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간내동문맥단락은 ?

야국화 2015. 8. 25. 12:18

간내동문맥단락은 간동맥 분지와 간문맥 분지사이의 해부학적 혹은 기능적 교통으로 인해 간동맥
혈류가 간문맥 영역으로 재분포되는 것을 말한다.
1.문맥 혈류가 감소하거나 소실되는 여러 조건에서 발생하며 그 경로는 다양하다.
 첫 번째로, 간동맥에서 동모양혈관(sinusoid)을 지나 후향적으로 간문맥으로 흐르는 경동모양혈관 경로(transsinusoidal route)가 있으며 이 경로가 간경화에서 생기는 비암종성 동문맥단락의 주 원인이며 Budd-Chiari 증후군에서 생기는 단락의 주 경로로 알려져 있다.
2 둘째로는 경혈관벽 경로(transvasal route)로서 간문맥벽을 공급하는 간동맥의 분지인 맥관벽혈관(vasa vasorum)이 간문맥내 종양혈괴 등을 통해 간문맥 안으로 직접 주입되는 경우이다.
 셋째로, 담도 주위 경로(peribiliary or transplexal route)로 간문맥이 폐쇄될 경우 가장 중요한 동문맥 교통의 수단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경로는 간동맥에서 담도 주위 혈관 얼기(peribiliary vascular plexus)를 거쳐 엽간정맥(interlobar vein)을 통한 간문맥으로의 유입이다.
3 넷째로, 경종괴간 경로(transtumoral route)로서 간세포암종이나 혈관종 같은 과혈관성 종양의 유입정맥을 통해 일어난다.

 마지막으로 간의 관통 손상 등의 외상으로 인한 육안적 수준의 동정맥루가 있다.
간동문맥단락의 역동적 CT 소견은 그 발생 기전 에 관계없이 동일한데,
1) 중심부 문맥이 조영증강 되기 전에 주변부 작은 문맥 분지가 조기에 조영증강되며,
2) 해당 문맥 분지가 담당하는 영역에 일과성 간 감쇄 차이(transient hepatic attenuation difference, THAD)의 소견이 보인다. THAD는 동맥기에 보이는 일시적이고 간주 변부에 위치하며 쐐기 모양의 간 실질 조영증강으로 나타나는데 대개 직선의 변연을 갖는다.

 이는 감소된 문맥 혈류를 보상하기위해 간동맥 혈류가 증가해서 생기며 고압의 동맥 혈류로부터 조영제가 저압의 문맥 혈류로 유입되어 생기며 문맥기에는 주변 간 실질과 등 음영으로 되는 게 특징이다.

 CT에서는 동문맥단락 뿐 아니라 이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인 종양, 염증, 혈괴, 간문맥 압박 등을 진단할 수도 있다.
대개 간경화 환자에서 역동적 CT의 동맥기에 고음영의 국소 간 병변이 보일 경우 간세포암종을
의심하게 되는데 동문맥단락도 비슷한 영상 소견을 보이기 때문에 감별이 필요하다
.

4 간세포암종과 비종양성 간동문맥단락의 감별은 항상 쉽지만은 않은데, 간세포암종도 주변으로 동문맥단락을 동반할 수 있고 작은 간세포암종의 경우 간혹 CT상 THAD로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감별점으로는 간 주변부에 위치하며, 쐐기 모양을 보이고, 변연이 직선이며, 병변을 가로지르는 정상 혈관이 존재할 경우 동문맥단락의 가능성이 높다.5 그러나 일부 CT 영상에서는 동문맥단락이 쐐기 모양 대신 둥글거나 결절 모양으로 보일 수 있는데, 이는 동문맥단락이 깔대기 모양처럼 생기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병변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게 중요하겠다. 또한 간세포암종은 문맥기에는 불균질한 저음영으로 보이는 반면, 동문맥단락은 절대 저음영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등음영이거나 약간 높은 음영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맥기 영상 소견이 과혈관성 종괴와 감별하는 데 가장 유용한 소견으로 알려져 있다.

'의학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밀라제, 리파제 수치 증가?  (0) 2015.09.24
과오종[Hamartoma]  (0) 2015.09.17
Spine MRI  (0) 2015.08.24
Cardiac computed tomography, cardiac CT  (0) 2015.08.24
원발 쓸개관 간경화(PBC/Primary biliary cirrhosis)  (0) 2015.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