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잘원기초문법 [36강] == [ 동사와 시제 - 시제기본개념, 현재시제 ]
------------------------------------------------------------------------------------------
시제
기본개념
시제란 무엇일까요? 시제란 時(때 시)자와 制(법 제)가 합쳐진 말로, 때를 법으로 정했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때를 나타내는 문법이란 얘기죠. 그럼 때란 무엇인가요? 어제, 오늘(지금), 내일과 같은 시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좀 포괄적으로 말하면, 과거, 현재, 미래가 되겠죠. 자.. 우리말은 이렇게 과거, 현재, 미래면 시제가 끝납니다. 하지만 영어는 좀 더 세밀한 시제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말은 단지 과거, 현재, 미래만을 표시하지만 영어는 여기에 ‘완료’라는 것을 더합니다.
그러니까 과거완료, 현재완료, 미래완료 표현이 더 있는 셈이지요.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해를 제일 못하는 부분이 바로 이 완료 시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말에는 없는 표현이기 때문이죠. 남들은 어렵게 배운다 하더라도 우리는 좀 쉽게 배워보겠습니다. 뭐든지 기본기만 튼튼하면 나머지야 우스운 거 아니겠습니까?
동사만이 문장의 시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의 시제를 공부하 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① 각 시제와 관련된 동사의 형태에 대한 이해, ② 동사의 시제가 의미하는 기간의 개념에 대한 이해.
① 중요강의: 시제는 문법이 아닙니다. 시간의 개념에 관한 내용을 동사를 통해서 표현한 것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문법이라 생각하고 암기하려 합니다. 그렇게 해서는 스스로 문법이라는 함정에 빠져서 시제에 관한 내용은 암기하고 있으되, 실제로 사용은 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우리가 우리말을 사용할 때 시간에 대한 개념을 하나의 문법적 법칙이라 생각지 않듯이 영어에서도 시제 즉 시간에 관한 개념은 법칙이 아니라 상식적인 시간에 대한 개념이해입니다. 따라서 영어의 시제에 대한 공부를 문법적 법칙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시간의 개념을 이해하려고 하십시오. 여러분은 시간에 대한 개념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② 영어시제를 올바로 쓸 수 있는 평범한 2가지 비법:
ⓐ 문장의 의미에 따라 상식적인 수준에서 적합한 시제를 선택한다.
ⓑ 특정한 상황과 특정 시제를 연결시켜 암기하지 말고, 시간의 개념에 중점을 두고 시제를 이해하여 사용해야한다.
(충고의 말씀) 시제는 암기하는 사항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이미 알고 있는 시간에 대한 상식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영어문장에서 맞는 시제의 설정이란 그 문장의 뜻에 적합한 시제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기하지 말고 생각해 봅시다.
1) 현재 시제
문법책들은 “현재의 동작, 상태”,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혹은 “불변의 진리 및 사실” 등을 운운하면서 현재시제의 사용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신없을 정도로 현재시제는 복잡하지도 않고 그것을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현재시제가 맞을 것 같으면 쓰시면 됩니다. 아래 예문들은 기존의 문법책이 설명하고 있는 것을 좀 더 상식적인 시간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라는 것은 따로 설명하지 않더라도 이게 어느 때를 설명하는 것인지 알겠지요? 바로 지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말에서 현재는 ‘-이다,’ ‘-한다’로 표현을 합니다.
(1) 현재의 동작 상태
ⓐ I listen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를 듣습니다)
ⓑ It rains now. (지금 비가 옵니다)
(해설) ⓐ, ⓑ 두 문장 다 무슨 설명이 필요합니까? 현재 동작이 일어나고 있거나 현재의 상황 상태를 설명하는 데는 현재형 동사를 쓰는 것은 상식입니다.
(2) 습관적인 동작
ⓐ She often gets up early. (그녀는 종종 일찍 일어납니다)
ⓑ The restaurant opens at 9:00. (그 식당은 아홉시에 문을 엽니다)
(해설)
- ⓐ문장의 경우 아침 일찍 일어난다는 사실과 습관을 언급하는데 “그녀는 종종 일찍 일어났었습니다”처럼 과거로 사용해야 하겠습니까? 현재 시제를 사용하는 것은 문법적인 암기사항이 아니라 머리가 있으면 알게 되는 상식적인 시간논리입니다.
- ⓑ문장의 경우 아침 9시에 식당 문을 연다는 사실을 언급하는데, “열었습니다”처럼 과거로 표현해야겠습니까, 아니면 “열겁니다”처럼 미래로 표현해야 합니까? 당연히 현재시제를 사용해서 “사실”을 언급하는 겁니다.
(3) 불변의 진리 및 사실
ⓐ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돕니다)
ⓑ one and three makes four. (1 더하기 2는 4입니다)
(해설) 해설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았습니까(과거), 아니면 돌 겁니까(미래)? 당연히 현재시제를 사용해서 사실을 말해 주어야 합니다. 1 더하기 3이 4지 “4였습니까” 아니면 “4일 겁니까?” 당연히 현재시제입니다.
(중요강의) 앞서 언급한 3가지 경우(현재의 동작, 습관, 진리-사실)는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이 이해만 하면 됩니다. 다른 문법책에서 세분화해서 설명을 하더라도 한번 읽어보는 정도면 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여러분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4)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선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합니다.
이 경우도 어려울 건 없습니다. 무조건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한다는 법칙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시간의 개념상 타당하기 때문입니다.
ⓐ When she finishes her work, I will go to movies with her.
(그녀가 일을 끝낼 때, 나는 그녀와 함께 영화 보러 갈 겁니다)
- 그녀가 일을 끝낸다는 사실의 시점을 언급하기 때문에 현재형 “finis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일을 끝낸 그 다음에, 영화 보러 가겠다는 것이니까 미래형 시제 “will g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정리) 시간의 부사절인 경우 어떤 한 시점의 언급은 현재형으로 하고, 그 현재 시제를 바탕으로 다음 동작의 언급은 미래시제로 표현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 If you come tomorrow, I will make you cake.
(너가 내일 온다면, 나는 너에게 케익을 만들어 줄 거야)
- if 조건절. 가정법의 시제 활용법입니다. 네가 온다는 사실을 현재 가정하고 있는 것이고, 그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케익을 만들어 주겠다는 미래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가정법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겠음)
- (정리) 가정법은 당연히 시제차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즉 어떤 사실이 된다면, 어떤 것을 하겠다는 식이니까, 어떤 조건을 바탕으로 이에 해당되는 행동을 말할 때는 그 행동의 시제는 자연스럽게 그 조건에 대한 시제 보다 미래 쪽에 있어야 한다.
(주의!) 시간-조건의 절이라도 부사절이 아닌 형용사절이나 명사절로 사용될 때 미래를 말하기 위해서 미래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Do you know when she will leave?
(너는 언제 그녀가 떠날 지 아니?)
- “when -- leave”는 타동사 “know”의 목적절(명사절) 입니다.
- 묻기는 지금 아는지 모르는지 묻고 있지만 묻는 내용은 미래에 대한 것이므로, 묻는 내용이 되는 목적절 안의 시제는 미래입니다.
ⓑ We have to know the time when she will leave.
(우리는 그녀가 떠날 시간을 알아야만 합니다)
- “when -- leave”는 명사 “the time”을 수식해 주는 형용사절입니다.
- 미래 사실 즉 “언제 떠날 건가”에 대해 묻고 있기 때문에 형용사절 안의 시제는 미래라야 합니다.
(가) 일반동사와 특수동사의 현재형의 정리
■일반동사의 현재형
현재형의 의미 : 현재형은 제일 기본적인 시제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쓰입니다.
현재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
He lives in London.
(그는 런던에 살고 있습니다.)
I see him playing with children.
(나는 그가 아이들과 놀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불변의 사실, 진리, 속담을 나타내는 경우
Honesty is the best policy.(정직은 최상의 정책이다.) <진리>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돈다.)<사실>
Make hay while the sun shines.
(햇볕이 났을 때 건초를 만들어라 -> 기회를 놓치지 마라. ) <속담>
왕래(go. come), 발착(start. leave), 개시(begin)등을 나타내는 동사는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 부사구와 함께 현재형이 미래를 대신합니다.
I go to Europe the day after tomorrow.
(나는 모레 유럽에 갑니다.)
My son returns home from America next week.
(내 아들은 다음 주에 미국에서 돌아옵니다.)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성격, 직업, 능력을 나타낼 때
I am a pilot.(나는 비행기 조종사입니다.) <직업>
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
(그는 일요일마다 교회에 갑니다.) <습관적인 동작>
Paul gets up at 7 every morning.
(폴은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납니다.)
He eats breakfast at 7:15.(그는 7시 15분에 아침을 먹습니다.)
He leaves for his office at 7:45.
(그는 7시 45분에 사무실로 나갑니다.)
He usually starts working at 9.(그는 보통 9시에 일을 시작합니다.)
위와 같은 문장이 현재형의 습관을 나타냅니다. [습관화된 일은 현재형으로 말한다.]라고 머리속에 기억해 두십시오.
■be동사 현재형(2) - am, are, is와
be동사는 위에서 한번 자세하게 다루었는데
[am, is, are와 그 과거형, 과거분사형, 현재분사형을 be동사라고 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십시오.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사가 바로 be동로서 [...이다; 존재하다; 있다]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원형 be
현재형 am /are
과거형 was /were
과거분사형 been
현재분사형 being
과거분사형 been은 have, has, had, having과 함께 쓰여 완료형을, 또 have, has, had, having과 been+과거분사의 형태로 완료형의 수동형 등을 만듭니다.
am, are, is는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사입니다.
I am an English teacher. (나는 영어 교사입니다.)
You are beautiful.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He is a friend of mine. (그는 내 친구입니다.)
am, are, is는 be동사에 속하며, 주어에 따라 각각 다르게 쓰입니다.
be동사에는 [...이다], [존재하다], [있다]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I가 주어일 때 => am이 옵니다.
I am very happy now.(나는 지금 아주 기쁨니다.)
You가 주어일 때 =>are가 옵니다.
You are a good student.(자네는 훌륭한 학생이야.)
He, She를 비롯하여 물건이나 동물의 주어가 단수일 때 => is가 옵니다.
He is young.(그는 젊습니다.)
Tom is a college student.(탐은 대학생입니다.)
My dog is pretty.(나의 개는 귀엽습니다.)
We, They를 비롯하여 Mike and I, Nancy and Tom같이
주어가 복수일 때 => are가 옵니다.
We are friends.(우리들은 친구입니다.)
They are baseball players.(그들은 야구 선수입니다.)
Mike and I are dentists.(마이크와 나는 치과 의사입니다.)
be동사의 의문문, 부정문 작성법
의문문은 주어와 be동사의 자리를 바꾸고 문장의 끝에 의문 부호를 붙이면 됩니다.
부정문은 be동사에 not를 붙여서 된 것입니다.
긍정문 You are a teacher.
의문문 Are you a teacher?
부정문 You aren't a teacher.
※ aren't는 are not의 단축형
is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과거형일 때도 같습니다.
긍정문 This is a nice watch.
의문문 Is this a nice watch?
부정문 This isn't a nice watch.
※ isn't는 is not의 단축형
의문문에 답하는 방법
Are you a teacher?(당신은 교사입니까?)
긍정할 경우 Yes, I am.(네, 그렇습니다.)
부정할 경우 No, I'm not.(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Are Jane and Bill students?(제인과 빌은 학생입니까?)
긍정할 경우 Yes, they are.(네, 그렇습니다.)
부정할 경우 No, they aren't(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동사와 do 현재형
일반동사와 do와 do not(don't)
be동사를 제외한 기타 모든 동사를 일반동사라고 합니다.
I like basketball. (나는 농구를 좋아합니다.)
We play tennis. (우리는 테니스를 합니다.)
They want a new camera. (그들은 새 카메라를 원합니다.)
위의 기본문에서 like, play, want가 일반동사입니다. 일반동사는 [동작을 나타낸다]라고 기억하십시오.
일반동사의 현재형 문장은 do와 do not를 사용해서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듭니다.
긍정문 You like basketball.
의문문 Do you like basketball?
부정문 You don't like basketball.
긍정문 They want a new camera.
의문문 Do they want a new camera?
부정문 They don't want a new camera.
일반동사의 의문문에 답하는 방법
you like basketball ?(당신은 농구를 좋아합니까?)
긍정 Yes, I do. (네, 좋아합니다.)
부정 No, I don't (아니오, 좋아하지 않습니다.)
Do they want a new camera ?(그들은 새 카메라를 원합니까 ?)
긍정 Yes, they do. (네, 원합니다.)
부정 No, they don't (아니오, 원하지 않습니다.)
■3인칭 단수 현재형
3인칭 단수 현재형의 s (이하 삼단현이라고 함)
일반동사의 끝에 붙는 -s, -es를 [삼단현의 s]라고 합니다.
He drives a car every Sunday.
(그는 일요일마다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Sue wants a diamond ring. (수는 다이아몬드 반지를 원합니다.)
Paul watches TV every day. (폴은 매일 텔레비전을 봅니다.)
삼단현의 s는 한마디로 [주어가 단수(한 명/한 개)일 때 붙는 s]라고 기억하십시오.
주어가 단수일 때 =>s가 붙습니다.
He ─┐
She │
John │ drinks milk every day.
Kathy │
The cat ─┘
단, 주어가 I나 You일 때는 s를 붙이지 않습니다.
I ─┐
│ drink milk every day.
You ─┘
주어가 복수일 때 => s는 붙지 않습니다.
We ─┐
They │ drink milk every day.
John and Nora │
Cindy and I ─┘
삼단현의 s는 발음의 사정상 -es 또는 -y를 뗀 -ies가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watch → watches go → goes teach→teaches
study → studies try → tries cry →cries
have만은 haves가 되지 않고 “has”가 됩니다.
☆주의 : 동사의 삼단현 ‘s는 명사의 복수형 s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삼단현의 s가 붙을 때의 의문문과 부정문
긍정문 John plays basketball.
의문문 Does John play basketball ?
부정문 John doesn't play basketball.
※doesn't does not의 단축형
삼단현의 s가 있는 문장은 Does나 does not으로 의문문이나 부정문을 만들게 되는데, Does나 doesn't가 들어갈 때는 삼단현의 s는 빼버리고 동사의 원형이 되게 합니다. does 역시 do와 마찬가지로 부정문이나 의문문을 만들 때 조동사이므로 뒤에 동사의 원형이 오는 겁니다.
긍정문 She wants a new car.
의문문 Does she want a new car?
부정문 She doesn't want a new car.
긍정문 Tom has a dog.
의문문 Does Tom have a dog?
부정문 Tom doesn't have a dog.
위의 의문문, 부정문, 작성법은 영문법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본 사항이므로 완벽하게 익혀 두세요.
시제
기본개념
시제란 무엇일까요? 시제란 時(때 시)자와 制(법 제)가 합쳐진 말로, 때를 법으로 정했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때를 나타내는 문법이란 얘기죠. 그럼 때란 무엇인가요? 어제, 오늘(지금), 내일과 같은 시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좀 포괄적으로 말하면, 과거, 현재, 미래가 되겠죠. 자.. 우리말은 이렇게 과거, 현재, 미래면 시제가 끝납니다. 하지만 영어는 좀 더 세밀한 시제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말은 단지 과거, 현재, 미래만을 표시하지만 영어는 여기에 ‘완료’라는 것을 더합니다.
그러니까 과거완료, 현재완료, 미래완료 표현이 더 있는 셈이지요.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해를 제일 못하는 부분이 바로 이 완료 시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말에는 없는 표현이기 때문이죠. 남들은 어렵게 배운다 하더라도 우리는 좀 쉽게 배워보겠습니다. 뭐든지 기본기만 튼튼하면 나머지야 우스운 거 아니겠습니까?
동사만이 문장의 시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의 시제를 공부하 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① 각 시제와 관련된 동사의 형태에 대한 이해, ② 동사의 시제가 의미하는 기간의 개념에 대한 이해.
① 중요강의: 시제는 문법이 아닙니다. 시간의 개념에 관한 내용을 동사를 통해서 표현한 것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문법이라 생각하고 암기하려 합니다. 그렇게 해서는 스스로 문법이라는 함정에 빠져서 시제에 관한 내용은 암기하고 있으되, 실제로 사용은 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우리가 우리말을 사용할 때 시간에 대한 개념을 하나의 문법적 법칙이라 생각지 않듯이 영어에서도 시제 즉 시간에 관한 개념은 법칙이 아니라 상식적인 시간에 대한 개념이해입니다. 따라서 영어의 시제에 대한 공부를 문법적 법칙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시간의 개념을 이해하려고 하십시오. 여러분은 시간에 대한 개념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② 영어시제를 올바로 쓸 수 있는 평범한 2가지 비법:
ⓐ 문장의 의미에 따라 상식적인 수준에서 적합한 시제를 선택한다.
ⓑ 특정한 상황과 특정 시제를 연결시켜 암기하지 말고, 시간의 개념에 중점을 두고 시제를 이해하여 사용해야한다.
(충고의 말씀) 시제는 암기하는 사항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이미 알고 있는 시간에 대한 상식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영어문장에서 맞는 시제의 설정이란 그 문장의 뜻에 적합한 시제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기하지 말고 생각해 봅시다.
1) 현재 시제
문법책들은 “현재의 동작, 상태”,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혹은 “불변의 진리 및 사실” 등을 운운하면서 현재시제의 사용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신없을 정도로 현재시제는 복잡하지도 않고 그것을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현재시제가 맞을 것 같으면 쓰시면 됩니다. 아래 예문들은 기존의 문법책이 설명하고 있는 것을 좀 더 상식적인 시간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라는 것은 따로 설명하지 않더라도 이게 어느 때를 설명하는 것인지 알겠지요? 바로 지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말에서 현재는 ‘-이다,’ ‘-한다’로 표현을 합니다.
(1) 현재의 동작 상태
ⓐ I listen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를 듣습니다)
ⓑ It rains now. (지금 비가 옵니다)
(해설) ⓐ, ⓑ 두 문장 다 무슨 설명이 필요합니까? 현재 동작이 일어나고 있거나 현재의 상황 상태를 설명하는 데는 현재형 동사를 쓰는 것은 상식입니다.
(2) 습관적인 동작
ⓐ She often gets up early. (그녀는 종종 일찍 일어납니다)
ⓑ The restaurant opens at 9:00. (그 식당은 아홉시에 문을 엽니다)
(해설)
- ⓐ문장의 경우 아침 일찍 일어난다는 사실과 습관을 언급하는데 “그녀는 종종 일찍 일어났었습니다”처럼 과거로 사용해야 하겠습니까? 현재 시제를 사용하는 것은 문법적인 암기사항이 아니라 머리가 있으면 알게 되는 상식적인 시간논리입니다.
- ⓑ문장의 경우 아침 9시에 식당 문을 연다는 사실을 언급하는데, “열었습니다”처럼 과거로 표현해야겠습니까, 아니면 “열겁니다”처럼 미래로 표현해야 합니까? 당연히 현재시제를 사용해서 “사실”을 언급하는 겁니다.
(3) 불변의 진리 및 사실
ⓐ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돕니다)
ⓑ one and three makes four. (1 더하기 2는 4입니다)
(해설) 해설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았습니까(과거), 아니면 돌 겁니까(미래)? 당연히 현재시제를 사용해서 사실을 말해 주어야 합니다. 1 더하기 3이 4지 “4였습니까” 아니면 “4일 겁니까?” 당연히 현재시제입니다.
(중요강의) 앞서 언급한 3가지 경우(현재의 동작, 습관, 진리-사실)는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이 이해만 하면 됩니다. 다른 문법책에서 세분화해서 설명을 하더라도 한번 읽어보는 정도면 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여러분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4)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선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합니다.
이 경우도 어려울 건 없습니다. 무조건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한다는 법칙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시간의 개념상 타당하기 때문입니다.
ⓐ When she finishes her work, I will go to movies with her.
(그녀가 일을 끝낼 때, 나는 그녀와 함께 영화 보러 갈 겁니다)
- 그녀가 일을 끝낸다는 사실의 시점을 언급하기 때문에 현재형 “finis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일을 끝낸 그 다음에, 영화 보러 가겠다는 것이니까 미래형 시제 “will g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정리) 시간의 부사절인 경우 어떤 한 시점의 언급은 현재형으로 하고, 그 현재 시제를 바탕으로 다음 동작의 언급은 미래시제로 표현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 If you come tomorrow, I will make you cake.
(너가 내일 온다면, 나는 너에게 케익을 만들어 줄 거야)
- if 조건절. 가정법의 시제 활용법입니다. 네가 온다는 사실을 현재 가정하고 있는 것이고, 그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케익을 만들어 주겠다는 미래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가정법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겠음)
- (정리) 가정법은 당연히 시제차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즉 어떤 사실이 된다면, 어떤 것을 하겠다는 식이니까, 어떤 조건을 바탕으로 이에 해당되는 행동을 말할 때는 그 행동의 시제는 자연스럽게 그 조건에 대한 시제 보다 미래 쪽에 있어야 한다.
(주의!) 시간-조건의 절이라도 부사절이 아닌 형용사절이나 명사절로 사용될 때 미래를 말하기 위해서 미래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Do you know when she will leave?
(너는 언제 그녀가 떠날 지 아니?)
- “when -- leave”는 타동사 “know”의 목적절(명사절) 입니다.
- 묻기는 지금 아는지 모르는지 묻고 있지만 묻는 내용은 미래에 대한 것이므로, 묻는 내용이 되는 목적절 안의 시제는 미래입니다.
ⓑ We have to know the time when she will leave.
(우리는 그녀가 떠날 시간을 알아야만 합니다)
- “when -- leave”는 명사 “the time”을 수식해 주는 형용사절입니다.
- 미래 사실 즉 “언제 떠날 건가”에 대해 묻고 있기 때문에 형용사절 안의 시제는 미래라야 합니다.
(가) 일반동사와 특수동사의 현재형의 정리
■일반동사의 현재형
현재형의 의미 : 현재형은 제일 기본적인 시제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쓰입니다.
현재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
He lives in London.
(그는 런던에 살고 있습니다.)
I see him playing with children.
(나는 그가 아이들과 놀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불변의 사실, 진리, 속담을 나타내는 경우
Honesty is the best policy.(정직은 최상의 정책이다.) <진리>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돈다.)<사실>
Make hay while the sun shines.
(햇볕이 났을 때 건초를 만들어라 -> 기회를 놓치지 마라. ) <속담>
왕래(go. come), 발착(start. leave), 개시(begin)등을 나타내는 동사는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 부사구와 함께 현재형이 미래를 대신합니다.
I go to Europe the day after tomorrow.
(나는 모레 유럽에 갑니다.)
My son returns home from America next week.
(내 아들은 다음 주에 미국에서 돌아옵니다.)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성격, 직업, 능력을 나타낼 때
I am a pilot.(나는 비행기 조종사입니다.) <직업>
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
(그는 일요일마다 교회에 갑니다.) <습관적인 동작>
Paul gets up at 7 every morning.
(폴은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납니다.)
He eats breakfast at 7:15.(그는 7시 15분에 아침을 먹습니다.)
He leaves for his office at 7:45.
(그는 7시 45분에 사무실로 나갑니다.)
He usually starts working at 9.(그는 보통 9시에 일을 시작합니다.)
위와 같은 문장이 현재형의 습관을 나타냅니다. [습관화된 일은 현재형으로 말한다.]라고 머리속에 기억해 두십시오.
■be동사 현재형(2) - am, are, is와
be동사는 위에서 한번 자세하게 다루었는데
[am, is, are와 그 과거형, 과거분사형, 현재분사형을 be동사라고 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십시오.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사가 바로 be동로서 [...이다; 존재하다; 있다]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원형 be
현재형 am /are
과거형 was /were
과거분사형 been
현재분사형 being
과거분사형 been은 have, has, had, having과 함께 쓰여 완료형을, 또 have, has, had, having과 been+과거분사의 형태로 완료형의 수동형 등을 만듭니다.
am, are, is는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사입니다.
I am an English teacher. (나는 영어 교사입니다.)
You are beautiful.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He is a friend of mine. (그는 내 친구입니다.)
am, are, is는 be동사에 속하며, 주어에 따라 각각 다르게 쓰입니다.
be동사에는 [...이다], [존재하다], [있다]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I가 주어일 때 => am이 옵니다.
I am very happy now.(나는 지금 아주 기쁨니다.)
You가 주어일 때 =>are가 옵니다.
You are a good student.(자네는 훌륭한 학생이야.)
He, She를 비롯하여 물건이나 동물의 주어가 단수일 때 => is가 옵니다.
He is young.(그는 젊습니다.)
Tom is a college student.(탐은 대학생입니다.)
My dog is pretty.(나의 개는 귀엽습니다.)
We, They를 비롯하여 Mike and I, Nancy and Tom같이
주어가 복수일 때 => are가 옵니다.
We are friends.(우리들은 친구입니다.)
They are baseball players.(그들은 야구 선수입니다.)
Mike and I are dentists.(마이크와 나는 치과 의사입니다.)
be동사의 의문문, 부정문 작성법
의문문은 주어와 be동사의 자리를 바꾸고 문장의 끝에 의문 부호를 붙이면 됩니다.
부정문은 be동사에 not를 붙여서 된 것입니다.
긍정문 You are a teacher.
의문문 Are you a teacher?
부정문 You aren't a teacher.
※ aren't는 are not의 단축형
is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과거형일 때도 같습니다.
긍정문 This is a nice watch.
의문문 Is this a nice watch?
부정문 This isn't a nice watch.
※ isn't는 is not의 단축형
의문문에 답하는 방법
Are you a teacher?(당신은 교사입니까?)
긍정할 경우 Yes, I am.(네, 그렇습니다.)
부정할 경우 No, I'm not.(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Are Jane and Bill students?(제인과 빌은 학생입니까?)
긍정할 경우 Yes, they are.(네, 그렇습니다.)
부정할 경우 No, they aren't(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동사와 do 현재형
일반동사와 do와 do not(don't)
be동사를 제외한 기타 모든 동사를 일반동사라고 합니다.
I like basketball. (나는 농구를 좋아합니다.)
We play tennis. (우리는 테니스를 합니다.)
They want a new camera. (그들은 새 카메라를 원합니다.)
위의 기본문에서 like, play, want가 일반동사입니다. 일반동사는 [동작을 나타낸다]라고 기억하십시오.
일반동사의 현재형 문장은 do와 do not를 사용해서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듭니다.
긍정문 You like basketball.
의문문 Do you like basketball?
부정문 You don't like basketball.
긍정문 They want a new camera.
의문문 Do they want a new camera?
부정문 They don't want a new camera.
일반동사의 의문문에 답하는 방법
you like basketball ?(당신은 농구를 좋아합니까?)
긍정 Yes, I do. (네, 좋아합니다.)
부정 No, I don't (아니오, 좋아하지 않습니다.)
Do they want a new camera ?(그들은 새 카메라를 원합니까 ?)
긍정 Yes, they do. (네, 원합니다.)
부정 No, they don't (아니오, 원하지 않습니다.)
■3인칭 단수 현재형
3인칭 단수 현재형의 s (이하 삼단현이라고 함)
일반동사의 끝에 붙는 -s, -es를 [삼단현의 s]라고 합니다.
He drives a car every Sunday.
(그는 일요일마다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Sue wants a diamond ring. (수는 다이아몬드 반지를 원합니다.)
Paul watches TV every day. (폴은 매일 텔레비전을 봅니다.)
삼단현의 s는 한마디로 [주어가 단수(한 명/한 개)일 때 붙는 s]라고 기억하십시오.
주어가 단수일 때 =>s가 붙습니다.
He ─┐
She │
John │ drinks milk every day.
Kathy │
The cat ─┘
단, 주어가 I나 You일 때는 s를 붙이지 않습니다.
I ─┐
│ drink milk every day.
You ─┘
주어가 복수일 때 => s는 붙지 않습니다.
We ─┐
They │ drink milk every day.
John and Nora │
Cindy and I ─┘
삼단현의 s는 발음의 사정상 -es 또는 -y를 뗀 -ies가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watch → watches go → goes teach→teaches
study → studies try → tries cry →cries
have만은 haves가 되지 않고 “has”가 됩니다.
☆주의 : 동사의 삼단현 ‘s는 명사의 복수형 s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삼단현의 s가 붙을 때의 의문문과 부정문
긍정문 John plays basketball.
의문문 Does John play basketball ?
부정문 John doesn't play basketball.
※doesn't does not의 단축형
삼단현의 s가 있는 문장은 Does나 does not으로 의문문이나 부정문을 만들게 되는데, Does나 doesn't가 들어갈 때는 삼단현의 s는 빼버리고 동사의 원형이 되게 합니다. does 역시 do와 마찬가지로 부정문이나 의문문을 만들 때 조동사이므로 뒤에 동사의 원형이 오는 겁니다.
긍정문 She wants a new car.
의문문 Does she want a new car?
부정문 She doesn't want a new car.
긍정문 Tom has a dog.
의문문 Does Tom have a dog?
부정문 Tom doesn't have a dog.
위의 의문문, 부정문, 작성법은 영문법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본 사항이므로 완벽하게 익혀 두세요.
'영잘원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잘원기초문법 [36강] == [ 동사와 시제 -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0) | 2009.09.21 |
---|---|
[36강] == [ 동사와 시제 - 과거시제와 미래시제 총정리] (0) | 2009.09.14 |
영잘원기초문법 [35강] == [ 동사와 시제]- 일반동사와 be동사] (0) | 2009.09.04 |
조동사 ought to,Had better / Would rather ,Need / Dare, 조동사 Dare] (0) | 2009.08.31 |
조동사[조동사의종류]-조동사 do ,Will ,Shall (0) | 2009.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