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비상진료체계 상황별 대응 매뉴얼

야국화 2012. 8. 7. 11:21

비상진료체계 상황별 대응 매뉴얼

 

응급실 비상진료체계가 안정화되기 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발생 가능한 상황별 원인, 발생 문제점, 대응방법을 예시한 것으로 일선 병원에서는 응급의료법 등 관련 규정을 숙지후 운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응급의료기관별 여건에 맞추어 대응

 

1. 비응급환자의 응급실 내원 대응

구분

내 용

원인

환자 및 보호자가 응급실 내원 시 전문의가 모든 환자를 진료하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음

예약이 필요한 외래를 피해 응급실로 내원할 요인이 되고 직장이나 맞벌이로 인해 주간에 병원을 찾기 어려운 환자들이 응급실로 내원하여 전문의 진료를 요청할 수 있음

발생

문제점

전문의 진료를 기대하고 방문한 비응급 환자들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많은 민원제기(전문의진료 요청)와 항의가 있을 수 있으며 진료비 수납과 관련한 분쟁이 예상

대응

방법

단계(환자 및 보호자 안내사항)

환자가 접수하는 원무과에 비상진료체계 안내문을 부착하고 관련 직원이 아래와 같이 설명

. 응급실 근무의사가 1차적인 진료처치 실시

. 생명이 위급(중증)한 환자 최 우선 진료 후 경증환자의 진료가 이루어지므로 진료 순서가 다소 달라질수 있음

. 중증환자가 아닌 경우 응급실 전담의사의 치료 후 퇴원하게 될 수 있음을 설명

단계

환자가 응급실로 들어오면 응급실 내부에도 눈에 잘 띄는 곳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환자를 접촉하는 간호사나 의사가 환자 및 보호자에게 기본적인 환자 상태를 설명하고 진료순서나 대략적인 대기시간을 안내

단계

응급실 의사가 환자를 진료한 후 환자의 상태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부착된 안내문에 따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음을 설명하고 치료방침과 퇴원절차 및 퇴원 후 관리에 대해 설명

 

2. 환자나 보호자의 전문의 진료요구 대응

구분

내 용

원인

응급실 내원 환자의 상당수는 응급 및 비응급에 대한 의료진의 판단과 치료방침 설명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상태(질환)가 제일 위급한 응급환자로 인식하므로 전문의 직접진료 요청이 강하게 제기 될 것

발생

문제점

응급실 의사가 위중하지 않은(비응급) 환자로 판단하고 전문의 직접진료(호출) 요청기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할 경우에 환자나 보호자가 수긍하기 보다는 당신이 책임질 수 있어?”, 또는 내가 불러달라는데 왜 불러주지 않는 거야?”, “전문의를 안 불러서 잘못되면 책임진다는 각서 써!”와 같은 소란이 일어날 수 있음

대응

방법

의료기관별로 운영되는 해당과목의 전문의 호출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방안이 최선임

분쟁이 생기는 경우 응급실 폭력이나 폭언 등이 증가할 것이므로 병원측의 응급실 안전대책 마련이 요망 됨

이 경우에는 해당과 전문의의 직접진료를 요청할 경우 응급실 근무의사와 해당과 전문의간에 분쟁을 야기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응급실 근무의사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지속적인 전문의 진료를 요청 할 경우 상급의료기관으로 이송 또는 인근 응급의료기관 전원 안내

 

3. 환자나 보호자와 해당과 전문의간에 호출 후 내원시간에 따른 분쟁 대응

구분

내 용

원인

호출을 받은 의사는 거리상황에 따라 응급실 도착시간이 다양할 수 밖에 없으나, 환자는 전문의의 즉각적인 직접진료 요구가 발생될 수 있음

발생

문제점

전문의가 응급실에서 직접진료 요청(호출)을 받고 신속히 응급실에 내원하였다고 해도 환자나 보호자가 느끼기에 늦게 왔다고 생각할 때 왜 늦게 왔냐고 항의하고 심한 경우 폭력이나 폭언이 발생할 수 있음

특히, 호출 후 전문의가 응급실 도착할 사이에 환자의 상태가 악화된 경우 그에 따른 책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대응

방법

응급실의 직접진료 요청(호출)을 받은 전문의는 호출한 응급실 의사에게 병원도착까지 얼마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점을 가능한 범위내에서 고지

응급실 의사는 전문의를 호출하였고 대략 얼마후에 도착할 예정이며, 환자에 대한 설명과 전문의의 유선상의 진료지시에 응급처치 등 필요한 조치와 처치를 진행 할 예정임을 환자나 보호자에게 설명

환자의 상태가 위중한 경우 호출을 받은 전문의는 최대한 신속하게 응급실에 도착하기 위하여 노력

동시에 응급실 의사는 환자의 위중한 상태를 설명하고 응급실에 있는 타 응급의사와 협력하여 환자의 상태를 안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이런 모든 진료내용을 기록으로 충실히 작성하여 소송 등에 대비

 

4. 상급 응급의료기관 이송체계 구축

구분

내 용

원인

긴급수술처치가 필요한 환자가 내원하였으나 해당 응급의료기관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질 수 없는 의료인력시설장비가 운영 중인 경우

해당과목이 운영 중이나 환자 처치에 필요한 지원과목(마취과 등)의 전문과목이 없거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경우

지역응급의료기관 등 중소병원의 경우 충분한 의료인력과 장비가 갖추어 지지 못한 경우

발생

문제점

당직전문의의 진료후 수술이송을 판단하기 위하여 대기할 경우 환자에게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 지지 못하는 경우 의료사고 발생이 가능함

대응

방법

환자의 질환별로 적절한 수술처치 등이 가능한 응급의료기관을 사전에 충분히 파악하고 신속한 이송체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

지역별 가능한 범위내의 상급의료기관 연락망 확보

운용 가능한 이송수단(AMB) 등을 마련

 

5. 응급실 의사와 해당과 전문의 간에 분쟁 대응

구분

내 용

원인

응급실 의사가 환자를 진료 후 해당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호출 하였으나 해당과 전문의의 판단에는 필요 없는 호출이었다고 판단하여 응급실과 진료과간 분쟁 발생 가능

발생

문제점

병원 의료진간에 갈등이 증폭되고 응급실 근무의사와 해당과 전문의 간에 환자 진료에 대한 협조체계가 약화될 수 있음.

더욱이, 환자상태가 악화되는 경우와 환자의 민원제기시 호출시간과 전문의의 대응시간을 두고 병원내 의료진간에 책임소재에 따른 분쟁 발생우려

이는 병원전체의 진료환경이나 직원간의 화합 뿐만 아니라 응급환자 진료역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대응

방법

병원별, 진료과별 전문의 인력이나 진료수준이 상이하므로 각 병원별 상황에 맞추어 전문의를 호출하는 포괄적이고 개략적인 기준 마련

응급실 근무의사와 각 진료과간에 협의를 통해 환자 상황별 세밀한 호출기준을 내부적으로 협의 후 마련운영하여 응급실과 진료과간 분쟁 최소화

응급실 근무의사 및 진료과간 수시협의를 통한 직전진료 요청(호출)운영상 분쟁발생 최소화

응급실 근무의사의 확충과 진료능력 배양을 위한 각 진료과의 교육 및 협조를 통해 응급실 자체의 해결능력을 증대

 

6. 환자의 입원, 검사 등 절차의 효율적 대응

구분

내 용

원인

의료기관의 환자에 대한 입원 여부 결정이 응급실 근무의사의 판단에 의하지 않고 해당과에서 결정되어 지는 경우

해당 진료과의 의료장비(검사, 처치 등)의 사용이 해당과의 사전 협조(승락 등)가 있어야 이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경우

발생

문제점

환자 입원에 큰 무리가 없는 여유 병상을 운용하는 경우 환자 상태에 따른 경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입원되어야 하는 경우 해당과의 협조를 통하여 입원 여부가 결정되어 지면, 입원 결정을 위하여 당직전문의가 직접 내원하여야 함

환자의 직접진료 이외에 입원 여부만을 위하여 당직전문의를 호출하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

전문의가 부족(1~2명 등)한 지역응급의료기관의 경우 적절하지 않은 전문의 호출이 발생될 우려가 있음

검사 등 장비의 사용이 해당 운용 진료과에의 사전 협의 없이 사용이 불가할 경우 검사를 위하여 당직전문의 호출이 발생됨

대응

방법

응급실 근무의사와 해당 진료과간 입원여부 결정 등에 대하여 의료기관별 운영 현실에 맞도록 가능한 부분에서 조정하여 운영

환자가 경과 관찰 등이 필요하여 입원하게 되는 경우 해당 의료기관의 운영현실에 맞도록 입원 절차를 조정

의료장비 사용에 있어 응급실 근무의사와 해당 장비 운용과목간의 적절한 협의를 통하여 응급실 근무의사의 전문적인 의료영역 범위내에서 가능토록 협의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