욕창발생 위험을 평가하는가?

1

80

욕창관찰기록

욕창발생 고위험으로 분류된 수급자에 대한 욕창발생 여부를 11회 이상 관찰, 기록하는가?

1

81

체위변경

욕창이 있는 수급자에게 매 2시간마다 체위변경을 하는가?

1

82

욕창변화관찰

간호(조무)사는 욕창이 있는 수급자의 욕창변화를 주1회 이상 관찰, 기록하는가?(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여가 및 사회활동

83

여가프로그램

여가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며, 여가프로그램에 대한 수급자 (보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후 계획에 반영하는가?

1

84

외출 및 외박

원하는 수급자에게 외출외박을 제공하는가?

1

85

지역사회 행사

보호자나 지역사회 주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수급자가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하는가?

1

신체구속 및 학대

86

신체구속

신체구속에 대한 지침을 공개된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가?

1

87

신체구속수급자동의

신체구속에 대해 수급자(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얻는가?

1

88

신체구속사유

신체적 구속을 시행한 사유를 기록하는가?

1

89

노인학대방지

노인학대 및 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지침을 배포하거나 공개된 장소에 게시하는가?

1

90

노인학대신고기관

노인보호전문기관 또는 신고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1

재활

91

기능회복훈련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기능회복훈련을 제공하는가?

1

92

물리치료

물리치료사가 수급자의 신체기능을 파악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급여를 제공 하는가?(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의사진료

93

의사진찰

촉탁의(협약의료기관 의사포함)는 수급자에 대하여 2주에 1회 이상 진찰을 실시하는가?

1

94

연계의료기관

응급상황 등 입원치료를 필요로 한 경우를 대비한 연계 의료기관이 있으며 진료를 받은 경우 이를 기록하는가?

1

치매

95

치매예방프로그램

치매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을 계획에 따라 제공하는가?

1

96

치매수급자 환경조성

치매수급자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가?

1

투약

97

투약기록

투약관련 지침에 따라 투약을 준비하고 투약기록이 이루어지는가?

1

98

약품점검

약품보관 장소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고 약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가?

1

급여제공성과평가

99

급여제공결과평가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가?

1

사례관리회의

100

사례관리회의

정기적으로 사례관리 회의를 실시하는가?

1

전원

101

연계기록지

전원 시 연계기록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공하는가?

1

급여제공결과 

만족도평가

만족도 평가

102

만족도조사

수급자(보호자)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는가?

2

수급자상태

수급자 등급

103

등급호전현황

6개월 이상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 중 등급의 호전이 있는 수급자는 몇 명(%)인가?

2

수급자 관리

104

욕창발생현황

입소 후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는 몇 명(%)인가?

2

105

유치도뇨관 현황

입소 후 유치도뇨관을 삽입한 수급자는 몇 명(%)인가?

2

106

낙상발생현황

입소 후 낙상이 발생한 수급자는 몇 명(%)인가?

2

. 가중치

대분류

중분류

문항 수

점수

가중치

총합계

 

106

128

100

기관운영

기관관리

5

5

18

 

인적자원관리

9

13

 

 

정보관리

2

2

 

 

질 관리

1

3

 

 

합계

17

23

 

환경 및 안전

위생 및 감염관리

3

4

23

 

시설 및 설비관리

10

12

 

 

안전관리

13

14

 

 

합계

26

30

 

권리 및 책임

수급자 권리

6

6

13

 

기관 책임

9

10

 

 

합계

15

16

 

급여제공과정

급여 개시

1

4

38

 

급여 계획

2

3

 

 

급여 제공

40

42

 

 

합계

43

49

 

급여제공결과

만족도 평가

1

2

8

 

수급자상태

4

8

 

 

합계

5

10

 

 

2. 방문요양(이하 생략)

3. 방문목욕

4. 방문간호

5. 주야간보호

6. 단기보호

<개정>

1. 입소시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연번

평가요소

문항

점수

기관

운영

기관관리

운영원칙 및 체계

1

운영규정

기관의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1

2

책임규정

직원의 업무범위와 책임소재를 정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1

3

운영계획

연도별 사업계획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

1

4

직원회의

기관운영에 대한 직원회의와 애로사항 등을 듣는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

5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2

6

수급자 급여지침

수급자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비치합니다.

2

인적자원관리

인력운영

7

인력기준

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1

8

인력추가

배치

인력을 법적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1

9

경력직

급여제공직원 중 당해 기관에서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1

직원의 후생복지

10

4대보험 및 퇴직금

4대보험을 가입하고, 퇴직금을 적립하여 지급합니다.

1

11

건강검진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기검진을 실시합니다.

1

12

근로계약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급여를 지급합니다.

1

13

휴가보장

직원 휴가규정에 따라 휴가를 실시합니다.

1

14

포상(복지) 제도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1

직원교육

15

신규직원

교육

직원교육 계획에 따라 신규직원교육을 실시합니다.

1

16

수급자 급여교육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4

17

근골격계질환예방교육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등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합니다.

1

정보관리

개인정보보호

18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해 사전에 동의를 구하고, 비밀유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1

질 관리

기관의 질 향상

19

질향상계획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2

환경

안전

위생 및 감염관리

위생관리

20

식당 및 조리실

식당 및 조리실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1

감염관리 체계

21

감염관리

감염관리 활동을 하고, 오염 쓰레기를 분리배출합니다.

2

22

감영병 발생 조치

촉탁의 등이 정기적으로 시설의 감염병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발생시 즉시 격리이송 등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1

23

정기소독

정기적으로 실내외 소독을 실시합니다.

1

시설 및 설비관리

시설, 설비

24

시설기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2

25

특별침실

노인질환의 종류 및 정도에 따른 별도의 특별침실을 두고 있습니다.(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26

목욕기구

목욕실에는 보조봉과 목욕보조용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1

27

휠체어 이동공간

기관 내부에는 휠체어 이동공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1

28

상담장소및 공간개방

수급자(보호자)를 위한 상담 장소를 확보하고, 수급자의 생활공간을 보호자에게 개방합니다.

1

29

산책공간

수급자가 배회 또는 산책을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있습니다.

1

실내환경

30

채광 및 온습도

실내의 채광, 온도 및 습도가 적정합니다.

2

31

환기

실내환기가 잘 되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2

안전관리

안전상황

32

안전장치및 안내표지판

수급자를 위한 안전장치가 되어있고, 기관내부 안내 표지판이 있습니다.

2

33

시설순찰

야간에 수급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설을 돌아봅니다

1

34

낙상예방

타당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1

35

문턱제거

수급자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문턱을 제거하였습니다

1

36

미끄럼방지및 낙상교육

수급자의 안전을 위한 미끄럼 방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수급자에게 낙상예방 교육을 실시합니다.

2

37

안전손잡이

수급자 안전을 위한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2

응급상황

3

응급상황

대응

수급자가 응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으며 응급상황 발생시 적절히 대처합니다.

2

39

응급의료

기기

응급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1

재난상황

4

비상구

비상구가 있으며 유도등이 작동합니다.(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1

4

소화용 기구

소화용 기구 등 소방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1

4

전기가스

안전점검

화재 예방을 위하여 전기 및 가스시설의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

4

재난상황

대응

재난상황훈련(화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

2

권리

책임

수급자 권리

수급자의알 권리

4

수급자 권리설명

계약 체결 시 수급자 권리에 대해 수급자(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1

4

수급자상담

수급자의 상태 및 급여내용에 대해 정기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기록합니다.

2

4

이용자 회의

급여를 제공하는 수급자의 보호자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2

수급자

존엄성

4

존엄성 배려

급여제공시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합니다.

1

4

수급자성명 및 개인물건

침실 출입구에 수급자의 성명을 게시하고, 수급자는 개인적인 물건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1

기관책임

급여제공

관련문서

49

계약서 및 명세서 제공

급여제공 계약서 부본과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수급자(보호자)에게 제공합니다.

1

배상

5

배상책임보험

영업배상책임보험과 전문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1

정보제공

5

급여이용

정보제공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내부에 게시합니다.

1

5

홈페이지 게시및수정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시 지체없이 수정합니다.

1

5

급여제공

직원게시

급여제공 직원의 사진과 이름을 공개된 장소에 게시합니다.

1

급여

제공

과정

급여개시

욕구사정

5

수급자상태욕구사정

수급자상태에 대한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기록합니다.

4

감염병

5

감염병 건강진단

급여개시 전, 수급자는 감염병에 대한 건강진단을 받습니다.

1

급여계획

급여계획

5

욕구반영

수급자(보호자)의 욕구를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5

급여계획 수립

욕구사정결과에 따라 구체적으로 개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급여제공

급여계획준수 및 제공기록

5

급여계획준수 및 변경사유

개별 급여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3

59

체계적급여 제공기록

급여제공 기록을 수급자별로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2

목욕도움

6

목욕급여

제공

수급자의 능력이나 신체 상태를 파악하여 주1회 이상 목욕급여를 실시합니다

1

식사도움

6

식단표및 음식상태

식단에 따른 음식을 보온 등 적정한 상태로 제공합니다.

1

6

기능상태별 음식제공

수급자의 씹는 기능이나 소화기능을 고려하여 식사를 제공합니다.

1

6

음식량 점검

음식섭취량이 현저하게 줄거나 중지하는 수급자를 파악하여 원인조사  관리합니다

1

6

식수

수급자에게 식수를 상시 제공합니다.

1

6

침대이외 장소식사

침대 이외의 장소에서 식사하도록 합니다.

1

배설도움

6

배설현황

수급자의 배설현황을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1

6

배설문제

파악

배설상태에 문제가 있는 수급자를 간호(조무)사가 파악합니다.

1

68

기저귀교환

수급자가 배설한 경우 지체없이 기저귀를 교환합니다.

1

69

좌변기

이동형 좌변기, 휴대용 배변기가 필요한 수급자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

1

7

화장실

보행보조

이동이 가능한 수급자도 화장실 이용시 보조합니다.

1

7

유치도뇨관 관리

유치도뇨관 삽입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치도뇨관을 올바른 상태로 관리합니다.

1

욕창예방 및 관리

7

욕창평가

타당한 평가도구를 적용하여 욕창발생 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1

7

욕창방지 보조도구

욕창발생 위험이 있거나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에게 욕창방지 보조도구를 제공합니다.

1

7

욕창관찰

기록

욕창발생 고위험으로 분류된 수급자에 대한 욕창발생 여부를 11회 이상 관찰, 기록합니다.

1

7

체위변경

스스로 움직일 수 없거나 욕창이 있는 수급자에게 매 2시간마다 체위변경을 합니다.

1

7

욕창변화

관찰기록

간호(조무)사는 욕창이 있는 수급자의 욕창변화를 주1회 이상 관찰하고 관리한 내용을 기록합니다.(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2

여가 및 사회활동

7

여가프로

그램

여가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며, 수급자(보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후 계획에 반영합니다.

2

78

외출 및 외박

원하는 수급자에게 안전한 외출외박을 제공합니다.

1

79

지역사회 행사

보호자나 지역사회 주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수급자가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합니다.

1

신체구속 및 학대

8

수급자제재 동의

수급자 보호를 위한 제재시 그 사유를 기록하고, 수급자(보호자)에게 설명 후 동의를 받습니다.

2

8

노인학대방지

노인학대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수급자에게 교육을 실시합니다.

1

재활

8

기능회복

훈련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기능회복훈련을 제공합니다.

2

8

물리치료

물리(작업)치료사가 수급자의 신체기능을 파악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급여를 제공합니다.(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제외)

2

의사진료

8

의사진찰

촉탁의(협약의료기관 의사포함)가 수급자에 대하여 2주에 1회 이상 진찰을 실시합니다.

2

8

연계의료

기관

연계 의료기관이 있으며 진료를 받은 경우 이를 기록합니다.

1

치매

8

치매예방 프로그램

치매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을 계획에 따라 제공합니다.

2

8

치매수급자 환경조성

치매수급자를 위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1

88

인지기능

검사

타당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인지기능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

투약

89

투약정보 및 기록

수급자의 투약과 관련한 정보를 숙지하고, 투약이 이루어집니다.

1

9

약품점검

약품보관 장소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고 약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1

급여제공 성과평가

9

급여제공

결과평가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2

사례관리회의

9

사례관리

회의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2

전원

9

연계기록지

전원퇴소시 연계기록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공합니다.

1

급여

제공

결과 

만족도

평가

만족도 평가

9

만족도조사

수급자(보호자)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2

수급자

상태

수급자 등급

9

등급호전

현황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호전되었습니다

3

수급자 관리

9

욕창발생

현황

입소 후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의 비율이 낮아졌습니다.

2

9

유치도뇨관 현황

입소 후 유치도뇨관을 삽입한 수급자의 비율이 낮아졌습니다.

2

98

배설기능

호전현황

입소 후 수급자의 배설기능상태가 호전되었습니다

2

 

. 가중치

대분류

중분류

문항 수

점수

가중치

총합계

 

98

13

100

기관운영

기관관리

6

8

18

 

인적자원관리

11

14

 

 

정보관리

1

1

 

 

질 관리

1

2

 

 

합계

19

25

 

환경 및 안전

위생 및 감염관리

4

5

24

 

시설 및 설비관리

8

11

 

 

안전관리

1

1

 

 

합계

24

33

 

권리 및 책임

수급자 권리

5

7

8

 

기관 책임

5

5

 

 

합계

10

12

 

급여제공과정

급여 개시

2

5

41

 

급여 계획

2

3

 

 

급여 제공

3

4

 

 

합계

40

56

 

급여제공결과

만족도 평가

1

2

9

 

수급자상태

4

9

 

 

합계

5

11

 

 

2. 방문요양(이하 현행과 동일)

3. 방문목욕

4. 방문간호

5. 주야간보호

6. 단기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