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3.25 ] 차상위
자격 불일치 반송 건 재청구 관련 안내
우리 공단은 차상위 자격
불일치 청구 건에 대한 요양급여비용 지급 전 전산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급불능 반송 건에 대한 차상위 자격 확인방법 및 재청구 방법을 안내해드리오니 업무에
이와 관련하여 지급불능 반송 건에 대한 차상위 자격 확인방법 및 재청구 방법을 안내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급불능 코드
○ 지급불능코드: 35 (심사결과통보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급불능건)
○ 세부코드: 84 (차상위 자격 불일치)
□ 지급불능 반송내역 확인 방법
○ 화면경로
- 요양기관정보마당(medicare.nhis.or.kr)→요양급여→지급내역
○ 확인방법
- 해당 진료 건에 대한 '접수일자' 또는 '지급일자'(최대 3개월 기간별 조회 가능) 또는 접수번호 등으로
□ 지급불능 코드
○ 지급불능코드: 35 (심사결과통보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급불능건)
○ 세부코드: 84 (차상위 자격 불일치)
□ 지급불능 반송내역 확인 방법
○ 화면경로
- 요양기관정보마당(medicare.nhis.or.kr)→요양급여→지급내역
○ 확인방법
- 해당 진료 건에 대한 '접수일자' 또는 '지급일자'(최대 3개월 기간별 조회 가능) 또는 접수번호 등으로
조회하여 반송내역 확인
- 각 접수번호마다 상세보기 가능
W: 지급내역 H: 환수내역 X: 지급불능/보류내역
- 'X' 클릭하면
1) 지급구분에 '심평원반송' 또는 '반송' 또는 '보류'
2) 진료구분, 수진자 성명, 청구명세서, 심사결정내역 등 표기
3) 사유에 반송코드 및 사유 기재됨
□ 지급불능 건 재청구(보완청구) 방법
○ 차상위 자격 확인
- 화면경로
요양기관정보마당(medicare.nhis.or.kr)→수진자 자격확인→수진자 인적사항 입력 후 조회→
- 각 접수번호마다 상세보기 가능
W: 지급내역 H: 환수내역 X: 지급불능/보류내역
- 'X' 클릭하면
1) 지급구분에 '심평원반송' 또는 '반송' 또는 '보류'
2) 진료구분, 수진자 성명, 청구명세서, 심사결정내역 등 표기
3) 사유에 반송코드 및 사유 기재됨
□ 지급불능 건 재청구(보완청구) 방법
○ 차상위 자격 확인
- 화면경로
요양기관정보마당(medicare.nhis.or.kr)→수진자 자격확인→수진자 인적사항 입력 후 조회→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 자격확인
- 확인방법
●차상위 희귀·중증질환자: C
●만성질환·18세미만자: E 및 장애여부 N
●장애인 만성질환·18세미만자: E 및 장애여부 Y
- 확인방법
●차상위 희귀·중증질환자: C
●만성질환·18세미만자: E 및 장애여부 N
●장애인 만성질환·18세미만자: E 및 장애여부 Y
○재청구(보완청구) 방법: 대상 진료 건을 심사평가원에 보완청구
- 보완청구 시 청구명세서 공상등구분란에 차상위 자격(C,E,F)에 맞는 코드를 기재
●차상위 희귀난치성·중증질환자(C): “C”기재
●만성질환자·18세미만자(E 및 장애여부 N): “E”기재
●장애인 만성질환자·18세미만자(E 및 장애여부 Y): “F”기재
- 청구구분코드: 1. 보완청구
- 심사불능항목 사유코드
: 35. 심사결과통보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급불능건
(혹은 35[대분류]-84[소분류])
※ 보건복지부 고시「요양급여비용 청구방법, 심사청구서·명세서 서식 및 작성요령」참조
※ 차상위 자격 불일치 지급불능 처리에 관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급여관리실 급여지급부 급여지급4팀(☎ 033-736-3380~3)로 문의
※ 청구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문의
※ 요양기관에서 사용 중인 청구프로그램에 관한 사항은 해당업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