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도토리 팔던 회원 3천만명의 싸이가 왜 몰락했을까?

야국화 2014. 7. 28. 07:21

도토리 팔던 회원 3천만명의 싸이가 왜 몰락했을까?2014-07-28

한때 도토리 팔아서 800억원을 벌었던 싸이월드, 회원이 3천만명에 달했고, 인터넷 채팅 네이트온, 포털인 네이트 등 한때 IT업계의 성공모델로 명성을 떨쳤던 싸이월드가 역사의 뒤안길로 안개처럼 사라져가는 모습을 보니 참으로 안타깝네요. 그 과정을 보면 경영에 시사하는바가 큽니다. 동아일보 2014.4.5. 보도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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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가입자 3000만 명을 돌파한 싸이월드는 한 해 도토리 판매액만 800억 원이 됐다. 이 덕분에 회사의 시가총액은 1조 원을 넘나들었다. 그렇게 잘나갔던 싸이월드는 점차 해외 SNS 서비스에 안방을 내주기 시작했다. 동시에 싸이월드와 플랫폼을 공유했던 포털사이트 ‘네이트’의 검색 점유율은 1% 아래로 추락했다. 한동안 국민 메신저로 불렸던 ‘네이트온’도 카카오톡에 밀려 존재감을 잃었다.

최근 들리는 소식은 온통 잿빛이다. 9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SK컴즈는 3년째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벌이며 인력을 4분의 1 수준으로 줄이고 있다. 싸이월드를 비롯해 싸이메라 등 핵심 서비스는 올해 초 종업원인수(EBO) 방식으로 분사를 마쳤다. 싸이월드의 로고와 이름, 서비스는 그대로지만 직원 30명 규모의 스타트업 수준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2000년대 인터넷 사대천왕(四大天王)이 지배한 국내 포털 시장은 사실상 네이버의 천하통일로 막을 내렸다”며 “궁핍한 벽지로 내몰린 다음만이 생존에 성공했을 뿐 이미 몰락한 야후코리아에 이어 싸이월드와 네이트의 운명도 풍전등화(風前燈火) 신세”라고 정리했다. 싸이월드에 관여했던 전현직 임직원 7명을 만나 그들이 말하는 몰락의 7가지 이유를 들어봤다.

2009년 SK컴즈를 퇴사한 직원 A 씨는 “회원 3500만 명을 보유했던 싸이월드가 이제는 가수 ‘싸이’의 영향력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아쉬워했다. 또 “SK컴즈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같은 알짜를 일찌감치 양손에 쥐고도 제 가치를 몰라서 몰락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몰락 원인>

1. CEO의 잦은 교체

갖가지 실패 이유 가운데 전현직 직원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대목은 ‘잦은 최고경영자(CEO) 교체’다. 2002년 출범한 SK컴즈는 초대 서진우 사장에서 12년이 지난 현재 이한상 대표까지 모두 7명의 CEO가 거쳐 평균 재임기간이 1.7년 정도다.

작은 벤처에서 시작해 이제는 글로벌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한 아마존(제프 베저스), 구글(래리 페이지), 페이스북(마크 저커버그), 야후 저팬(손정의)은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네이버(이해진), 카카오(김범수) 등은 CEO가 10년 이상의 집권을 통해 성공 방정식을 찾아냈다.

2. 준비안된 해외 진출

마케팅을 담당했던 임원 B 씨는 ‘준비 안 된 해외 진출’을 첫 번째 몰락의 이유로 꼽았다. 글로벌 SNS 시장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사업을 벌였다가 실속을 챙기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3. 인재유출

검색 업무를 맡았던 직원 C 씨는 ‘인재 유출’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동종업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경력직에 대한 노골적 차별로 네이버, 다음 등에 꾸준히 인재를 빼앗겼다는 얘기다.

4. 문어발 경영

홍보에 관여했던 전직 직원 D 씨는 ‘무리한 인수 합병(M&A)’을 꼽았다. 싸이월드의 성공에 힘입어 검색엔진 엠파스, 교육업체 이투스, 블로그 이글루스 등을 잇달아 인수했지만 딱히 시너지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5. 모바일 시장 대비 미흡 

2007년 무렵 해외 사업의 잇따른 실패에도 싸이월드는 여전히 기세가 등등했다. 전 국민이 가입자라고 해도 좋을 만큼 국내 시장은 확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시장 지배력은 2009년 애플발 ‘아이폰(모바일) 혁명’에 의해 물거품처럼 사라졌다. 인터넷 시장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이동했지만 미처 대응하지 못한 것이다.

당시 싸이월드는 PC 메신저인 네이트온과의 긴밀한 연동을 통해 사용자들을 쉽게 타사에 빼앗기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점차 모바일 환경에서의 메시징 서비스에 목말라 했다. 싸이월드가 모바일 서비스를 출시하면 간단히 해결될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한 데는 또 다른 사정이 있다. 모회사인 이동통신사 측이 카카오톡 등의 공짜 메시지 시장에 대해 반감이 컸다는 후문이다.

전직 직원 E 씨는 “비교적 일찍 출시했던 모바일 싸이월드조차 당시 SK텔레콤의 주력이던 옴니아폰에서는 제대로 보였지만 아이폰에서는 일부 깨져 보일 정도로 모바일 투자에 소극적이었다”고 기억했다.

6. 강력한 모바일 경쟁자 카카오톡 등장

그러는 사이 2010년 강력한 경쟁자 카카오톡(카톡)이 등장했다. 카톡은 스마트폰에 최적화한 간편한 가입과 친구 등록으로 순식간에 이용자들을 휩쓸어 갔다. 그제야 부랴부랴 모바일 대응에 나섰지만 한 번 떠난 사용자는 돌아오지 않았다.

7. 보안 둔감

악재는 끊임없이 찾아왔다. F 씨는 2011년 7월에 벌어진 ‘싸이월드·네이트 회원 3500만 명 정보유출’ 사건을 몰락의 주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는 SK컴즈를 노린 중국 해커에 의해 사실상 전 국민의 개인정보(실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를 빼앗긴 사건이었다. 국내 대표 포털사가 자신의 서버를 해커에게 통째로 내줬다는 점에서 사회에 큰 충격을 던졌다.

이 사건은 싸이월드의 재기 노력에 치명상을 안겼다. 실제 해킹 직후 싸이월드와 네이트온 채팅창에는 피싱(지인을 가장해 돈을 요구하는 수법) 사고가 빈발해 SNS의 신뢰성을 크게 훼손했다. 또 한창 모바일 환경 대응에 바쁜 직원들이 해킹 사건의 뒷수습을 위해 소중한 기술 개발 시간을 허비한 셈이 됐다.

보안에 대한 투자만 적절히 했어도 막을 수 있었던 사건이기에 직원들이 느끼는 아쉬움은 더욱 컸다. 2년 전 SK컴즈를 퇴직한 G 씨는 “개인정보를 대규모로 유출한 IT 회사가 승승장구한다는 것도 이상한 일”이라고 아쉬워했다.

8. 혁신이 없는 기업문화

인터넷 기업이면서도 기업문화가 폐쇄적인 점을 침체 원인으로 지적하는 이도 있다. 페이스북이 점차 한국에서 인지도를 높여가던 2010년 무렵 인터넷 미디어 업체에서 일한 H 씨는 조금 색다른 경험을 했다. 그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비교해 싸이월드의 미온적 대응을 질타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자 SK컴즈 관계자가 “회사에서 볼 수 있으니 글을 내려 달라”고 요청해왔다. H 씨는 “이 같은 사례는 SK컴즈가 글로벌 SNS 사업의 본질과 미래 가치를 제대로 몰랐다는 반증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싸이월드의 영향을 받은 국내외 SNS 업체들은 승승장구하고 있다. 한동안 싸이월드의 아류작으로 불린 페이스북은 시가총액 250조 원, 가입회원 13억 명이 넘는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으로 떠올랐다. 라인을 성공시킨 네이버는 시가총액이 27조 원, 카카오톡은 5조 원 안팎으로 급성장했다.

싸이월드가 좀 더 현명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했다면 글로벌 인터넷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정호재 기자

= 시 사 점 =

어디 이 뿐이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