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원관련

의약품 가중평균가격 산정 시스템’개발 서비스 제공

야국화 2010. 9. 30. 17:05

 

자료문의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부장

이찬호

☏705-6210

차장

이덕상

☏705-6212

‘의약품 가중평균가격 산정 시스템’개발 서비스 제공

-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의 성공적 시행 및 정착에 큰 도움 기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요양기관이 의약품 가중평균가격 산정 및 구입내역 관리 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할 수 있는 「의약품 가중평균가격 산정 시스템」을 개발․구축하여 2010년 9월 28일(화)부터 전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의약품 가중평균가격 산정 시스템(가칭 구입약가산정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 먼저, 품목별 가중평균가격 생성의 정확성 및 이용편의 제고를 위하여 요양기관이 시스템에 의약품 구입내역을 입력만 하면

 

- 요양기관이 원하는 품목별 가중평균가격(총구입금액/총구입수량)이 자동적으로 생성되며, 이렇게 생성된 가중평균가격은 진료비 청구시 청구단가로 활용할 수 있다.

 

 

○ 또한, 요양기관에서 입력한 구입내역자료는 파일로 제공하여 의약품 구입내역을 추가 확인하는 등 관리․검증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시스템은 요양기관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요양기관 공인인증서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기존 실거래가 제도하에서 병원급이상 요양기관이 『의약품 구입내역 제출』하는 화면위치에 구현되었다.

< 시스템 구현 위치 >

: 심평원 홈페이지 / HIRA Plus Web / 구입약가산정․관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계자는

 

“구입약가 산정관리 시스템 지원으로 구입내역 관리 및 가중평균가격 생성을 위한 요양기관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