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잘원영어

분사 - 분사의기본개념, 현재분사,과거분사

야국화 2009. 11. 9. 10:09

영잘원기초문법 [50강]=[분사 - 분사의기본개념, 현재분사,과거분사 ]

영어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 영어공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영어 교재의 선택과 학원 강사선생님의 선택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실력과 상관없이 주변의 친구나 선생님, 선배들이 추천 해주는 교재를 무조건 선택하였다가 내수준과 거리가 멀어 이해가 안된다면 "역시 나는 안돼"!! 라고 생각 하며 포기하게 됩니다. 자신이 직접 내용을 보구 자신에 딱 맞는 교재가 최고의 교재이고 자신이 오랫동안 지속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때 교재나 강의를 구입해야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잘 하실수 잇습니다.

중3,고3 수시를 합격한 분들이 영어 공부법에 상담이 많아 몇자 적어 봅니다. 중학3년과 고등과의 문법적인 차이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중1,2,3년동안 분할된 영어 문법 공부를 종합정리가 안되신분들이 고등학교에 가기 신학기전까지 문법 종합 정리를 지금부터 중3년과 1,2학년분들은 내년 3월 신학기까지는 문법을 전체적으로 총정리를 한 하시는데 영잘원기초문법과 MP3강의를 1-2번 학습하시고,
고3생은 무조건 대학에서 토익을 해야한다고 무조건 토익 교재와 학원을 등록 하려고 하시기 보다는
토익을 위한 기본적으로 단어와 문법의 기본이 튼튼해야 독해와 듣기를 하시는데 문제가 없고 토익책과 학원등록은 충분한 정보와 학습방향을 정한 후에 대학에 가서 결정해도 늦지않습니다. 단어암기는 영어를 하는데 가장 중요하기에 꾸준히 반복 하셔야 합니다.

이번에 영잘원에서 영어 학습 컨텐츠의 최고의 업체들과의 제휴로 영잘원에서 부족했던 [영어듣기]
TBS방송 영어뉴스 mp3듣기와 해설자료,토익동영상 강의자료,영어비지니스영어 동영상 강의 발성영어
창시자 정인석 원장님의 자료가 왼쪽 게시판에 학습동영상 강의 학습자료를 제공하기 시작 했습니다.

새로운학습방법 : 정인석 원장님의 발성영어 [정인석의 영어한풀이 책 출간]
수능 영어 : 대성 마이맥 문법,독해,동영상 강의 [이민규/이명학/레이나/이준혁]
토익동영상 강의, 비지니스영어 동영상 강의 : [주]아이칼리지
영어뉴스듣기 : [tbs 잉글리쉬닷컴]
공무원 영어자료 : 박문각 행정고시학원
-------------------------------------------------------------------------------------------

분사의 개념

분사란
동사를 이용해서 형용사를 만드는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동사원형에 “ing” 혹은 “ed”를 붙여서 만든 분사인 것입니다. 따라서 분사는 동사를 재료로 만든 형용사입니다.
- 분사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는데, 이 명칭은 시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단지 분사의 모습이 현재분사의 경우 “동사 + ing”여서 현재형을 닮았다고 현재분사라 이름 붙여진 것이고, 과거분사의 경우 모습이 “동사 + ed(규칙변화 동사의 경우)”라는 과거시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일 뿐입니다.

현재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의 원형에 “ing”를 붙여 동사를 형용사로 만든 것입니다.
현재분사란 시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단지 모습이 현재형을 닮고 있다고 해서 임의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현재분사는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거나 주격, 목적격 보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나 보어로서 설명하는 명사와의 관계에 있어서, 현재분사의 재료가 되는 원래 동사의 뜻을 행하는 주체가 명사가 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 is an interesting game.
(그것은 흥미로운 게임이다)

“interesting”은 동사 “interest(--을 흥미롭게 하다)”에 “ing”가 붙어서 만들어진 현재분사입니다. 수식받는 명사 “game”이 흥미롭게 만드는(interest) 행위의 주체가 되므로 “interest”라는 동사는 “ing”가 붙어 현재분사로서 명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즉 게임이 즐겁게 만드는 주체가 되지 게임이 즐거워짐을 당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t is an interested game은 틀린 문장입니다.
The game is interesting.
(그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현재분사 “interesting”이 주격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어의 상태를 보충설명하는데 있어 주어 “The game”이 흥미롭게 만드는 주체가 되므로 주격보어로는 현재분사 “interesting”이 맞습니다.
따라서 The game is interested는 틀린 문장입니다. game이 즐겁게 만드는 주체가 되지, 즐거워짐을 당하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I found the game interesting.
(나는 그 게임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다)

현재분사 “interesting”이 목적격 보어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목적어 “game”의 상태를 보충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적어 “game”이 흥미롭게 만드는 주체가 되기 때문에 목적어에 대한 보어도 현재분사형이 맞습니다.
따라서 I found the game interested는 틀린 문장입니다.


2.현재분사
1) 현재분사의 형태와 역할
현재분사는 「동사의 원형+~ing」의 형태로 진행형이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된다.

He is watching TV in the living room.
(그는 거실에서 TV를 보고 있다.)
☞ 현재진행형
I was cooking in the kitchen then.
(나는 그때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다.)
☞ 과거진행형
Look at the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 baby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2)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별
현재분사가 형용사적 성질을 가지는 데 대하여, 동명사는 명사적 성질을 가진다는 점이 다르다.

■동명사는 명사적 역할을 하므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인다.
Writing a letter in English is not easy. ☞ 주어
(영어로 편지를 쓰는 것은 쉽지 않다.)
My hobby is making model planes. ☞ 보어
(내 취미는 모형 비행기를 만드는 것이다.)
We enjoyed fishing in the river. ☞ 목적어
(우리는 강에서 낚시를 즐겼다.)
She is very fond of swimming. ☞ 전치사의 목적어
(그녀는 수영을 몹시 좋아한다.)

■현재분사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므로 진행형이나 보어로 쓰이거나 또는 명사를 수식하게 된다.
My father is making a model plane for me. ☞ 진행형
(아버지는 나를 위해 모형 비행기를 만들고 계시다.)
cf. My hobby is making model planes. ☞ 동명사
(내 취미는 모형 비행기를 만드는 것이다.)
She stood looking out of the window. ☞ 현재분사 looking은 보어
(그녀는 창밖을 내다보며 서 있었다.)
Look at that drowning man. (저 물에 빠진 남자를 보아라.)
☞ 현재분사 drowning은 man을 수식

참고 : 명사 앞에서 그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동명사는 「~하기 위한」의 의미로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낸다. 반면에 형용사적 용법의 현재분사는 「~하고 있는」, 「~하는」의 의미로 능동의 동작을 나타낸다.
a sleeping bag (잠자기 위한 자루 → 슬리핑 백) <동명사>
a sleeping baby (자고 있는 아이) <현재분사>
3) 현재분사의 의미
현재분사는 「~하고 있는」, 「~하는」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현재분사는 능동의 관계에 있다.

Look at the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 the sleeping baby ⇒ the baby is sleeping
Do you know that girl dancing in the hall?
(홀에서 춤추고 있는 저 소녀를 아십니까?)
☞ that girl dancing ⇒ that girl is dancing
The man standing over there is my father.
(저기 서있는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 The man standing ⇒ The man is standing

참고 : 과거시제의 문장에 쓰인 현재분사는 「~하고 있던」이라는 과거의 의미로 옮기는 것이 좋다.
He jumped into the waiting taxi.
(그는 대기하고 있던 택시에 뛰어 올랐다.)

3과거분사

과거분사란 동사의 원형에 “ed”를 붙여 동사를 형용사로 만든 것입니다.
과거분사란 시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단지 모습이 과거형을 닮고 있다고 해서 임의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과거분사는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거나 주격, 목적격 보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분사는 수식하는 명사나 보어로서 설명하는 명사와의 관계에 있어서, 과거분사의 재료가 되는 원래 동사의 뜻을 행하는 객체 혹은 목적이 명사가 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ere is a hidden signature in the picture.
(그 그림에는 숨겨진 서명이 있습니다)

과거분사 “hidden”은 동사 “hide”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hidden”의 수식을 받는 명사 “signature”가 “hidden”의 원래 동사 “hide(감추다)”의 대상 즉 객체가 되므로 과거분사가 “signature”를 수식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There is a hiding signature in the picture는 틀린 문장입니다.

People are interested in the game.
(의역: 사람들은 그 게임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직역: 사람들은 그 게임에서 흥미로워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과거분사 “interested”가 주격보어로 사용되었습니다.
“People”은 흥미롭게 하는 주체가 아니라 흥미롭게 되는 대상이 되므로, 주어 “people”의 보어는 과거분사가 맞습니다.
따라서 People are interesting in the game은 틀린 문장입니다.

I found them interested in the game.
(나는 그들이 그 게임에 흥미 있어 하는 것을 발견했다)
문의 제 5형식으로 “them”은 목적어, “interested”는 과거분사 즉 형용사로서 목적보어가 됩니다.
과거분사 “interested”가 보충 설명하는 목적어 “them”이 흥미롭게 되는 대상이 되므로 목적보어로는 과거분사가 맞습니다.
따라서 I found them interesting in the game은 틀린 문장입니다
1) 과거분사의 형태와 의미
(1) 과거분사의 형태와 역할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 분사형으로 「have/has+과거분사」의 완료형이나 「be+과거분사」의 수동태, 또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쓰인다.

I have known him for a long time.
(나는 오랫동안 그를 알고 지내왔다.)
☞ have known은 현재완료
I have been to Europe twice this year.
(나는 올해 유럽에 두 번 갔다 왔다.)
☞ have been은 현재완료
The doctor has not come here yet.
(의사는 아직 여기 오지 않았다.)
☞ has come은 현재완료
She is loved by everyone.
(그녀는 모두에게서 사랑을 받는다.)
☞ is loved는 수동태
The poems were written by Rossetti.
(그 시들은 로제티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 were written은 수동태
Look at that broken window.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 broken은 window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2) 과거분사의 의미
과거분사는 「∼되어진」, 「~하여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관계에 있다.

Look at that broken window.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 that broken window ⇒ that window was broken
She wears a white dress made in Korea.
(그녀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흰색 드레스를 입고 있다.)
☞ a white dress made in Korea
⇒ a white dress was made in Korea

참고 : 우리말에는 원래 수동태가 없기 때문에 과거분사를 「∼되어진」, 「~하여진」이라는 의미로 직역하면 어색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능동의 의미로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야 한다.
spoken English (말하여진 영어 → 구어 영어)
a used car (사용되어진 차 → 중고차)
boiled egg (삶아진 달걀 → 삶은 달걀)
a boy named Mike (마이크라고 이름 지어진 소년 → 마이크라는 소년)

참고 : 자동사의 과거분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해 버린」이라는 완료의 의미가 된다.
fallen leaves (떨어져 버린 잎 → 낙엽)
the risen sun (떠오른 태양)

2)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
(1) 과거분사의 한정적 용법
■과거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된다.
The wounded soldiers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부상당한 군인들은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We often use this expression in spoken English.
(우리는 흔히 이 표현을 구어체 영어로 사용한다.)

■과거분사 뒤에 뒤따르는 어구가 있으면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놓이게 된다. 이때는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be 동사」를 보충해 보면 그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The car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그 기계공이 수리한 차는 내 차이다.)
= The car (that is)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I didn't open the letter sent to me yesterday.
(나는 어제 내게 온 편지를 뜯지도 않았다.)
= I didn't open the letter (which was) sent to me yesterday.
I bought a car made in Japan. (나는 일본제 자동차를 하나 샀다.)
= I bought a car (which was) made in Japan.
The novel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헤밍웨이가 쓴 그 소설은 재미있다.)
= The novel (which was)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2) 과거분사의 서술적 용법
■과거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보어의 역할을 한다.
She remains unmarried. (그녀는 미혼이다.)
He got injured in the accident. (그는 그 사고로 다쳤다.)
You looked much worried. (당신은 무척 근심스러운 듯 보였다.)
They remained satisfied with the result.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I became acquainted with him. (나는 그를 잘 알게 되었다.)
■「동사+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나는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He left those things undone.
(그는 그 일들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다.)
He could make himself understood in English.
(그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I found the street crowded with cars and buses.
(나는 거리에 차와 버스가 북적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he wants her house painted white.
(그녀는 자신의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기를 바란다.)
We found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우리는 그 산이 눈으로 뒤덮여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have/get+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이때 주어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 「∼시키다」라는 사역의 뜻이 되고,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경우에는 「∼당하다」라는 수동의 뜻이 된다.
I had my picture taken.
(나는 내 사진이 찍혀지게 했다. → 나는 사진을 찍었다.)
I want to have my hair cut. (나는 이발을 하고 싶다.)
I got my shoes cleaned. (나는 신발을 닦도록 시켰다.)
He had his car washed. (그는 자신의 차를 세차시켰다.)
I'd like to have it wrapped, please. (그것을 포장해 주십시오.)
She had her purse stolen. (그녀는 지갑을 도난당했다.)
I got my leg broken. (내 다리가 부러졌다.)

보충 학습 : 「have+목적어+원형부정사」와 「have+목적어+과거분사」
두 가지 모두 5형식의 문장으로서 「have+목적어+원형부정사」에서 목적어와 원형부정사는 능동의 「주어+술어」 관계에 있고, 「have+목적어+과거분사」에서 목적어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주어+술어」 관계에 있다.
I had him wash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세차하도록 시켰다.)
I had my car washed. (나는 내 차를 세차시켰다.)

'영잘원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인이 즐겨 쓰는 110문장   (0) 2015.07.27
분사구문   (0) 2009.11.12
동명사/부정사 목적어   (0) 2009.11.03
동명사 기본개념   (0) 2009.11.02
부정사의 시제   (0) 2009.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