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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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02-20[최종수정일 : 2014-02-20] | 조회수 | 109 |
담당자 | 오상철( ☎ 044-202-3521 ) | 담당부서 | 요양보험운영과 |
제·개정일 | 2014-02-20 | 발령번호 | 2014-30 |
1. 개정 이유 장기요양급여 평가기준의 적정성 제고 및 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2012년 재가급여 평가결과에 따른 지표개선이 필요함에 따라 고시를 일부 개정하고자 함. 2. 주요내용 종사자 처우개선비 지급, 식단표 및 음식상태 등 지표 추가 및 복지용구 급여제공 적절성 및 민원처리 지표 통합․삭제하고 불필요한 문구를 삭제하여 체계적으로 지표명을 정비(안 제3조제2항 별표1) |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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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4-30호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54조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8조제3항에 따른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134호, 2013.5.15)를 다음과 같이 개정·고시합니다.
2014년 2월 20 일
보 건 복 지 부 장 관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
장기요양기관 평가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별표 1을 별지와 같이 한다.
부 칙
이 고시는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1]
장기요양기관 평가지표(제3조제2항 관련)
1. 입소시설 : 2013년 평가지표와 동일
2. 방문요양
가. 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3 |
기관 |
인계인수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 변경 시 인계인수를 합니다 |
1 | |||
4 |
기관 |
자격요건 |
기관의 직원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 |||
인적자원관리 |
인력운영 |
5 |
기관 |
직원회의 |
기관은 직원회의를 매월 실시합니다 |
2 | |
6 |
기관 |
경력직 |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
2 | |||
7 |
기관 |
인력기준 |
기관은 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
1 | |||
8 |
기관 |
근무현황 관리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의 근무현황표를 작성 관리합니다 |
1 | |||
직원의 후생복지 |
9 |
기관 |
건강검진 |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1 | ||
10 |
기관 |
복지(포상) |
기관은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
1 | |||
11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12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1 | |||
13 |
기관 |
5대보험 |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합니다 |
1 | |||
14 |
기관 |
퇴직금 |
기관은 퇴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1 | |||
15 |
기관 |
처우개선 |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직원교육 |
16 |
기관 |
운영규정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17 |
종사자 |
신규교육 |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
1 | |||
18 |
기관 |
급여제공 지침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19 |
종사자 |
업무범위 교육 |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
1 | |||
20 |
기관 |
예방교육 |
기관은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감염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21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직원에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
1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22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23 |
수급자 |
생활 환경 |
수급자의 생활환경은 청결합니다 |
3 |
24 |
종사자 |
복장위생 |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
1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25 |
기관 |
낙상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26 |
기관 |
욕창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책임 |
27 |
수급자 |
급여제공 범위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범위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
1 |
수급자 권리 |
28 |
기관 |
급여 계약서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1 | ||
29 |
수급자 |
급여계약 내용 |
수급자는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급여제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 |
2 | |||
30 |
수급자 |
직원변경 소개 |
급여제공직원이 바뀌는 경우 급여제공 전에 새로운 직원을 소개받습니다 |
1 | |||
기관책임 |
관리자의무 |
31 |
기관 |
방문상담 관리 |
기관의 시설장(관리자)은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파악 관리합니다 |
3 | |
32 |
종사자 |
고충처리 |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
2 | |||
윤리적 운영 |
33 |
기관 |
재가급여관리시스템 |
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
1 | ||
34 |
수급자 |
시간준수 |
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
3 | |||
명세서
|
35 |
기관 |
급여비용 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36 |
기관 |
본인 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배상
|
37 |
기관 |
배상책임 보험 |
기관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 |
2 | ||
정보제공
|
38 |
기관 |
자원연계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합니다 |
2 | ||
39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40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41 |
기관 |
급여계획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2 | |
42 |
기관 |
표준장기 요양이용 계획서 |
기관은 급여계약체결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합니다 |
2 | |||
43 |
기관 |
급여내용 통보서 등록 |
기관은 급여제공 개시 전에 급여내용 통보서를 등록합니다 |
1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44 |
기관 |
급여제공 적절성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1 | |
45 |
수급자 |
반영급여 |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3 | |||
급여제공 기록
|
46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2 | ||
47 |
기관 |
상태기록 관리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변화를 기록 관리합니다 |
2 | |||
질 보장 |
48 |
수급자 |
급여내용 설명 |
급여제공직원은 수급자에게 급여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49 |
수급자 |
직원변경 |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 |
2 | |||
안전관리 |
50 |
수급자 |
자료제공 |
수급자는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
4 | ||
51 |
수급자 |
안전상황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
2 | |||
신체구속 및 학대 |
52 |
수급자 |
노인학대 방지 |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 니다 |
3 | ||
기능향상 |
53 |
수급자 |
기능회복 훈련 |
수급자는 신체기능 유지 ․ 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2 | ||
사례회의
|
54 |
기관 |
사례회의 |
기관은 사례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2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수급자관리 |
55 |
수급자 |
구강상태 |
수급자의 구강상태는 양호합니다 |
1 |
56 |
수급자 |
신체청결 |
수급자의 신체청결 상태는 양호합니다 |
2 | |||
57 |
수급자 |
상태호전 |
수급자의 신체적 ․ 정신적 상태는 급여제공 후 호전되었습니다 |
2 | |||
58 |
기관 |
등급 호전현황 |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호전되었습니다 |
1 |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59 |
기관 |
만족도 조사 결과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3 | |
60 |
수급자 |
기관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
61 |
수급자 |
급여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가중치 |
총 합계 |
13 |
61 |
101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4 |
4 |
25 |
|
인적자원관리 |
16 |
19 |
|
|
정보관리 |
1 |
1 | |
|
질 관리 |
1 |
2 | |
|
합계 |
22 |
26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2 |
4 |
8 |
안전관리 |
2 |
4 |
| |
|
합계 |
4 |
8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4 |
5 |
22 |
|
기관 책임 |
9 |
17 |
|
|
합계 |
13 |
22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4 |
34 |
|
급여 계획 |
3 |
5 |
|
|
급여 제공 |
11 |
25 | |
|
합계 |
15 |
34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4 |
6 |
11 |
만족도 평가 |
3 |
5 |
| |
|
합계 |
7 |
11 |
3. 방문목욕
가. 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3 |
기관 |
인계인수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 변경 시 인계인수를 합니다 |
1 | |||
4 |
기관 |
자격요건 |
기관의 직원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 |||
인적자원관리 |
인력운영 |
5 |
기관 |
직원회의 |
기관은 직원회의를 매월 실시합니다 |
2 | |
6 |
기관 |
경력직 |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
2 | |||
7 |
기관 |
근무현황 관리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의 근무현황표를 작성 관리합니다 |
1 | |||
직원의 후생복지 |
8 |
기관 |
건강검진 |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1 | ||
9 |
기관 |
복지 (포상) |
기관은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
1 | |||
10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11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1 | |||
12 |
기관 |
5대보험 |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합니다 |
1 | |||
13 |
기관 |
퇴직금 |
기관은 퇴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1 | |||
14 |
기관 |
처우개선 |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직원교육 |
15 |
기관 |
운영규정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16 |
종사자 |
신규교육 |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
1 | |||
17 |
기관 |
급여제공 지침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18 |
종사자 |
업무범위 교육 |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
1 | |||
19 |
기관 |
예방교육 |
기관은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감염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20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직원에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
1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21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22 |
수급자 |
위생적 급여제공 |
수급자는 급여를 위생적으로 제공받습니다 |
3 |
23 |
종사자 |
복장위생 |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
1 | |||
시설 및 설비관리 |
설비관리 |
24 |
기관 |
목욕장비 |
기관은 방문목욕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
2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25 |
기관 |
낙상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26 |
기관 |
욕창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책임 |
27 |
수급자 |
급여제공 범위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범위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
1 |
수급자 권리 |
28 |
기관 |
급여 계약서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1 | ||
29 |
수급자 |
급여계약 내용 |
수급자는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급여제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 |
2 | |||
30 |
수급자 |
직원변경 소개 |
급여제공직원이 바뀌는 경우 급여제공 전에 새로운 직원을 소개받습니다 |
1 | |||
기관책임 |
관리자의무 |
31 |
기관 |
방문상담 관리 |
기관의 시설장(관리자)은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파악 관리합니다 |
3 | |
32 |
종사자 |
고충처리 |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
2 | |||
윤리적운영 |
33 |
기관 |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
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
1 | ||
34 |
수급자 |
시간준수 |
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
2 | |||
명세서
|
35 |
기관 |
급여비용 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36 |
기관 |
본인 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배상
|
37 |
기관 |
배상책임 보험 |
기관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 |
2 | ||
정보제공
|
38 |
기관 |
자원연계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합니다 |
2 | ||
39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40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41 |
기관 |
급여계획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2 | |
42 |
기관 |
표준장기 요양이용 계획서 |
기관은 급여계약체결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합니다 |
2 | |||
43 |
기관 |
급여내용 통보서 등록 |
기관은 급여제공 개시 전에 급여내용통보서를 등록합니다 |
1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44 |
기관 |
급여제공 적절성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1 | |
45 |
수급자 |
반영급여 |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3 | |||
급여제공 기록
|
46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2 | ||
47 |
기관 |
상태기록 관리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변화를 기록 관리합니다 |
2 | |||
질 보장
|
48 |
수급자 |
급여내용 설명 |
급여제공직원은 수급자에게 급여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49 |
수급자 |
직원변경 |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2 | |||
목욕도움 |
50 |
기관 |
목욕 전 ․ 후 상태관찰 |
기관의 급여제공직원은 목욕 전 ․ 후에 수급자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
2 | ||
51 |
수급자 |
적정 목욕급여 |
수급자는 적정한 목욕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2 | |||
52 |
수급자 |
목욕 전 ․ 후 도움 |
수급자는 목욕 전 배설과 목욕 후 몸단장 및 주변정리 도움을 받습니다 |
2 | |||
안전관리 |
53 |
수급자 |
자료제공 |
수급자는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
4 | ||
54 |
수급자 |
안전상황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
2 | |||
신체구속 및 학대 |
55 |
수급자 |
노인학대 방지 |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
3 | ||
사례회의
|
56 |
기관 |
사례회의 |
기관은 사례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2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수급자관리 |
57 |
수급자 |
상태호전 |
수급자의 신체적 ․ 정신적 상태는 급여제공 후 호전되었습니다 |
2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58 |
기관 |
만족도조사 결과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3 | |
59 |
수급자 |
기관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
60 |
수급자 |
급여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나. 가중치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계 |
총 합계 |
14 |
60 |
101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4 |
4 |
24 |
|
인적자원관리 |
15 |
18 |
|
|
정보관리 |
1 |
1 | |
|
질 관리 |
1 |
2 | |
|
합계 |
21 |
25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2 |
4 |
10 |
시설 및 설비관리 |
1 |
2 |
| |
안전관리 |
2 |
4 | ||
|
합계 |
5 |
10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4 |
5 |
21 |
|
기관 책임 |
9 |
16 |
|
|
합계 |
13 |
2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4 |
38 |
|
급여 계획 |
3 |
5 |
|
|
급여 제공 |
13 |
29 | |
|
합계 |
17 |
38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1 |
2 |
7 |
만족도 평가 |
3 |
5 |
| |
|
합계 |
4 |
7 |
4. 방문간호
가. 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3 |
기관 |
인계인수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 변경 시 인계인수를 합니다 |
1 | |||
4 |
기관 |
자격요건 |
기관의 직원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 |||
인적자원관리 |
인력운영 |
5 |
기관 |
직원회의 |
기관은 직원회의를 매월 실시합니다 |
2 | |
6 |
기관 |
경력직 |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
2 | |||
7 |
기관 |
근무현황 관리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의 근무현황표를 작성 관리합니다 |
1 | |||
직원의 후생복지 |
8 |
기관 |
건강검진 |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1 | ||
9 |
기관 |
복지 (포상) |
기관은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
1 | |||
10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11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1 | |||
12 |
기관 |
5대보험 |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합니다 |
1 | |||
13 |
기관 |
퇴직금 |
기관은 퇴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1 | |||
직원교육 |
14 |
기관 |
운영규정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15 |
종사자 |
신규교육 |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
1 | |||
16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17 |
종사자 |
업무범위 교육 |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
1 | |||
18 |
기관 |
예방교육 |
기관은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감염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19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직원에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
1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20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감염 및 위생관리 |
감염관리 |
21 |
기관 |
기구(소독) 관리 |
기관은 급여를 위생적으로 제공합니다 |
3 |
위생관리 |
22 |
종사자 |
복장위생 |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
1 | ||
시설 및 설비관리 |
설비관리 |
23 |
기관 |
비품구비 |
기관은 방문간호에 필요한 비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
2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24 |
기관 |
낙상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25 |
기관 |
욕창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책임 |
26 |
수급자 |
급여제공 범위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범위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
1 |
기관책임 |
27 |
기관 |
급여 계약서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1 | ||
수급자 권리 |
28 |
수급자 |
급여계약 내용 |
수급자는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급여제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 |
2 | ||
29 |
수급자 |
직원변경 소개 |
급여제공직원이 바뀌는 경우 급여제공 전에 새로운 직원을 소개받습니다 |
1 | |||
기관책임 |
관리자의무 |
30 |
기관 |
방문상담 관리 |
기관의 시설장(관리자)은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파악 관리합니다 |
3 | |
31 |
종사자 |
고충처리 |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
2 | |||
윤리적 운영
|
32 |
기관 |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
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
1 | ||
33 |
수급자 |
시간준수 |
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
2 | |||
명세서
|
34 |
기관 |
급여비용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35 |
기관 |
본인 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배상
|
36 |
기관 |
배상책임 보험 |
기관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 |
2 | ||
정보제공
|
37 |
기관 |
자원연계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합니다 |
2 | ||
38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39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40 |
기관 |
급여계획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2 | |
41 |
기관 |
표준장기 요양이용 계획서 |
기관은 급여계약체결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합니다 |
2 | |||
42 |
기관 |
급여내용 통보서 등록 |
기관은 급여제공 개시 전에 급여내용 통보서를 등록합니다 |
1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43 |
기관 |
급여제공 적절성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1 | |
44 |
수급자 |
반영급여 |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3 | |||
급여제공 기록
|
45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2 | ||
46 |
기관 |
상태기록 관리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변화를 기록 관리합니다 |
2 | |||
47 |
기관 |
방문간호 지시서 |
기관은 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
3 | |||
질 보장 |
48 |
수급자 |
급여내용 설명 |
급여제공직원은 수급자에게 급여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49 |
수급자 |
직원변경 |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2 | |||
안전관리 |
50 |
수급자 |
자료제공 |
수급자는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
4 | ||
51 |
수급자 |
안전상황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
2 | |||
수급자 관리 |
52 |
수급자 |
수급자 상태관리 |
수급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관리를 받습니다 |
3 | ||
신체구속 및 학대 |
53 |
수급자 |
노인학대 방지 |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
3 | ||
사례회의 |
54 |
기관 |
사례회의 |
기관은 사례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2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수급자관리 |
55 |
수급자 |
상태호전 |
수급자의 신체적 ․ 정신적 상태는 급여제공 후 호전되었습니다 |
2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56 |
기관 |
만족도조사 결과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3 | |
57 |
수급자 |
기관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
58 |
수급자 |
급여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계 |
총 합계 |
14 |
58 |
100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4 |
4 |
24 |
|
인적자원관리 |
14 |
17 |
|
|
정보관리 |
1 |
1 | |
|
질 관리 |
1 |
2 | |
|
합계 |
20 |
24 | |
환경 및 안전
|
감염 및 위생관리 |
2 |
4 |
10 |
시설 및 설비관리 |
1 |
2 |
| |
안전관리 |
2 |
4 | ||
|
합계 |
5 |
10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및 책임 |
4 |
5 |
21 |
|
기관 책임 |
9 |
16 |
|
|
합계 |
13 |
2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4 |
38 |
|
급여 계획 |
3 |
5 |
|
|
급여 제공 |
12 |
29 | |
|
합계 |
16 |
38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1 |
2 |
7 |
만족도 평가 |
3 |
5 |
| |
|
합계 |
4 |
7 |
5. 주ㆍ야간보호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운영계획 |
기관은 연도별 사업계획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 |
1 | |||
3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4 |
기관 |
인계인수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 변경 시 인계인수를 합니다 |
1 | |||
5 |
기관 |
책임규정 |
기관은 직원의 업무범위와 책임소재를 정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
1 | |||
6 |
기관 |
정보게시 |
기관은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합니다 |
1 | |||
인적자원관리 |
인력운영 |
7 |
기관 |
직원회의 |
기관은 직원회의를 매월 실시합니다 |
2 | |
8 |
기관 |
자원 봉사자 |
기관에 자원봉사자가 활동합니다 |
1 | |||
9 |
기관 |
인력기준 |
기관은 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
1 | |||
10 |
기관 |
인력추가 배치 |
기관은 인력을 법적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
1 | |||
11 |
기관 |
경력직 |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
2 | |||
직원의 후생복지 |
12 |
기관 |
건강검진 |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1 | ||
13 |
기관 |
복지 (포상) |
기관은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
1 | |||
14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15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1 | |||
16 |
기관 |
5대보험 |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합니다 |
1 | |||
17 |
기관 |
퇴직금 |
기관은 퇴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1 | |||
18 |
기관 |
처우개선 |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직원교육 |
19 |
기관 |
운영규정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20 |
종사자 |
신규교육 |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
1 | |||
21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22 |
기관 |
예방교육 |
기관은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감염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23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직원에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
1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24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25 |
기관 |
식당 및 조리실 |
기관은 식당 및 조리실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
1 |
26 |
종사자 |
복장위생 |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
1 | |||
감염관리 |
27 |
기관 |
감염관리 |
기관은 감염관리 활동을 수행합니다 |
1 | ||
28 |
기관 |
정기소독 |
기관은 분기별 1회 이상 실내 ․ 외 소독을 실시합니다 |
1 | |||
시설 및 설비관리 |
시설ㆍ설비 |
29 |
기관 |
시설기준 |
기관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
1 | |
30 |
기관 |
실내환경 |
기관의 실내환경은 적정합니다 |
1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31 |
기관 |
생활공간 안전 |
기관 내 생활공간은 안전합니다 |
1 | |
32 |
기관 |
낙상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33 |
기관 |
욕창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응급상황 |
34 |
기관 |
응급체계 |
기관은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
1 | ||
35 |
기관 |
소방시설 |
기관은 소방시설을 갖추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1 | |||
36 |
기관 |
재난상황 대응훈련 |
기관은 재난상황 대응훈련을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37 |
종사자 |
응급상황 대처방법 |
직원은 응급 및 재난상황 대처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
1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수급자 권리 |
38 |
기관 |
급여계약 체결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1 |
기관책임 |
39 |
기관 |
수급자 상담관리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 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파악 관리합니다 |
2 | ||
기관책임 |
관리자 의무 |
40 |
기관 |
보호자 회의 |
기관은 보호자 회의를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41 |
종사자 |
고충처리 |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
2 | |||
42 |
기관 |
가족과의 소통 |
기관은 수급자 가족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명세서 |
43 |
기관 |
급여비용 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44 |
기관 |
본인 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배상 |
45 |
기관 |
책임 보험 |
기관은 배상책임보험 등에 가입합니다 |
2 | ||
정보제공 |
46 |
기관 |
자원연계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합니다 |
2 | ||
47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48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3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49 |
기관 |
급여계획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1 | |
50 |
기관 |
표준장기 요양이용 계획서 |
기관은 급여계약체결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합니다 |
2 | |||
51 |
기관 |
급여내용 통보서 등록 |
기관은 급여제공 개시 전에 급여내용 통보서를 등록합니다 |
1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52 |
기관 |
급여제공 적절성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1 | |
53 |
수급자 |
반영급여 |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2 | |||
급여제공 기록 |
54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1 | ||
55 |
기관 |
상태기록 관리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변화를 기록 관리합니다 |
1 | |||
수급자관리 |
56 |
수급자 |
급여내용 설명 |
급여제공직원은 수급자에게 급여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57 |
수급자 |
급식 및 투약관리 |
수급자는 수분공급, 식사 및 투약을 적절히 제공받습니다 |
1 | |||
58 |
기관 |
식단표 및 음식상태 |
균형 있는 식단을 작성하여 적정한 상태로 제공합니다 |
1 | |||
59 |
수급자 |
구강관리 도움 |
식사 후 구강관리의 도움을 받습니다 |
2 | |||
안전관리 |
60 |
기관 |
자료제공 |
기관은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철구축예방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
2 | ||
61 |
수급자 |
안전상황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
2 | |||
기능향상 프로그램 |
62 |
기관 |
신체기능 프로그램 |
기관은 신체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
1 | ||
63 |
기관 |
인지기능 프로그램 |
기관은 인지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
1 | |||
64 |
기관 |
사회적응 프로그램 |
기관은 사회적응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
1 | |||
특화 프로그램 |
65 |
기관 |
특화 프로그램 |
기관은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1 | ||
신체구속 및 학대 |
66 |
수급자 |
노인학대 방지 |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
2 | ||
치매 예방 |
67 |
기관 |
인지기능 검사 |
기관은 인지기능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의약품 |
68 |
기관 |
약품관리 |
기관은 의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1 | ||
의료기관 연계 |
69 |
기관 |
의료기관 연계 |
기관은 응급 및 의료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에 연계합니다 |
1 | ||
이동서비스 |
70 |
기관 |
이동서비스 수칙 |
기관은 이동서비스 수칙을 마련하여 수급자(보호자)에게 알립니다 |
1 | ||
71 |
수급자 |
이동 서비스 |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받습니다 |
1 | |||
사례회의 |
72 |
기관 |
사례회의 |
기관은 사례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2 | ||
연계조치 |
73 |
기관 |
연계 기록지 제공 |
기관은 수급자의 전원 ․ 퇴소 시 연계기록지를 제공합니다 |
1 | ||
수급자 상태 | |||||||
급여제공 결과 | |||||||
수급자관리 |
74 |
수급자 |
상태호전 |
수급자의 신체적 ․ 정신적 상태는 급여제공 후 호전되었습니다 |
2 | ||
75 |
기관 |
등급호전 |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호전되었습니다 |
1 |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76 |
기관 |
만족도조사 결과 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3 | |
77 |
수급자 |
기관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
78 |
수급자 |
급여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나. 가중치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가중치 |
총 합계 |
14 |
78 |
102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6 |
6 |
27 |
|
인적자원관리 |
16 |
19 |
|
|
정보관리 |
1 |
1 | |
|
질 관리 |
1 |
2 | |
|
합계 |
24 |
28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4 |
4 |
15 |
|
시설 및 설비관리 |
2 |
2 |
|
|
안전관리 |
7 |
9 | |
|
합계 |
13 |
15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2 |
3 |
15 |
|
기관 책임 |
8 |
12 |
|
|
합계 |
10 |
15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3 |
35 |
|
급여 계획 |
3 |
4 |
|
|
급여 제공 |
22 |
29 | |
|
합계 |
26 |
36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2 |
3 |
8 |
|
만족도 평가 |
3 |
5 |
|
|
합계 |
5 |
8 |
6. 단기보호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운영계획 |
기관은 연도별 사업계획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 |
1 | |||
3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4 |
기관 |
인계인수 |
기관은 급여제공직원 변경 시 인계인수를 합니다 |
1 | |||
5 |
기관 |
책임규정 |
기관은 직원의 업무범위와 책임소재를 정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
1 | |||
6 |
기관 |
정보게시 |
기관은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합니다 |
1 | |||
인적자원관리 |
인력운영 |
7 |
기관 |
직원회의 |
기관은 직원회의를 매월 실시합니다 |
2 | |
8 |
기관 |
자원 봉사자 |
기관에 자원봉사자가 활동합니다 |
1 | |||
9 |
기관 |
인력기준 |
기관은 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
1 | |||
10 |
기관 |
인력추가 배치 |
기관은 인력을 법적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
1 | |||
11 |
기관 |
경력직 |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
2 | |||
직원의 후생복지 |
12 |
기관 |
건강검진 |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합니다 |
1 | ||
13 |
기관 |
복지 (포상) |
기관은 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
1 | |||
14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15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1 | |||
16 |
기관 |
5대보험 |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합니다 |
1 | |||
17 |
기관 |
퇴직금 |
기관은 퇴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1 | |||
18 |
기관 |
처우개선 |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
1 | |||
직원교육 |
19 |
기관 |
운영규정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20 |
종사자 |
신규교육 |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
1 | |||
21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교육 |
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 합니다 |
1 | |||
22 |
기관 |
예방교육 |
기관은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감염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23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직원에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
1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24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2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위생관리 |
25 |
기관 |
식당 및 조리실 |
기관은 식당 및 조리실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
2 |
26 |
종사자 |
복장위생 |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
1 | |||
감염관리
|
27 |
기관 |
감염관리 |
기관은 감염관리 활동을 수행합니다 |
1 | ||
28 |
기관 |
정기소독 |
기관은 분기별 1회 이상 실내 ․ 외 소독을 실시합니다 |
1 | |||
시설 및 설비관리 |
시설ㆍ설비 |
29 |
기관 |
시설기준 |
기관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
1 | |
30 |
기관 |
침실구분 |
기관은 합숙용 침실을 남녀로 구분하고 개인별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
1 | |||
31 |
기관 |
실내환경 |
기관의 실내환경은 적정합니다 |
1 | |||
안전관리 |
안전상황 |
32 |
기관 |
생활공간 안전 |
기관 내 생활공간은 안전합니다 |
1 | |
33 |
기관 |
낙상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
2 | |||
34 |
기관 |
욕창예방 |
기관은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팡가합니다. |
2 | |||
응급상황 |
35 |
기관 |
응급체계 |
기관은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
2 | ||
36 |
기관 |
소방시설 |
기관은 소방시설을 갖추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1 | |||
37 |
기관 |
재난상황 대응훈련 |
기관은 재난상황 대응훈련을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1 | |||
38 |
종사자 |
응급상황 대처방법 |
직원은 응급 및 재난상황 대처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
1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수급자 권리 |
39 |
기관 |
급여계약 체결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1 |
기관책임 |
40 |
기관 |
수급자 상담관리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 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파악 관리합니다 |
2 | ||
기관책임 |
관리자 의무 |
41 |
종사자 |
고충처리 |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
2 | |
명세서
|
42 |
기관 |
급여비용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43 |
기관 |
본인 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배상
|
44 |
기관 |
책임 보험 |
기관은 배상책임보험 등에 가입합니다 |
2 | ||
정보제공 |
45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46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4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47 |
기관 |
급여계획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
2 | |
48 |
기관 |
표준장기 요양이용 계획서 |
기관은 급여계약체결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합니다 |
2 | |||
급여제공 |
욕구반영 급여제공
|
49 |
기관 |
급여제공 적절성 |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
1 | |
50 |
수급자 |
반영급여 |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
3 | |||
급여제공 기록
|
51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2 | ||
52 |
기관 |
상태기록 관리 |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변화를 기록 관리합니다 |
2 | |||
수급자관리
|
53 |
수급자 |
급여내용 설명 |
급여제공직원은 수급자에게 급여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
2 | ||
54 |
수급자 |
급식 및 투약관리 |
수급자는 수분공급, 식사 및 투약을 적절히 제공받습니다 |
3 | |||
55 |
기관 |
식단표 및 음식상태 |
균형 있는 식단을 작성하여 적정한 상태로 제공합니다 |
1 | |||
56 |
수급자 |
간호관리 |
수급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간호관리를 받습니다 |
3 | |||
안전관리
|
57 |
수급자 |
안전상황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
2 | ||
기능향상 프로그램 |
58 |
기관 |
프로그램 제공 |
기관은 수급자 상태의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3 | ||
신체구속 및 학대 |
59 |
수급자 |
노인학대 방지 |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
3 | ||
의약품 |
60 |
기관 |
약품관리 |
기관은 의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1 | ||
의료기관 연계 |
61 |
기관 |
의료기관 연계 |
기관은 응급 및 의료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에 연계합니다 |
1 | ||
사례회의
|
62 |
기관 |
사례회의 |
기관은 사례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합니다 |
2 | ||
연계조치
|
63 |
기관 |
연계기록지 제공 |
기관은 수급자의 전원 ․ 퇴소 시 연계기록지를 제공합니다 |
1 | ||
급여제공 결과
|
수급자 상태 |
수급자관리
|
64 |
수급자 |
신체청결 상태 |
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 |
2 |
만족도 평가 |
만족도평가 |
65 |
기관 |
만족도조사 결과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3 | |
66 |
수급자 |
기관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
67 |
수급자 |
급여 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1 |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가중치 |
총 합계 |
14 |
67 |
102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6 |
6 |
27 |
|
인적자원관리 |
16 |
19 |
|
|
정보관리 |
1 |
1 | |
|
질 관리 |
1 |
2 | |
|
합계 |
24 |
28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감염관리 |
4 |
5 |
18 |
|
시설 및 설비관리 |
3 |
3 |
|
|
안전관리 |
7 |
10 | |
|
합계 |
14 |
18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2 |
3 |
11 |
|
기관 책임 |
5 |
8 |
|
|
합계 |
7 |
1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4 |
37 |
|
급여 계획 |
2 |
4 |
|
|
급여 제공 |
15 |
30 | |
|
합계 |
18 |
38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1 |
2 |
7 |
|
만족도 평가 |
3 |
5 |
|
|
합계 |
4 |
7 |
7. 복지용구
가.평가지표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연번 |
평가 대상 |
평가요소 |
항 목 |
점수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운영원칙 및 체계 |
1 |
기관 |
운영규정 |
기관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2 |
기관 |
급여제공 지침 |
기관은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비치합니다 |
1 | |||
3 |
기관 |
제품관리 대장 |
기관은 제품 관리대장을 작성 관리합니다 |
3 | |||
4 |
기관 |
시설기준 |
기관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
3 | |||
5 |
기관 |
제품취급 |
기관은 판매 및 대여 제품을 취급합니다 |
3 | |||
6 |
기관 |
전용차량 |
기관은 제품 배송을 위한 전용차량을 이용합니다 |
2 | |||
인적자원 관리 |
직원의 후생복지 |
7 |
기관 |
인력기준 |
기관에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
2 | |
8 |
기관 |
근로계약 |
기관은 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 |
2 | |||
9 |
종사자 |
보수 |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
2 | |||
정보관리 |
개인정보 보호 |
10 |
기관 |
개인정보 보호 |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
4 | |
질 관리 |
기관의 질 향상 |
11 |
기관 |
질 향상 계획 |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
4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안전관리 |
위생관리 |
12 |
기관 |
소독관리 |
기관은 소독 관련 서류를 작성 관리합니다 |
4 |
13 |
기관 |
소독효과 검증 |
기관은 소독효과를 검증합니다 |
4 | |||
14 |
기관 |
제품보관 |
기관은 제품을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3 | |||
15 |
기관 |
소독위탁 |
기관은 위생관리를 위해 제품 소독을 실시합니다 |
4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수급자 권리 |
16 |
수급자 |
제공품목 사용설명 |
기관은 제품 제공시 수급자(보호자)에게 제품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용설명서를 제공합니다 |
2 |
17 |
기관 |
급여계약서 |
기관은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
3 | |||
기관책임 |
관리자 의무 |
18 |
기관 |
수급자 상담 |
기관의 시설장(관리책임자)은 상담을 실시합니다 |
2 | |
윤리적 운영 |
19 |
기관 |
회계장부 |
기관은 급여제공하는 제품의 회계장부를 작성 비치합니다 |
3 | ||
명세서 |
20 |
기관 |
급여비용 명세서 |
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
1 | ||
21 |
기관 |
본인부담금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
2 | |||
정보제공 |
22 |
기관 |
홈페이지 관리 |
기관은 인력 및 시설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없이 수정합니다 |
1 | ||
급여제공과정
|
급여개시
|
욕구사정
|
23 |
기관 |
욕구사정 |
기관은 급여개시 전에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
4 |
급여계획
|
개별적 욕구반영 |
24 |
기관 |
급여계약 |
기관은 복지용구급여확인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합니다 |
4 | |
급여제공
|
급여제공기록 |
25 |
기관 |
자료관리 |
기관은 수급자별로 자료를 관리합니다 |
4 | |
정보게시 및 제공
|
26 |
기관 |
품목전시 |
기관은 복지용구 품목을 전시하고 안내책자를 비치합니다 |
4 | ||
27 |
기관 |
가격표시제 |
기관은 가격표시제를 실시합니다 |
4 | |||
배송 설치 |
28 |
기관 |
설치 및 제품설명 |
기관은 공급제품의 설치 및 제품설명을 합니다 |
4 | ||
민원접수
|
29 |
기관 |
민원처리 |
기관은 제품 관련 민원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
4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상태 |
수급자 관리 |
30 |
수급자 |
활동지원 도움 |
수급자는 급여제품 사용으로 일상생활 또는 신체활동 지원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1 |
만족도 평가
|
만족도 평가
|
31 |
기관 |
만족도조사 결과반영 |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 |
4 | |
32 |
수급자 |
기관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에 대해 만족합니다 |
3 | |||
33 |
수급자 |
급여만족도 |
수급자는 급여제공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
3 |
나. 가중치
대분류 |
중분류 |
문항 수 |
점수 |
가중치 |
총 합계 |
12 |
33 |
95 |
100 |
기관운영 |
기관관리 |
6 |
13 |
28 |
|
인적자원관리 |
3 |
6 |
|
|
정보관리 |
1 |
4 | |
질관리 |
1 |
4 | ||
|
합계 |
11 |
27 | |
환경 및 안전
|
위생 및 안전관리 |
4 |
15 |
16 |
|
합계 |
4 |
15 |
|
권리 및 책임 |
수급자 권리 |
2 |
5 |
15 |
|
기관 책임 |
5 |
9 |
|
|
합계 |
7 |
14 | |
급여제공과정 |
급여 개시 |
1 |
4 |
30 |
|
급여 계획 |
1 |
4 |
|
급여 제공 |
5 |
20 | ||
|
합계 |
7 |
28 | |
급여제공결과
|
수급자 관리 |
1 |
1 |
11 |
만족도 평가 |
3 |
10 |
| |
|
합계 |
4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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